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세계 교회협의회)란? (3)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제2차 준비위원회는 19391월에 회집하여 W.C.C. 창립총회 날자를 19418월로 결정했다. 그리고 준비위원회는 193972482일 암스테르담에서 모인 세계 기독교 청년대회도 관여하였는데, 여기에는 71개국의 청년들이 모였으며, 그 청년들의 에큐메니칼 운동열은 대단한 것이었다. 그러나 불행이도 제2차 세계대전과 독일 교회의 이탈로 기인하여 1941년에 모이려던 W.C.C. 의 창립총회는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다(김명혁,현대교회의 동향, (서울 : 성광문화사, 1987, P. 71).

이와 같이 하여 이 세가지 종류의에큐메니칼 운동은 하나의 운동으로 되는 동시에 또한 W.C.C.에 대하여 각각 하나씩 그 고유의 성격을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W.C.C.생활과 사업위원회”(the Commission on Life and Work)

신앙과 제도위원회”(the Commission on Faith and Order)“세계 선교와 전도위원회”(the Commission on World Mission and Evangelism)를 만든 것이다(한철하 op. cit 신학지남 1964, 1p. 54)

(1) 연 혁
1948(822-94) 창설대회, 화란 암스텔담(44개국, 147교회, 351)
1954(815-31) 2회 대회, 미국 에반스톤(54개국, 179교회, 520)
1961(1118-1216) 3회 대회, 인도 뉴델리(50개국, 181교회, 625)
 
315백만 신도. 1968(74-19) 4회 대회, 스웨덴 움살라(84개국 232교회, 2000여명)

2. W.C.C.의 기구
 ① 총회 : W.C.C.의 최고의결 기관은 총회이며, 총회는 W.C.C.의 회원교회가 직접 임명한 대표로서 구성한다. 총회 대의원수는 중앙위원회가 결정하되 지리적 교파적 배경과 교회의 대소의 형편을 참작 배정하게 되며, 20%까지의 가감은 중앙위원회의 권한에 속하나 회원 교회는 이 문제에 관하여는 중앙위원과 협의 할 수 있다. 대의원은 남녀 교직자 평신도로 하되 최소한 은 평신도로써 편성을 요망하고있다(박상중 op. cit 기독교사상 1968. 6. p. 64). 그리고 총회는 매 5년마다 한다.

 ② 중앙위원회 : 총회에 속하는 위원회며 의장 혹은 의장단(6)90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임기는 차기 총회까지이며 매년 1회 회집한다. 직무는 총회의 재정위원회가 되며, 총회 재정을 담당하고 실무자 중앙위원의 실행위원회를 임명한다.

 ③ 실행위원회 : 중앙위원회가 제1차 회의에서 선출하며 동위원회가 재소집 될 때까지를 임기로 정한다. 이 위원회는 W.C.C.의 의장 단장, 중앙위원회의 의장 부의장과 총무는 직권상 위원으로 참석하며, 이들을 제외한 14명으로 구성하여 매년 2회 정도 모인다.

 3. W.C.C.의 회장들(19642)
 ① 흐란시스 아이비암경(나이제리아).챨레스 C. 파린씨(미국). A. 미카엘 램지 대주교(영국).야고보스 대주교(미국).랄틴 니에몰라 박사(독일). 데이빋 G 모세스 박사(인도).

 ※ ③번은 무신론자를 천국에서 만나게 되리라고 믿는 자이다(국제기독교 연합회 한국지부 두길 1966, P. 82).

 4. W.C.C에 가입된 공산주의 대표자들의 교회명.
 10개 공산국가들은 W.C.C. 내에 스파이를 갖고있다(Ibid p. 83). 쏘련: 러시아 정통교회, 복음주의 기독교 침례회연맹, 죠지안 정통교회, 알미니안 사도교회.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박교회, 체코슬로바키아 정통교회, 복음주의 체코동포교회, 슬로바키아 복음주의교회, 슬로바키아 개혁 기독교회, 아우그스버거안 신조의 복음교회, 항가리아: 항가리 루터교회, 항가리 개혁교회, 항가리 침례교회, 불가리아: 불가리아 정통교회, 유고슬라비아: 유고슬라비아 개혁 기독교회, 슬로박 복음주의교회, 폴랜드: 아우그스벅 신조 복음주의교회, 폴랜드 카톨릭교회, 폴랜드 정통교회. 루마니아: 루마니아 소재 항가리 루터교회, 신교 복음주의교회, 루마니아 정통교회, 트란실바니아 개혁교회. 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복음주의 루터교회. 리투아니아 : 리투아니아 개혁교회. 라트비아: 라트비아 복음주의 루터교회.

  5. W.C.C. 에큐메니칼 운동과 그 문제점.
 (1) 자유주의 및 혼합주의
 W.C.C.에 유네테리안(사회활동, 천사없는 종교, 그리스도의 신성부정, 과학, 이성, 진화론적 입장에서 성경해석), 자유주의자 Barth 주의자, 복음주의자, 정교도, 로마 카톨릭 등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들의 신학 사상이란 혼합주의 임은 뻔한 사실이다. 소위 W.C.C. 에큐메니칼 운동이란 그 어느 교회 교파를 막론하고 다 참예할 수 있는 가장 축소(縮小)된 최소공배수(最小公倍數)요 공동 분모인 신앙 기초(基礎)위에 서 있기 때문에 그 어떤 교단이나 교파도 가입에는 어려움이 없게 되어있다. 총신대교수 박형룡 박사가 지적한대로 그들의 근본원리는 교회가 문제가 아니라 생활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니, 이는 교리적 해석에는 전적으로 자유보장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해석의 자유가 이처럼 다양의 신학적 관점들을 포섭하였으니, 결과적으로는 사상의 모순(矛盾)과 혼란(混亂)을 초래 할 것이고, 자유주의(自由主義) 신학 세력이 이 운동의 주도적 역활이 될 것이며, 교리 개조를 시도할 우려는 물론 너무도 짖다(신학지남 1968. 6. 박형룡 op. cit. p. 10-12).

여기에 참고로 196612월 미국 마이아미에 모였던 N.C.C. 총회에 참석한 대표들의 신앙고백(信仰告白)을 들을 수 있다. 그중에 참석한 200여명중 33%하나님은 살아계시다라는 신앙고백을 할 수 없다고 했고, 36%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앙을 부인했고, 31%말세의 실재성을 의심했다는 놀라운 사실이다(ChristianityToday, 1967. 7. 21. p. 47).

 교회라고 칭하는 모든 단체는 분별없이 W.C.C.의 기구속에 포함시키려는 포괄주의(Inclusivism)의 결국은 여러 가지 오류를 용납하고 승인하는 결과가 된다. W.C.C.의 전 총무 Visser't Hooft 박사 자신의 말처럼 이 운동의 약점은 명백히 정의된 신학을 가지지 못한데 있다......이곳은 신학자들이 모이는 곳이요, 아무라도 회담(會談)의 결과로 어떤 정도의 에큐메니칼 신학(Ecumenical Theology)이 나타날른지 미리 알지 못하여 그 내용이 어떠 할런지도 미리알지 못한다”.(The Ecumenical Review 1. No. 1, 1948). (박형룡 Ibid. op. cit p. 8).  그러므로 저들이 저류(低流)에 깊이그리고 조용히 흐르는 거센 파도는 그 언제나 문제를 나을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