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여, 일어나라

 

강영수 목사 칼럼.jpg

<교육칼럼> 강영수 목사 (CRM Korea 청년 디렉터)

마지막으로 누군가를 용서했던 것이 언제인가? 누구를 용서했었는가? 자신이 잘못한 것이 있어서 용서를 받았던 것은 무엇 때문이었나? 우리들은 인생을 살면서 누군가를 용서하고, 동시에 누군가로부터 용서를 받아야지만 있는 존재들이다.

 

그걸 알고 있음에도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것이, 아니 누군가에게 잘못했다고 말하고 용서를 받는 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가는 따로 말하지 않아도 것이다. 용서에 대해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에서도 강조하고 계신다. 우리가 우리에게 지은 자를 사하여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우리는 수도 없이 기도문을 암송하고 고백해 왔음에도 용서는 어려운 일이다.

 

얼마전 영성 수련회에서 타인을 용서하는 기도를 드리면서 사람이 짝을 지어 내가 용서할 사람의 이름을 부르며 000, 내가 용서합니다!라고 고백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런데 용서해야 사람이 이상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짝이 되어 주셨던 멘토 목사님께서 000는요? 용서하셨나요?하고 물어 오시는데 머리는 멍해지고 눈물이 왈칵 쏟아지고 말았다. ! 내가 그분을 입으로는 용서한다고 하면서 마음 밖으로 밀어내 버리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 아니 번도 존재하지 않았던 인물로 만들어 버리고, 사람과의 모든 기억을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 꽁꽁 가두어 잠가 두었던 것을 발견한 것이다.

 

우리는 인생에서 이해 없고 받아들일 없는 일들과 사람들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나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툭툭 털고 일어나 자리를 박차고 지나가 버리듯이 그런 순간과 기억들을 잊어버리려고 하지만 어느 문득 아픈 기억의 파편들이 마음을 찌르며 아프게 때가 있다. 용서할 없는 사람으로 인해, 용서하지 못하는 자신으로 인해 괴로워하기도 한다. 용서해야지!하고 마음을 다져 보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우리내 인생은 한심스럽기까지 하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용서하라고 하신다.

 

사람을, 순간을 용서하라고 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을 용서하라고 하신다. 우리가 용서하지 못하는 아픈 추억과 상처를 마음 깊숙이 담고 있을 우리의 마음은 병들기 시작한다. 나의 사고가 닫히게 된다. 우리가 사람을 용서하고 순간을 용서할 우리는 우리 자신을 용서하고 나아가 하나님을 용서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먼저 하신 용서를 따라 우리는 하나님께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오늘 용서해야 누군가가 떠오른다면 잠시 눈을 감고 혼자 고백해 보자. 000, 내가 용서합니다!”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용서합니다!우리를 용서하기 위해 땅에 오신 예수님을 기억하자!

CHTV1888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