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차원에서 재개발 정책 개선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30일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재개발문제대책위원회(위원장 서경석) 세미나에서다.

“영세주민, 영세교회 피해입는 재개발 정책은 바뀌어야”



 용산 참사 이후 현행 재개발 제도의 문제점에 관심이 모아졌다. 재개발 지역 교회에서도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지난 2월 한기총에서도 재개발문제대책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신설, 문제 해결에 나섰다.

위원회 신설 이후 처음 열린 이번 세미나에는 ‘재개발로 개척교회나 서민들이 피해자가 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전문가와 재개발 지역 교회 목사와 장로가 참석했다.

발제에 나선 위원장 서경석 목사는 “재개발 지역에 건물이 없는 이대교회들은 이사비용만 받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이 현실”이라며 “상황이 그렇다보니 교회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해결에 나서게 됐고, 한기총에서도 대책위원회를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목사는 재개발 제도의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가난한 주민들이 재개발과정에서 억울하게 내쫓기는 일이 없도록 원주민의 재정착을 전제로 한 도시재생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더 이상 재개발사업을 명분으로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세입자, 영세상인, 영세교회가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며 “이들이 피해보지 않는 도시정비사업의 틀이 새롭게 구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개발 지역, 교회끼리도 싸운다”

이날 세미나에는 재개발 지역에서 재개발 반대에 나서고 있는 교회관계자가 참석, 재개발로 인한 지역교회 간의 분열과 갈등 상황을 알렸다.

서인천교회 박윤용 목사는 “우리 지역이 재개발이 확정되면서 큰교회와 작은 교회 간의 갈등이 생기고 있다”며 “큰 교회에서는 재개발에 찬성하고 있지만, 작은교회들은 교회도 잃고 나가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반대하고 있어 기독교인 간에도 갈등이 있다”고 밝혔다.

박 목사는“우리가 떠나면 큰 교회로서는 좋을지 모르겠으나,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죄를 짓는 상황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서울대 건설환경공학과 정창무 교수는 재개발의 문제점이 몇십년 동안 계속되는 상황에 대해 지적해 근본적인 시각의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정 교수는“우리나라 재개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나온 얘기지만 정책이 바뀌지 않은 이유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사고의 방향전환을 요구했다. 그는“‘우리나라가 가난한 사람이나 교회가 허름한 주택에서 살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인가’”라고 반문하며 “일반 시민들이 가난한 주민들이 허름한 주택을 선택하는 권리에 동의한다면 이것이 재개발 문제의 본질에 가까이 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기총 재개발문제대책위원회는 지속적으로 재개발 정책 개선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서경석 위원장은“재개발로 고통받는 이웃들에 대해 교회가 관심을 갖는 것은 선교적, 신앙적 차원의 문제”라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재개발 정책 개선이 필요함을 알리는 데 초점을 두겠다”고 다짐했다.

 
                                                                                                                                                                                                      JTN방송 & 뉴스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