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2)

예복교회 성전투시도001 복사.jpg


 1.
하나님의 뜻대로
성경: 창세기 4311-15절 찬송가 461

본문을 보면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야곱은 가장 귀중한 아들 베냐민까지도 잃을 각오를 가지고 결단을 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야곱은 양식이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베냐민을 잃을까봐 두려워서 곡식을 사러 애굽으로 자식들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는 족장으로 집안에 대한 영적 육적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그는 집안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 속에서 최선의 결단을 내리고 하나님께 맡기는 야곱의 신앙은 신앙의 본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뜻대로 단호하게 결단하고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성경: 창세기 4316-34절 찬송가 415

본문을 보면 요셉은 형들과 베냐민을 보고 그들을 집으로 인도하고 축제를 준비하라고 청지기에 지시합니다. 요셉은 그들을 자기 집으로 초대해 자기 고향 집의 형편에 대하여 이야기 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그 형제들은 그때 심히 두려웠습니다. 그들에게는 그러한 특권이 아무런 기쁨이 되지 못했고 동생을 팔았다는 죄의식과 죄책감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항상 두려워 했습니다. 이처럼 죄속에 거하는 자에게는 자유함이 없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죄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온전히 믿고 죄에서 벗어나 자유함을 누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3. 시험을 이기는 가장 큰 힘
성경: 창세기 441-10절 찬송가 429

본문을 보면 요셉이 그 형제들을 마지막으로 시험하고 있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애매하게 악으로 선을 갚는다는 오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를 바른 길로 가게 하시려고 종종 시험을 주십니다. 그리하여 그 시험을 통해서 깨닫게 하시고 회개를 촉구하시기도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험 가운데서도 피할 길을 주시며 은밀한 중에 은혜를 채워주십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시험을 이기는 가장 큰 힘은 진실인 것을 분명히 알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 회개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4. 우리는 하나입니다.
성경: 창세기 4411-17절 찬송가 394

본문을 보면 요셉의 형제들은 전혀 상상치도 못했던 상황에 직면하여 몹시 놀라며 슬퍼하였습니다. 옷을 찢는 것은 그 당시 근동 지방에서 자신의 극한 슬픔과 절망감을 표현하는 행위였습니다. 그들이 이처럼 절망적인 비통함에 사로잡힌 것은 그들이 베냐민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요셉에게 베냐민을 살리는 대신 모두 종이 되겠다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셉의 형제들은 뜨거운 사랑으로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네 이웃들과 하나님 안에서 한 형제 한 자매인 것을 생각하며 힘들고 어려울 때 서로 힘이 되어주기를 소망합니다.

5. 회개의 합당한 열매
성경: 창세기 4418-34절 찬송가 336

본문을 보면 유다는 자기들이 지은 죄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종들의 죄를 적발하셨다는 유다의 고백은 과거 그들이 지은 죄를 숨기기 않고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베냐민을 위해서 자신이 희생을 감수하겠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이처럼 회개는 슬퍼하고 뉘우치는 것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입술로만 회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삶에 변화가 이루어지는 회개를 하나님꼐 드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6. 용서와 관용
성경: 창세기 451-8절 찬송가 328

본문을 보면 그들이 대면하고 있는 애굽의 권력자가 바로 요셉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두렵고 놀라서 아무 말도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요셉에게 행한 자신들의 죄를 기억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자기들의 죄를 기억하고 어찌할 바를 모르는 형제들에게 요셉은 용서와 관용을 베풉니다. 왜냐하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섭리였음으로 인정하는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를 깨달을 때 비로서 다른 사람에 대해 관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섭리하심을 삶 속에서 체험하고 있는 우리 가정들은 이웃을 향하여 용서와 관용을 베풀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7. 이것이 용서입니다.
성경: 창세기 459-24절 찬송가 467

본문을 보면 요셉이 형제들을 애굽땅으로 초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요셉이 형제들의 허물을 덮어주겠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는 도중에 서로 다투지 말라고 엄하게 당부하였습니다. 온전한 용서와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주며 어떠한 경우에도 그것을 다시 들추어 내지 않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네 이웃을 용서하였다면 그 이웃에 대한 허물을 덮어주고 사랑으로 그 이웃을 섬기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8.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성경: 창세기 4525-28절 찬송가 220

