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식 건강교실(2)

유연식 체조의 목표와 원리

 

유연식 목사.jpg

심신의 조화를 이룰 있으며 유연성 훈련 프로그램은 개인의 신체와 정신을 조화 시켜 주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신경계를 통한 정상적인 정신 기능처럼 신체적인 건강도 정신 발달에 대단히 중요하다. 신체가 병이 나거나 신경계가 손상을 입으면 마음은 불안정해지거나 무능해지며 조절과 집중이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자아훈련을 통해서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삶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의미한다.

 

체조의 주된 목적은 근육이 보다 이완되도록 하는 것이며 이완은 생리학적 측면에서 보면 근육의 긴장이 중지하는 것이다. 체조와 같은 유연성 훈련은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방지하고 이완을 촉진함으로써 이와 같은 기능 저하를 막아준다. 또한 신체 균형과 보다 신체의 전부가 동원되는 운동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개별화된 유연성 훈련 프로그램을 체력 향상 프로그램에 포함시킬 경우 전적인 체력 향상은 물론 신체 균형미를 크게 향상 시킬 있다. 체조를 꾸준하게 하므로 근육통을 경감시킨다든지 완화 시킬 있다. 체조는 안전성을 수행해야 하며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만이 효과를 주며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에 참가해야 하며 자신의 능력에 과분한 체조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분한 체조를 위험 요소가 따라오기에 조절을 하도록 하고 외의 다른 요소가 파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럴 체조는 유연성을 동반해야 하는데 단시간 내에 향상 있는 것이 아니므로 처음에는 편안하고 간단한 운동을 하고 점진적으로 진보된 수준의 운동을 해야 한다. 체조는 근육의 온도에 의해 영향을 받기에 느슨하고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유연성은 연령과 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연령이나 유연성의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나 체조를 적응할 있지만 자신의 능력 수준을 스스로 인정하고 거기에 알맞은 신전의 강도를 유지하는 것이 상해를 방지하고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 있는 길이다.

인천지사 kdp09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