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은 사마리아 우물가에 가셨는가?(5)

4:3-42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칼럼리스트 손용재 목사.jpg

수가라 하는 동네에 추수 할 자들을 예수님은 만나야 하셨기에 가셨다.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인에게 자신이 메시야임을 알리기 위해 물 좀 달라, 남편을 불러오라, 예배의 장소에 대하여 그리스도에 대하여 얘기하다가 사마리아 여인이 앞으로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라” 요 4:25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라. 예수님은 내게 말하는 내가그이라 사마리아 우물가 여인은 처음에는 유대인으로 랍비로 선지자로 메시야 그리스도로 마침내 만나게 되었다 


1.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 가이르겠다 하지 아니하였느냐?”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사마리아여인은 처음부터 오실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다. 추수해야 될 대상이었다. 메시야가 오시면 여인 자신에게도 알려 주신다고 확실하게 믿고 말하고 있다. 예수님은 이렇게 하나님을 알고 기다린 여인을 찾아가 주신 것이 아닌가? 


2. 사마리아 우물가 여인의 행함 있는 믿음의 행동은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로 들어가서 와보라 그리스도가 아니냐? 예수생명을 증거 하였다. 누구에게 이웃들에게 왜 전해야하는가?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하며 이일로 생명을 얻게 해야 되기 때문이다. “요 4:39 사마리아 여인이 증거 하므로 많은 사마리아인이 예수를 믿었고 이틀을 유하시매 더욱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많아졌다.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교육하고 계시는가?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는 일과 추수하는 일을 가르치신다. 4:36 예수님은 우물가에서 여인과 대화할 때 제자들은 떡을 구하려고 동네에 들어갔다. 제자들은 열매를 모으고 추수하는 일에 어떠한 일을 하였는가? 그들에게 예수님은 “내가 너희로 노력하지 아니한 것을 거두로 보내노니 다른 사람들은 노력하였고 너희는 그들의 노력에 참예하였다고 하셨다.” 사마리아여인과 예수님과의 중요한 대화내용은 무엇인가? 예배할 장소이다. 4:20 예수님은 이곳에 무엇 때문에 오셨는가? “예배할 자를 찾고자 오셨다 요4:23”  


4. 떡을 사가지고 돌아온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 이라고 하셨다. 하늘 양식은 하늘 생명을 얻게 하는 땅에 것이 아닌 신령한 것이다. 예수님은 직접 찾아가 주시고 친절하게 말씀해주셨다. 하나님의 일은 요 6:28 하나님이 보내신 자 예수를 믿는 것이 또한 믿고 생명 얻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다. 


목회칼럼/ 손용재 목사(이지볼 코리아대표,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목회대학원 교수, 안양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대한신학대학원대학교 Th.M, 성결대학원 M.Div, 광주대학교 경제과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