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
작성일[2008/04/02 22:08:20] |
칼럼 :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옛속담에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는 작은 도둑을 제때에 다스리지 못하면 큰도둑이 된다는 말이다. 은유적 표현으로 바늘과 소를 사용했다. 왜그랬을까 하고 역사책을 살펴보았다. 세조실록 41권 세조 13년 1월 4일의 기록을 보면 소에 대한 중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당시 대사헌 양성지[梁誠之]는 농우도살에 대한 상소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중외의 소는 농사를 지어 살아가는데 자산이 되니 결코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중간내용 생략] 만일 소가 없다면 곡식을 들여다 저장하는 창고가 있더라도 이를 장차 무엇에 쓰겠느냐" 농업이 사회의 근간을 이뤘던 조선시대는 이와 같이 소를 귀중한 가축으로 여겼다. 그래서 소를 농우[農牛]라고 해서 농사일의 상징으로 여겼다. 전통시대에도 소는 농사의 전부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소를 훔쳐간 소도둑은 어떻게 대했을까. 말 그대로 소도둑은 최대의 도적으로 불려졌다. 그래서 소도적은 성종실록 74권 성종 7년 12월 29일의 기록을 해석하면 이러하다. 도망간 노비를 붙잡아서 두 귀를 자르고 오른쪽 볼에 소도둑이라고 글짜를 문신으로 새겼다. 이와같이 당시에는 소도둑이 얼마나 치욕스러운 가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요즘 우리사회를 보면 바늘도둑도 많고 소도둑도 많아졌다. 인명경시 사회는 장래에 희망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야구 방망이로 힘차게 홈런을 쳐서 명예로운 선수로 남아야할 사람이 연약한 일가족생명을 앗아가는 소도둑이 되었다. 같은 동네, 같은 교회에 다니는 어린소녀들을 성추행하고는 꽃잎같은 두생명을 가볍게 앗아가는 소도둑이 요즘 사회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지금도 바늘도둑이 수두룩하다. 전국 어디를 가나 도로위에는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바늘도둑들이 널부러져 있다. 넥타이를 맨 신사바늘도둑, 우아한 여성의 바늘도둑, 도덕적으로 청렴해야 할 선생님 바늘도둑, 외제차를 타는 바늘도둑, 덤프트럭 바늘도둑, 특혜를 받은 모범택시 바늘도둑 등, 가장 기본적인 교통신호도 안지키고 가볍게 통과하는 바늘도둑들이 본지 논설위원 (서산갈산장로교회) 최장희 목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