본문을 보면 야곱은 요셉의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아 잠시 정신을 잃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잠시 후 요셉이 자신을 위하여 보낸 수레를 보고서 기운이 소생하였습니다. 이처럼 성도는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과 섭리 중에 성도들에게 주신 것들을 믿음으로 바라 볼 때에 모든 의심과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지금까지 보여주신 하나님의 섭리를 돌아보며 참된 신앙인으로 승리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9. 성취하시는 하나님
성경: 창세기 461-27절 찬송가33

본문은 애굽으로 내려간 야곱의 가족 명단으로 여기에는 하나님의 언약 아래 이루어지는 깊은 뜻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을 보면 야곱의 몸에서 난 자가 칠십명이었다고 그 숫자가 기록 되고 있습니다. 후사 문제로 질문하는 아브라함에게 그 자손이 별과 같이 모래와 같이 많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던 하나님께서 그 약속을 서서히 이루어 가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언약은 때로 서서히 그리고 여러 세대에 걸쳐서 진행되기도 하지만 반드시 지켜진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반드시 그 언약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0.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
성경: 창세기 4628-34절 찬송가342

본문을 보면 하나님은 야곱의 가족을 고센 땅에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야곱의 가족은 목축에 적합한 고센 땅에서 거하도록 허락을 받았습니다. 이 고센 땅은 애굽의 국경지대로 이스라엘이 출애굽하기에 매우 적당한 곳이었습니다. 야곱의 가족이 고센 땅에서 정착하게 된 것은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이루어진 일로 그들의 생업의 편리함과 출애굽을 예정하신 하나님의 뜻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성도에 대한 사랑과 관심은 지대하십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이러한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감사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높여 드리는 삶을 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1. 진실한 모습으로 
성경: 창세기 471-12절 찬송가400

본문을 보면 애굽에 도착한 야곱과 그의 가족들은 요셉의 소개로 바로 앞에 나오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를 만난 요셉의 형제들은 바로의 물음에 자신들의 직업이 목자인 것을 밝혔습니다. 애굽인은 목자라는 직업을 멸시했지만 그들은 그러한 사실에 굴복하지 않고 정직하게 대답했던 것입니다 성도는 어떠한 경우라도 자신의 유익을 위해서 거짓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역시 야곱의 가족들의 모습처럼 진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2.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는 가정
성경: 창세기 4713-31절 찬송가446

본문을 보면 야곱은 요셉을 불러 유언하며 임종을 준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곱은 자신이 죽으면 애굽땅에 장사하지 말고 반드시 가나안 땅 선조들이 묻힌 곳에 묻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죽음을 앞둔 야곱의 관심은 오직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에게 약속한 가나안 뿐이었습니다. 이처럼 성도들 또한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 하나님의 나라를 소망하며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실현되도록 힘쓰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그 땅에 들어가기 전까지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충성하는 삶을 사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3. 믿음의 신앙을 이어가는 가정
성경: 창세기 481-7절 찬송가133

본문을 보면 야곱은 마지막 병상에서 아들 요셉에게 과거에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나타나셔서 언약하신 내용을 전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게 하신 하나님의 언약은 생육하고 번성케하며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야곱은 애굽의 부귀 영화가 아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 가나안 땅이 영원한 기업임을 요셉에게 전해 준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확실한 믿음의 소망을 자손들에게 전해주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4. 복의 근원
성경: 창세기 488-16절 찬송가468

본문을 보면 야곱이 행하는 에브라임과 므낫세 축복 기도 중에서 우리는 복의 근원이 누구인가를 깨닫게 합니다. 야곱은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이 복을 주시기를 원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언약의 하나님을 복의 근원으로 여긴 것입니다. 조부와 아버지에게 하신 그 약속은 아직도 변치않고 유효하다는 것을 그는 믿었습니다. 또한 그는 약속을 끝까지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 되시는 것을 믿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복의 근원이 되시는 분이 하나님인 것을 믿고 그 다음을 준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대하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