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관원에게 계명을 지키라 하시는가? (13)

* 18:18 어떤 관원이 물어 가로되 선한 선생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 19:2 삭개오라 이름 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라.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jpg

1. 성경 누가복음18장과 19장에 각각 부자가 나온다. 누구인가? 부자관원과 부자 삭개오이다. 2. 부자 관원은 예수님에게 무슨 질문을 하였습니까? ( 18:18) 선한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습니까? 3. 관원의 질문에 예수님은 어떤 답을 하셨는가?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고 일컫느냐 하나님 분외에는 선한이가 없느니라.(원은 예수를 하나님으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호칭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19:17)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을 지키라 하신다.

 

4. 부자관원은 계명을 지키라 하니까 무엇이라 하였는가? (19:20)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오니 아직도 무엇이 부족합니까? 계명을 지켰다고 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깨끗하게 선하게 살아온 같다. 부자관원에 문제는 무엇인가 지킬 없는 율법을 지킬 있다고 하는 것이다.


5. 예수께서 계명을 지켰다고 말한 청년에게 무엇이라 말씀하셨는가? (19:21)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주고 나를 쫓으라.

 

6. 부자 관원은 근심하며 돌아갔는데 실패했다고 생각하는가?

재산을 나눠주지 못해서/ 예수님이 길을 잘못 알려 주어서/ 예수님을 시험했기 때문에/ 진실한 질문을 하지 않아서?

 

7. 부자 관원은 구원 얻는 문제에 있어서 무슨 문제가 있는가?

선한 분이라 했으면 예수님이 나를 쫓으라 한신 데로 따르면 영생을 얻는 길인데 무엇을 해야 된다고 하는 생각하고 있는 것이 문제다.

 

8. 율법사는 처음부터 율법을 전공한 사람 율법을 지켜서 구원 얻는다고 가르치는 선생이다. 그래서 율법사에게 예수님은 율법을 지키라고 하였으며 율법을 지켰다고 하니 가진 것을 나누어 주라고 하신 것이 아닌가? 나누어 주지 못하는데 계명을 다지키는 자인가?

 

9. 부자 관원이 근심하는 것을 보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이라 하였는가? ( 18:24)부자는 하나님 나라 들어가기가 어렵다고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쉽다고 하셨다.

 

10. 제자들의 반응은 그러면 누가 갑니까? 하니 하나님은 하신다고 하셨다 하늘나라는 예수님이 이시다 관원이 예수님에게 질문한 것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받아 들리지 않고 넘어지게 시험하러 자가 아닌가? 오늘 부자를 비교연구를 하면 생명의 복음을 쉽게 이해 있다.

 

11. 삭개오는 예수를 만나기위에 어디로 갔는가?

    ( 19:1) 뽕나무위로 올라갔다.

12. 뽕나무 밑에 지나간 예수는 나무위에 있는 누구를 부르며 무엇이 하였는가?     ( 19:4) 삭개오야 내려오라! 오늘구원이 너희 이르렀으니

 

13. 부자 삭개오의 부자관원의 구원문제는 이렇게 다른가? 부자관 원은 무엇을 하 여야 이며 부자 삭개오는 이름을 부르며 속히 내려 오라 하니 급히 즐거워하며 내려와 영접 하였다.

 

14. 예수가 오신이 유는 무엇인가?

( 19:10) 잃어버린 자를 찾으러 오셨다.

15. 예수님은 언제부터 우리를 구원의 대상으로 정하셨는가? ( 1:4) 창세전에 택하시고 구원의 대상으로 미리 정하셨다.

 

16. 예수님은 나를 알고 이름도 삭개오처럼 아실까?

( 10:14) 나는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안다.

 

17. 예수님은 삭개오에게 사람도 누구에 자손이라고 하였는가?

(19:9)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하였다. (우리도)

 

18. 부자 관원과 부자 삭개오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이름 있고 없고의 차이다.

 

19. 부자 관원의 실패한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10:10) 나는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안다. ( 10:26-27) 너희가 내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 하도다 내양은 음성을 들으며 저희가 나를 따르느니라. 부자 관원은 주님이 잃어버린 양이 아니다.

 

20.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 아신 자를 미리 정하시고 다음은 어떻게 하시는가? ( 8:29) 부르시고 의롭다하신다.

 

21. 문밖에 문을 두드리는 소리에 누가 문을 있는가? ( 10:3)두드리는 자의 음성을 아는 자만 문을 연다. ( 10:27) ( 3:20)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서 문을 두드리노니

 

22. 마리 양의 비유 속에 하나님의 뜻은 어디에 있는가? (18:14) 마리 양도 잃지 않는 것이다.

 

23. 부활하신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찾는 마리아는 어떻게 예수를 알아보았는가( 20:16) 마리아 이름을 불렀을 때다. 할렐루야!!

 

참고 영상과 함께 칼럼을 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쉽습니다.

내용이 어렵고 이해가 되시는 , 배우고 싶은 분들

cpjtv 000 손용재 목사.JPG 사진를 눌러서 말씀공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