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장창윤 목사.jpg 1).소명의식이 투철해야 한다. 
 부흥 사는 구약 시대의 선지자의 사명과 같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소명감이 뚜렷하지 못하면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증거하지 못하고, 인간의 비위를 맞추거나 타협하기 쉽다.

(행 20: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 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①이사야선지자
(사 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②예레미야선지자
(렘 1:4-10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 하시기로 내가 가로되 슬프도소이다 주 여호와여 보소서 나는 아이라 말할 줄을 알지 못하나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하든지 너는 말할지니라 너는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하여 너를 구원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고 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 내 입에 대시며 내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었노라. 보라 내가 오늘날 너를 열방 만국 위에 세우고 너를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며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③에스겔선지자
(겔 1:3 갈대아땅 그발강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겔 2:1-5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말씀하실 때에 그 신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열조가 내게 범죄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렀나니 이 자손은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강퍅한 자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그들은 패역한 족속이라 듣든지 아니 듣든지 그들 가운데 선지자 있은 줄은 알지니라.)

2). 성령의 강한 은혜 체험이 있어야 한다.
부흥사는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강한 은혜에 체험을 하지 않고는 다른 사람을 하나님의 은혜를 받도록 인도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보아야 한다. 즉 은혜 체험이 없이는 확실한 메시지를 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믿음이 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그렇답니다. 그렀습니다의 차이?)

베드로 사도의 강한 메시지가 수천명(3000)의 청중을 회개시킬 수 있는 것은 성령의 충만한 체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행 2:38-41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3).부흥사로써의 달란트가 있어야 한다.
부흥사는 많은 사람을 한꺼번에 휘어 잡을 수 있는 힘과 분위기를 영적인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량 웅변력 호소력 순발력 상담할 수 있는 재질이 있어야 한다.(베드로 사도)

4).성경 말씀에 능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부흥사의 무기는 하나님 말씀이다. 그러므로 성경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그것을 적절하게 인용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해답은 성경 안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흥사는 많은 성경의 연구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니골라 집사-니골라 당)

(벧후 3:16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

5).신학적인 지식을 지녀야 한다.
부흥사는 단기간에 많은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도들의 신앙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신학적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잘못된 메시지를 전하면, 그 교회에 큰 무리를 가져다주고 성도들을 병들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학적으로 확실한 체계를 갖춰야 한다.(전도관 박 태선 장로-타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