욥이 고난 받는 죄는 무엇인가? -6-

31:6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jpg 1. 욥 같은 의인이 왜 고난을 받아야 하는가?

욥은 욥기서 31:6 까지 자신이 고난당한 이유를 모르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있다. 욥은 하나님께 자신의 정직함을 아시길 원했다. 어떻게? 하나님의 의의저울에 달려 지길 원했다. 욥은 자신의 죄를 모르고 있는 것이다. 욥기서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나도 욥처럼 내 죄를 죄로 모를 수 있다는 것이다. 사망에 이르는 죄와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가 있다, 요일 5:16-17 이 사실을 모른다면 매우 심각한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사망에 이르는 죄는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다. 16:9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는 행위의죄다.

 

2. 하나님은 욥의 죄가 무엇이며 어떻게 지적하셨는가?

욥은 당대에 순전하고 정직한자 하나님을 경애하고 악에서 떠난 자라고 욥 1:1 기록 되어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욥 40:8 욥에게 불의한 자라고 말씀하고 있다. 죄 없이 욥이 고난당하면 하나님이 불의한 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욥을 지금 심판하고 있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의롭다 하므로 내 심판을 폐하려느냐? 너는 지금 너의 불의 때문에 심판을 받고 있다는 뜻이 아닌가? 스스로 의롭다 하여 나를 불의하다 하느냐? 욥에게 하나님은 불의하다고 말씀하고 계신다.

 

3. 욥은 스스로 자신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욥은 내일은 의롭다. 내 혀에 불의한 것이 없다. 죽기 전에 순전함을 버리지 않겠다. 어찌 처녀에게 주목하랴. 의로 옷을 삼아 입었다.

 

4. 욥 자신이 스스로 알 수 없는 죄는 무엇이었는가?

하나님의 재앙을 두려워하고 있다. 31:23, 두려워하던 것이 내게 임하고 무서워하던 것이 내게 미쳤구나. 3:25 욥은 의복이 없어 죽게 된 자에게나 빈궁한자 덮을 것이 없는 자를 양털로 그 몸을 덥게 입혀서 자신을 위하여 복을 빌게 하였다. 31:20 여기서 욥에게 문제가 무엇인가?

 

5. 욥이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고 있는데 성경은 어떻게 말씀하고 있는가?

두려워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마음이 아니다. 딤후 1:7 사랑 안에는 두려움이 없고 두려움에는 형벌이 따른다. 요일 4:18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말라. 8:15 종은 이스마엘처럼 쫓겨난다. 욥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떤 상태인가? 아버지와 아들관계가 아닌 주인과 종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아브라함과 이스마엘 관계처럼 신분상 종에게서 낳아 약속의 자녀가 아닌 종이 아닌가?

 

6. 욥은 본인의 무지로 지은 죄를 회개 했다.

무슨 죄 인가? 무서워하는 죄 두려워하는 죄 조건적인 선행 등이다. 하나님은 욥에게 조건 없이 주시는데 욥은 복을 얻기 위해 선한행동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욥의 회개는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 운자 스스로 깨달을 수 없는 일, 알 수 없고 헤아리기 어려운 일, 귀로만 듣던 내가 눈으로 뵈옵나이다.

 

7. 욥에 대하여 우리가 잘 못 알면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가?

고난의 연속과 나의 죄를 깨닫지 못한다. 욥기서를 통하여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두려움과 무서워하는 것은 큰 죄다. 세상에 의인은 하나도 없다. 그리스도로 옷 입어야만 한다.

 

8. 아브라함행위로는 의가 없다.

4:2 바울사도도 선을 원함은 있으나 행하는 것은 없다. 7:18 야고보사도 자신을 포함하여 사람은 율법은 다 지킬 수 없다. 2:10 동방의인인 욥도 죄 때문에 고난을 받았고 자기 죄를 회개하였다.

 

9. 선을 통하여 의인 되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부자관원이 율법을 통하여 선한 방법으로 천국을 얻는 것은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차라리 쉽다. 18:25 어른이 어머니 뱃속에 들어가 어린아이 되어 다시 태어나는 것보다 더 어렵다. 3:4 바이위에 씨가 떨어져 열매 맺는 것 보다 더 어렵다. 구스인 이 피부를 표범이 반점을 지을 수 있다면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다. 13:23 결과는 선하게 살아서 천국 얻는 것은 불가능을 말하고 있다.

 

10. 고넬료는 하나님을 경애하고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였다.

그의 기도가 하늘에 상달 되었다. 환상 중에 천사를 보았다. 그는 자신의 의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왜 없는가? 천사는 고넬료 에게 베드로라는 시몬을 청하라 그리고 그가 너와 네 온 집에 구원 얻을 말씀을 네게 이르리라 행 11:14 베드로는 예수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얻는다는 말씀을 설교 했다. 10:43 생명 얻는 회개가 이루어 졌다. 11:18 고넬료는 베드로를 만나기전에 구원 얻지 못했다.

 

11. 고넬료는 율법적으로 의롭게 살았다.

구제, 기도 은사 즉 천사와 대화 하고 있었다 고넬료는 자기 의로는 완벽하다. 그러나 자기 의로는 구원 받을 수 있는가? 없다. 구원 얻을 소식을 베드로를 통하여 들으라 한 것은 고넬료가 구원 얻지 못한 상태를 말 해주고 있다. 예수이름으로 구원 얻는다. 예수생명을 가진 자 만이 생명을 얻게 한다. 할렐루야!!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광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