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69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 21:15-19)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본지 부이사장)

 

2 장한국 목사01.jpg

부활하신 주께서 번째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보이신 일이 요한복음 20 1절부터 시작하여 오늘 말씀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은 시몬 베드로에게 묻습니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오늘 그리스도인 우리들에게 똑같이 이렇게 물으신다면 우리는 무엇이라 대답할까? 여기에 시몬 베드로를 통해서 우리 모습도 보게 하십니다.

 

먼저 제자들이 식사를 마친 후가 15절에 나옵니다. 무슨 식사일까요? 흔히 육신이 먹는 , 반찬 등의 일상 식사가 아니지요. 주님의 음식이 아버지 뜻을 이루는 것이라 했듯이( 4:34) 제자들의 식사도 생명의 빵이요,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심이 그들의 음식이 된다했지요( 6:35, 50, 54).

 

특히 주님 부활하신 식사하도록 주신 가장 맛있는 음식이 프로스파기온(5) 익뒤스 153계명, 하나님의 법이지요. 그래서 요나 선지자처럼 회개할 있는 제자들이 됐고, 주님이 주신 숯불에 구운 생선과 빵이니 제자들의 죄악정욕 등을 주님의 끝없는 사랑의 불로 제거, 녹여 온전케 세우심이 마치 불에 구워진 생선 같고, 생명의 빵인 복음의 말씀을 주신 것으로 식사를 바쳤다 것입니다.

 

네가 나를 이들보다 사랑하느냐? 요나의 아들 시몬아호칭하심은 예수 안에의 사람 주의 제자인 너는 이를 깨달았는가를 점검하심이요, 네가 사람들보다 나를 사랑하느냐고 하심은 너와 사람들 간의 관계는 필레오사랑인데 이와 달리 나와 너의 관계는 하나님 사랑을 받은 너요, 너는 하나님 사랑, 아가페사랑으로 사랑해야 됨을 내포하여 네가 나를 아가파오(αγαπαω)하느냐 물으시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시몬 베드로는 필레오사랑으로 주를 사랑한다(φιλω σε) 합니다. 계속 번째도 똑같습니다. 이는 아직도 주님의 깊은 뜻을 모르는 영적 어두움이지요.

 

본문 17절에 번째는 달리 말씀합니다. 필레오 (φιλεω με), 이는 주님의 친구로서 생각하는 베드로임을 나타낸 것입니다. 주님은 친구로 여기는 시몬을 위해 목숨 버리기까지 사랑했으니( 15:13-15) 너도 이처럼 나를 사랑하겠느냐? 입니다. 역시 우리들에게도 똑같이 물으신다고 봅니다.

 

어린 양을 먹이라. 무엇으로? 네가 지금까지 먹었던 양식으로, 익뒤스 153, 숯불에 구운 생선, 빵으로써 말입니다. 양을 치라. 이는 목자가 양을 치듯이 하라는 말씀이지요. 무엇으로? 주님께로 받은 아가페 사랑으로 양을 치라.

 

네가 늙으면 원치 않는 곳으로 너를 띠워 데려 가리라. 베드로가 온전해진 후가 늙으면이요 그때는 팔을 벌리리라. 네가 자원하며 기쁜 마음으로 , 악한 자가 너를 결박괴롭히고 죽일지라도 기쁘게 순교하게 되리라. 베드로의 최후 순교의 죽음을 일러주셨고, 이를 그는 평생 좌우명으로 삼았음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