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여 주여 하는데 불법을 행한 자인가? -7-

7:21-23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jpg

선지자 노릇을 하고 귀신을 쫒아내고 권능을 행하는데 불법을 행한 자가되는가?

1. 아버지의 뜻은 무엇인가? 불법을 행한 자라고 하였는데 무엇이 불법인가? 매우 난해한 구절이라 말 할 수 있다. 이문제가 해석되지 않으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가 없다. 고후 13:5 확신이 없으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 자다. 취소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줄 수 있는 성경구절이다.

 

2. 오늘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뜻” “불법을 행한 자들” “도무지 알지 못한다.”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1)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그리스도로 말마 암아 아들 되게 하신 것이다. 1:5 2) 진리의 말씀이 심령에 들어가 거듭나게 하신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벧전 1:23 3) 율법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없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3:20

 

3. 불법을 행한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했는데 불법은 무엇인가? 불법을 행한 자들은 본문에 무엇을 하였는가? 주의이름으로 선지자노릇을 하며 귀신을 쫒아내고 많은 권능을 행했다고 말 한다. 이런 자들을 왜 불법을 행한 자라고 하며 떠나가라 내가 도무지 너희를 알지 못한다 하는가?

 

4. 7:24 주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뜻을) 행한 자와 행하지 않는 자, 7:23 즉 불법을 행한 자로 구분하고 있다. 7:15 거짓 선지자를 조심하라고 하며 그들은 양의 옷을 입고 그 속은 굶주린 늑대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은 처음부터 행악의 종자이며 생명의 열매와 상관없는 나쁜 열매를 맺는 불에 던져질 나무다. 양의 옷을 입은 굶주린 늑대는 거짓선지자를 말하고 있으며 이런 자를 두고 도무지 모른다고 하신 말씀이 아닌가?

 

5. 하나님의 뜻을 행한 자란 예수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것을 믿고 이웃들에게 하늘 생명을 얻게 하고 사마리아여인처럼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 안으로 들어가 그리스도를 전하고 그들에게도 생명을 얻게 하는 자다. 자유의 율법을 가진 자들처럼 말하고 행하는 행함이다.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내가 가진 예수 생명 하늘나라를 얻게 하는 것이다.

 

6. “도무지 알지 못한다.” 뜻은 부인한다. 란 말 인데 마 10:32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 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한다고 말씀 하신다. 도무지 알지 못한다 하는 것은 사람들 앞에서 주님을 부인한자란 뜻이 아닌가? 거짓선지자를 조심하라, 이 말은 양의 가죽을 쓰고 예수를 대적하고 다른 예수를 증거 한자를 두고 한 말이다.

 

7. 우리가 이 땅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시인하고 있는가? 부인하고 있는가? 이웃에게 예수 생명을 얻도록 말씀을 준비하고 전하고 있는가? 소년 다윗처럼 적장을 물리칠 물매 돌을 항상 준비하고 다니는가?

 

8. 도무지 알지 못한다고 하는 것은 이름을 모른다는 뜻도 된다. 하늘 생명책에 이름이 없다는 말이다. 귀신들이 너희들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이름이 하늘 생명책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고 말씀하신다. 10:17 주인은 자기양의 이름을 불러 인도 하신다. 10:14 내가 내양을 알고 요 10:16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듣는 다. 문제는 내 이름이 하늘 생명책에 기록 되었냐가 중요하고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면 주님은 내 이름을 알고 모른다고 하지 않으실 것이다.

 

9. 우리에게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주셨다. 지금부터 천국까지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었다.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므로 아버지의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다. 10:28-29 죄를 사하셨은즉 다시제사 할 필요가 없다. 10:10 거룩하게 되었다 히 10:14 거룩하게 된 자들은 영원히 온전케 한다.

 

10. 예수님께서 우리를 시인하면 생명책의 이름이 반듯이 흐리지 아니한다. 세상을 이기게 하신다. 3:5 그의 피로 의롭다 하신다. 초대교회당시 복음을 변경시키고 교회를 교란시키는 거짓선지자 영생을 못 얻게 요한과 베드로가 전한 예수와 다르게 가르친 예루살렘 공회에서 내려온 자들이다. 바울, 베드로와 요한은 거짓선지자들과 적지 않게 변

론과 다툼이 일어났다. 15:5-11 이방인들에게 할례를 주고 율법을 지키는 문제 구원에 관하여 예수로만이 아닌 다른 방법을 포함 시켰다. 다른 이로서는 구원 얻을 이름이 없다 고 베드로와 요한은 주장한다. 4:12 오늘날은 다른가? 사도들 시대와 같다.

 

11. 불법이란 무엇인가 구원을 얻게 하는 하나님의 법외에 다른 것을 포함시키면서 구원 얻지 못하게 한 것이다. 율법을 포함시키면 불법을 행한 자가 된다. 거짓선지자 아닌가? 그리스도로 부터 끊어진 자가 된다. 5:1-4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2:14 란 율법이 포함 됐다. 믿음으로만 아니고 믿음과 행함이 포함되었다. 어떤 문제가 있는가? 야고보서 기자는 약 2:10 에 저자 본인도 온 율법을 지킬 수 있다는 말인가? 그도 사람으로 자신을 포함하여 지킬 수 없다는 말이다. 야고보 자신도 지킬 수 없는 율법을 우리에게 지켜야 산 믿음 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저자의 의도를 재분석할 이유가 있지 않는가?

(지저스타임지/설교와 칼럼, 행함 있는 믿음과 행함 없는 믿음이란, 손용재, 2017 3 30)

 

12. 야고보서의 행함은 라합 같이 가족 친척이웃들에게 생명을 얻게 하는 행함이다. 이웃들에게 사망 가운데서 생명으로 옮기는 행함을 말하고 있다 요일 3:14 천국을 얻게 하는 행함을 말 하고 있으며 이행함이 없으면 살인한자니 영생이 그 속에 없다. 요일 3:15 이 믿음이 죽은 믿음이며 예수 생명 없는 믿음으로 이웃도 자신도 구원할 수 있 겠는가? 2:14 반문하고 있다. 이웃 형제를 사망 가운데서 생명으로 옮기지 않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않았다. 요일 3:10 이것을 두고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이라고 말한 것이다. 즉 율법적인 선함 행위를 말한 것이 아니요 하늘생명을 얻게 하는 행함으로 해석 되어야 바른 복음이다. 할렐루야!!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광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