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식 건강교실1

글/ 유연식 목사(우리사랑선교회 대표)

 

유연식 목사.jpg

1. 유연식체조이론과 실제

 

체조의 필요성

체조는 연령이나 유연성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배울 수 있다. 방법이 용이하고 완만하여 근육의 긴장도와 유연성의 차이에 관계없이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할 수 있으며 꾸준히 하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자기 자신이 원한다면 언제 어느 곳에서든 이 체조는 가능하다.

 

시간에도 자유를 받지 않는 것이 장점이며 그래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이나 일하던 중 신경의 긴장을 풀려고 할 때 또 오랜 시간 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고 난후와 몸이 뻐근함을 느낄 때와 텔레비전 시청할 때 음악 감상이나 독서등 가능한 여가 시간에 조금만 투자 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왜 체조를 해야 하는가? 그것은 체조는 마음을 편하게 하고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기 때문에 일상생활중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해 두는 것이 좋다.

규칙적으로 체조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며 동작이 쉽고 자유로워져 신체의 협응력이 좋아지며 근육의 염좌 같은 상해를 방지한다.

 

또 이 체조는 근육에 곧 활동할 것이라는 신호를 주게 됨으로써 사전 준비를 시키고 각종 스포츠의 강력한 동작 수행을 가능케 한며 몸과 마음의 교신이 가능해짐으로써 신체의 각성 수준을 높여주고 신체를 지배하는 마음의 통제를 풀어주기 때문에 신체는 경쟁 혹은 자아를 위해서라기보다는 그 스스로를 위해 움직일 수 있게 되며 혈액순환들 돕고 몸을 편안하게 해준다. 이 체조를 할 때는 편안한 동작부터 발전된 동작 순으로 하면서 여러번 반복하게 하기에 무리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편안하고 쉬운 자세로부터 단단하게 뭉쳐 있는 근육을 풀어 나가는 것이기에 인체 조직으로 하여금 진전된 체조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준비이다. 이 체조로 근육을 쾌적하게 하고 활력을 불어 넣어 줌으로써 유연성을 증가시킨다.

이 체조의 특징을 또한 호흡법과 구령법등을 통하여 부자연스러운 동작이나 어색한 동작 등을 부드럽게 해 준다. 이 체조는 유연식체조 1단계부터 3단계 까지 있으므로 지속적인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