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세계 교회협의회
)란?(2)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7-1 이원석 목사.jpg  Ⅱ. 에큐메니칼 운동 (Ecumenical Movement)
 1. 에큐메니칼 운동이란 무엇인가?
  에큐메니칼(Ecumenical)이나 에큐메니즘(Ecumenism)이란 명칭의 어원(語源)ο?κο?. 거주(居住)(a dwelling),ο?κ?ω〔()거주하다(inhabit),() 거주(居住)하다(to dwell) ο?κουμεν?,“거주하는 지상(地上)”(The inhabited earth)이라는 말에서 유래된다

 성경에는 온땅(10 : 18; 1 : 8)은 세상(3 : 10; 24 : 14) 온 천하(12 : 9; 2 : 1) 그 땅위에 거주하는 주민들, 전종족, 전인류 등으로 표시되어 쓰이고 있다.

 이 명칭 사용의 역사적 고찰에 의하면 콘스탄틴노풀의 대주교가 ?οικουμεν?κο? 라는 칭호를 취하였는데 즉세계적인 분”(The EcumenicalOne)이라는 뜻이다. 이 명칭은 드디어 교황에게만 전용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술어가 세계적인 의미일반적”(General),“세계적”(World Wide)이란 말로는 1607년에 처음 쓰여지게 되었다(이종목 : 세계교회운동 1957, p. 2).

 1900년 미국 뉴욕에 개최(開催)되었던 선교회의(Missionary Conference)를 세계적 회의(Ecumenicary)라고 부르고. 1937년 옥스퍼드 회의에서세계적 범위의 그리스도교연합”(Xnunity on a world wide)이란 의미의 말을 국제적(International)이란 말과 구별하여세계적”(Ecumenical)이란 말을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런 의미로 오늘에까지 사용되게 되었다(Ibid). 또한 W.C.C. 의 총무 비세르트 후프트(Vissert Hooft) 박사에 의하면 역사적으로 이 에큐메니칼이란 말의 의미를 7가지로 구분하고 있다(Rouse of Neillced : A History of Ecumenical movement(1517-1948) London, 1954, p. 735) 인간이 거주하는 전지면을 나타내는 말로서 로마제국의 전판도를 나타내는 말로서 전체 교회를 의미하는 말로서 전체 교회에 타당 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말로서 교회의 전 세계 선교에 관계된 말로서 둘 이상의 교회들 간의 연합(Unity)에 관계된 말로서 그리스도인의 일체성을 인식하며 이루고저 하는 태도나 활동을 의미하는 말로서이다.

 여하간 이용어가 오늘날에는 온 땅의 그리스도인 연합의식(聯合意識)과 선교운동을 나타내는 말로서세계적 교회운동이라고 불리운다. 일반적으로 이 운동에 관한 근거로 예수님의 고별기도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하사 세상으로 하여금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17 : 21)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사도들의 교훈모든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화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니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얻었느니라, 주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 시라 만유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가운데 계시도다”(4 : 2-6)에 둔다. 수세기동안 계속 분열의 역사를 거듭하는 기독교계에 이 에큐메니칼 운동은 분명히 기독교안에의 여러교파 난립을 지향하고,“하나의 교회교회의 일치운동을 위한 방향전환의 기도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 운동은 어디까지나 신앙운동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기의 때를 만난 듯이 활발히 전개되는 오늘 날의 이 에큐메니칼 운동은 근본적인(17 : 21; 4 : 2-6)에 의거한 에큐메니시티와는 배치되는, 외적통일 즉 혼합주의 적인 하나의 교회운동이 되어가고 있으니 이것이 에큐메니칼 운동의 문제점이다.

 2. 에큐메니칼 운동의 종류
 에큐메니칼 운동이교회의 일치운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이 같은 운동은 교회가 있는 곳에는 어디던지 있을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교회사를 통하여 볼 때 원심(遠心) 운동과 구심(求心) 운동이 동시적으로 작용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원심 구심의 운동이 세계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한철하 op. cit 신학지남 1964. 1p. 50)

 즉 그 종류(種類)를 보면, W.C.C. (The Word Council of Churches=세계교회 협으회). I.C.C.C. (International Council of Christan Churches=국제기독교 협의회). N.A.E. 또는 W.E.F.(National Association of Evagelicals=복음주의 돈지협회). R.E.S. (Repormed Ecumenical Symod=개혁주의 에큐메니칼 대회)등이다. 이상과 같은 에큐메니칼 운동은 W.C.C.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각기 개별의 것으로 존속하고 있는 것이다.

 Ⅲ. W.C.C.(세계교회 협의회)
(The World Council of Churches)

 1. W.C.C. 의 약사(略史)
 W.C.C.는 몇몇 교회 대표들이 모여 갑자기 조직한 기구가 아니다. 오늘의 W.C.C.가 출현하기까지는 그 배경에 반세기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동안 여러 가지 형태의 에큐메니칼 운동이 전개되어 오는 가운데 결국 오늘의 형태(形態)와 방향을 가진 W.C.C.의 조직(組織)이 이루어졌다.

 이 W.C.C. 조직에 큰 영향을 준 세 가지 별개의 에큐메니칼 운동이 있었는데 즉 1910년에 조직된 국제 선교회의”(I.M.C. the International Missionry Counci l)1925년에 조직된기독교 생활과 사업세계 협의회의”(the Universal Chrstion Conyernce on Life and Work) 1927년에 구체화된신앙과 제도 세계회의”(The World Conference on Faith and Order)이다. 에큐메니칼 회의들이 1948년에 이르러 합류하기 시작하여 오늘의 W.C.C.가 형성되었다. 1948년에 제1W.C.C. 대회가 열릴때까지 먼저기독교 생활과 사업세계 협의회신앙과 제도 세계회의가 각각 근 반세기의 역사를 지닌체 합류하여 W.C.C.를 구성하였고, 1961년 제3W.C.C. 대회시에국제 선교회의”(I.M.C.)가 가장 긴 역사를 지닌체 W.C.C.에 합류하였다.

 그런데 먼저 생각할 것은 1938513일 위트레히트에서 제1차 준비위원회가 열리게 되었다. 이 준비위원회는 14명의 의원으로 조직되어 있었으며 위원장에 렘들, 부위원장에 모트와 제르마노스 (S. Germanos)와 뵈그너 (M. Boegner)가 선출 되었다. 그리고 다시 뵈그너를 운영위원장, 후프트 (Vissrt Hooft)를 총무로 임명하여 행정력을 강화하였다.

 한편 I.M.C. W.C.C. 의 관계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 되었다. I.M.C. 의 구성단체는 각국의 협의체나, 기독교 협의회인데 반하여 W.C.C. 의 구성단체는 각교회 (교단 또는 교파) 였으므로 이 두 단체가 쉽게 하나가 될 수는 없으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연합위원회를 조직하되 I.M.C. 의 업무를 겸직하게 되었다.

다음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