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소진우 목사)


예복교회 성전투시도001 복사.jpg


1.
참고 견디면
성경: 창세기 261-11절 찬송가 336

본문을 보면 이삭이 살고 있는 지역에 흉년이 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삭은 기근이 없는 애굽으로 가서 현실적인 풍요를 누릴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기근의 땅 그랄에 머무를 것이냐를 결정해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 이삭은 하나님의 약속이 없는 현실적 풍요와 만족보다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 기근을 택하였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고난이 닥쳐와도 찬고 견딜 수 있는 인내와 신앙이 필요한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고난과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참고 견디면 그 다음을 준비하신 하나님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복을 받아 누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 이삭의 축복
성경: 창세기 2612-13절 찬송가 291

본문을 보면 이삭이 하나님께 축복을 받고 부자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삭이 하나님의 복을 받고 부자가 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랄에 머물라는 명령에 순종하여 축복을 받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축복을 받기 위하여 순종하는 것은 성숙한 성도의 모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말씀을 순종하는 자체에 큰 기쁨을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복 받기 위한 순종이 아닌 말씀 자체에 기쁨을 누리며 순종함으로 하늘의 복을 받아 누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3.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말고...
성경: 창세기 2614-22절 찬송가 223

본문을 보면 이삭이 총 일곱 번에 걸쳐 우물을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 우물을 아비멜렉에게 양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이삭이 아비멜렉보다 힘이 없어서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아비멜렉왕보다 더욱 크게 강성했습니다. 하지만 이삭은 온유하게 처신했던 것입니다. 참된 용기는 외적혈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께서 주시는 말씀에 대한 정신인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사소한 것에 목숨걸지 말고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의해 목숨을 걸고 달려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4. 바위에 붙은 종이처럼
성경: 창세기 2623-35절 찬송가 431

본문을 보면 블레셋 사람들이 이삿을 방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삭과 화친 조약을 맺고자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사람과 대적하면 유익할 것이 없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찾아와 굴복한 것입니다. 성도는 종이 조각이 바위에 접착되면 태풍이 불어도 요동하지 않는 것처럼 주님과 밀착되어야 언제나 세상세력에게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도 예수님께 바짝 붙어사는 삶으로 세상의 권세를 물리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5. 하나님의 뜻을 불신한 리브가
성경: 창세기 271-17절 찬송가 449

본문을 보면 리브가가 이삭에게 속임수를 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브가는 잉태했을 때 하나님으로부터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는 대답을 얻었습니다. 그래서 리브가는 야곱이 축복을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그 믿음이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불신의 늪으로 빠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은 남편을 속이는 일을 저지르고 말았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만큼은 하나님의 뜻인 말씀 붙잡고 최후의 순간까지 믿고 기다릴 줄 아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6. 하나님의 방법으로
성경: 창세기 2718-29절 찬송가 363

본문을 보면 야곱이 아버지를 속여 장자의 축복을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야곱의 거짓을 용인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예정하신 뜻이 이루어 졌던 것 뿐입니다. 그러나 그는 순탄치 않은 곤고한 날을 겪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방법이 아닌 지극이 인간적인 방법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아무리 선한 목적이라도 방법이 잘못되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은다는 것을 아시고 하나님의 방법대로 선한 목적을 이루어 나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7. 쟁취하는 자와 빼앗기는 자
성경: 창세기 2729-40절 찬송가 493

본문을 보면 에서는 자기가 받아야 할 축복을 야곱에게 빼앗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서는 장자의 명분을 귀하게 여길줄 모르고 물질적인 가치 추구에만 열중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국은 자신의 동생에게 세상의 물질보다 더 영원한 하늘의 복인 장자의 축복을 빼앗기고 말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세상것들 때문에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빼앗겨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잠시잠깐 스쳐 지나가는 세상것에 연연하지 말고 영원한 나라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8. 선한 과정으로 아름다운 결과를
성경: 창세기 2741-46절 찬송가 542

본문을 보면 야곱에 속은 에서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서는 울분과 패배 의식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래서 그는 동생을 죽이고자 하는 악한 계획을 마음속에 품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선한 목적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지 않은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선한 목적이라도 잘못된 방법은 용납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선한 목적을 위해 누군가에게 상처와 아픔을 안겨다 주었다면 용서를 구함으로 하나님의 선을 이루어 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9. 좋은 날은 반드시 옵니다.
성경: 창세기 281-5절 찬송가 309

27장에서는 이삭이 야곱을 에서로 착각하고 축복하였으나 오늘 본문을 보면 야곱을 언약적 상속자로 여기고 분명한 축복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이 쉽지 않은 길이라도 아버지의 축복을 가지고 살아가는 야곱의 삶 그리고 더 나아가서 하늘의 복을 가지고 살아가는 야곱의 삶은 반드시 복되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지금 당장은 힘들지라도 하늘의 소망을 가지고 반드시 좋은날이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승리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0. 야곱이 깨달은 하나님
성경: 창세기 286-22절 찬송가 465

본문을 보면 야곱은 들에서 하나님을 발견하고 매우 놀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자기 백성과 함께하시고 보호하십니다. 야곱은 이상 중에 하나님의 전이요 하늘의 문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베고 자던 돌로 단을 쌓고 다시 단을 쌓겠다는 보증으로서 기름을 부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우리와 함께 하시고 늘 보호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삶을 결단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1. 주관하시는 하나님(1)
성경: 창세기 291-14절 찬송가 365

본문을 보면 야곱은 하란에 도착하여 라헬을 만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인도하심입니다. 하나님은 야곱에게 약속한 것을 실행 하심으로써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알게 하였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지 않으면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우리를 인도하시고 주관하고 계십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게 우리의 삶을 내어 맡기며 순응하는 삶을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2. 주관하시는 하나님(2)
성경: 창세기 291-14절 찬송가 370

본문을 보면 하란에 도착한 야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브엘세바에서 하란까지의 거리는 약850Km의 긴 거리입니다. 치한이 좋지 않은 당시에 한달 정도의 시간을 걸어서 가는 도중 아무 사고없이 도착 한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 때문입니다. 이렇게 성도는 하나님의 보호하심 속에 살며 하나님 나라에 갈 때 까지 보호하심을 보장 받는 것입니다. 늘 나와 함께 하시며 보호해주시는 하나님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을 올려드리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3. 주관하시는 하나님(3)
성경: 창세기 291-14절 찬송가 516

본문을 보면 오랫동안 여행을 마치고 하나님의 주권 안에서 목자들과 라헬과 라반을 만난 것이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알고 눈물 흘리는 야곱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뜻을 이루기 위해 하나님은 성도를 보호하시고 인도하십니다. 야곱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신 것 또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인도하시고 보호하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인도하심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함인 것을 알고 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이 무엇인지 기도로 구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4. 새롭게 변화된 야곱
성경: 창세기 2914-20절 찬송가 284

본문을 보면 라반의 집에서 한달 동안 보수를 받지 않고 일을 하는 야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야곱이 조금씩 변화되고 있음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와 인도하심의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보호하신 하나님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변화된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만큼 체험적이고 확신있는 깨달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