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소진우 목사)


예복교회 성전투시도01.jpg


1.
듣는자의 복
말씀 : 사도행전 1044-48절 찬송 : 520

베드로가 말씀을 전할 때 말씀을 듣는 모든 자에게 성령이 임했습니다. 이방인들이 성령을 받았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었습니다. 그들은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했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이 일은 인간의 의도와 상관없는 전적인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가운데 말씀을 들음을 통하여 복이 임하기를 소망합니다.

2. 용기 내어 말하였더니
말씀 : 사도행전 111-4절 찬송 : 391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은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에 간 일로 인해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베드로를 비난했습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분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동안 있었던 일들은 차근차근 설명했습니다. 용기 있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용기 있고 진실된 말은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됩니다.

3. 차별 없는 은혜
말씀 : 사도행전 115-17절 찬송 : 586

베드로는 자신이 고넬료의 집에 가게 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이 모든 일은 하나님께서 개입하신 일이었고 고넬료의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할 때 성령께서 임하신 것을 이야기했습니다. 하나님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조금도 차별하지 않으시고 같은 선물을 주셨습니다. 복음은 모든 사람들이 들어야 합니다. 나는 복음을 차별해서 전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4. 잠잠하여
말씀 : 사도행전 1118절 찬송 : 366

베드로의 말은 들은 예루살렘 성도들은 곧 잠잠해졌습니다. 그리고 이방인에게도 구원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18) 하나님이 이방인에게도 구원의 선물을 주신 것을 알았을 때, 그들은 이방인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고 찬양했습니다. 혹시 주님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내 생각만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보십시오.

5 환난을 통한 기회
말씀 : 사도행전 1119-21절 찬송 : 343

예루살렘교회는 처음부터 많은 핍박과 환란을 받았습니다. 스데반 집사의 순교로 인해 사도들을 제외한 많은 사람들이 사방으로 흩어졌습니다. 핍박과 환란을 통해 흩어졌던 사람들이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했습니다. 핍박으로 흩어진 사람들이 오히려 가는 곳마다 복음을 전하는 기회가 된 것 입니다. 이 모든 일은 역경까지도 기회로 사용하시는 성령의 역사였습니다.

6. 하나님의 계획하심
말씀 : 사도행전 1122-26절 찬송 : 502

하나님께서는 핍박과 환란을 통해 복음이 확산되게 하셨고 안디옥 교회를 세계선교의 전초기지로 세워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게 하셨습니다. 또한 선교의 일꾼인 바나바를 통해 사울을 찾게 하셨고 두 사람은 안디옥 교회를 중심으로 복음의 큰 역사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성도들은 처음으로 안디옥교회에서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역사는 빈틈이 없습니다.

7. 받은 사랑을 흘려보낼 때
말씀 : 사도행전 1127-30절 찬송 : 516

아가보의 예언대로 예루살렘에 큰 흉년이 들었습니다. 이때 안디옥교회 제자들은 유대에 사는 형제들을 위해 헌금을 모았습니다. 바나바와 사울은 이 헌금을 예루살레 교회에 전해주었습니다. 안디옥교회 성도들은 예루살렘교회를 통해 복음을 들었습니다. 복음의 빛을 진 셈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경제적으로 어렵게 된 예루살렘교회를 도와줌으로 빚을 갚게 되었습니다. 받은 사랑을 다시 흘려보낼 수 있는 아름다운 가정과 삶이되시길 소망합니다.

8. 순교자
말씀 : 사도행전 121-2절 찬송 : 461

교회의 역사는 순교자들의 피로 세워져왔습니다. 예루살렘교회는 이미 스데반이라는 순교자를 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야고보 사도가 순교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교회의 최고 어른이었던 베드로를 죽이기 위해 그를 잡아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교회의 역사를 보면 핍박과 환란은 교회를 무너뜨린게 아니라, 오히려 견고하게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신앙을 본 받아 더욱더 견고한 신앙으로 살아가시기를 소망합니다.

9. 기뻐하는 사람들
말씀 : 사도행전 123-5절 찬송 : 259

야고보가 죽임을 당하자 유대인들이 기뻐했습니다. 그들은 무엇이 진리인지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선하고 의로운 세력이 꺾이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사회 정치적인 힘이 악을 행하는 일에, 그리고 의로운 사람들을 핍박하는 일에 쓰일 때가 많습니다. 주님을 따르다가 사람들로 하여금 고난을 받고 비난을 받을 때 이상하게 여기지 마시고 낙심치 마십시오. 기도하면서 믿음을 가지고 진리를 붙잡으십시오.

10. 기도하면
말씀 : 사도행전 126-12절 찬송 : 336

환란과 핍박으로 인하여 베드로사도가 투옥되었습니다. 이 때 성도들은 모여서 기도했고, 하나님은 그 기도에 응답하셔서 천사를 보내 사슬을 벗기시고 그를 건져 내셨습니다. 기도는 우리의 가장 강력한 무기임을 잊지 마십시오. 주님은 우리에게 기도라는 강력한 무기를 주셨습니다. 기도는 모든 악한 영을 제압하고 환란을 이기는 큰 힘이 됩니다.

11. 기도를 통한 기적
말씀 : 사도행전 1213-18절 찬송 : 354

천사의 인도를 받아 풀려난 베드로는 성도들이 모여 있는 마리아의 집으로 갔습니다. 베드로가 문을 두드리자 로데라는 여자아이가 나왔는데, 베드로의 음성을 듣고 기뻐서 문을 여는 것도 잊은 채 뛰어 들어가 사람들에게 소식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집안에서 기도하던 성도들은 로데를 미친 것으로 여기거나 베드로의 천사가 온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기도했지만 응답될 것을 기대하지 못한 그들의 모습이 혹시 오늘 우리의 모습은 아닙니까?

12. 잘못된 경배
말씀 : 사도행전 1219-23절 찬송 : 38

어느 날, 헤롯은 왕복을 입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소리는 신의 소리라고 하면서 헤롯을 찬양했습니다. 헤롯은 하나님께 돌려야 할 영광을 자신이 취했습니다. 하나님은 헤롯을 치셨고 그는 닷새 후 죽었습니다. 헤롯은 신이라 불렸으나 결코 신이 아니었습니다. 참된 신은 하나님 한 분뿐입니다. 거짓된 영들에 주의하시고 오직 주님 한 분 만을 경배하십시오.

13. 흥왕하여 더하더라
말씀 : 사도행전 1224-25절 찬송 : 430

헤롯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 곧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날마다 흥왕하여 더해갔습니다. 강해보이던 세력은 꺾이고, 약해 보이던 세력이 승리했습니다. 그 무엇도 복음을 가로 막을 수 없습니다. 감옥의 담장도 죽음도 하나님의 역사를 막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사람들입니다. 강하고 담대하게 복음을 위해 살아가십시오.

14. 첫 선교사
말씀 : 사도행전 131-3절 찬송 : 501

성령께서 안디옥교회로 하여금 선교사를 파송하게 하셨습니다. 안디옥 교회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함께하는 교회였고 하나님이 세계선교를 위해 예비하신 교회였습니다. 성령의 감동에 순종해 금식하고 기도하며 두 사람을 파송했습니다. 이 두 사람으로 하여금 세계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기도하게 하시고 순종하게 하셔서 우리를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복된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