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45)

믿는 자는 예수로 인해 의롭게 된다

( 13:38-43)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

 

장한국 목사100.jpg

성령께서 바울을 이방인들의 사도로 세워 보내셨고 비시디아 안티옥에 이르자 회당에서 말씀을 증거 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다윗에게 약속하신 바와 같이 씨에서 구주가 나셨으니 예수라. 예수 구원의 말씀이 자기 백성들에게 보내졌지만 그들은 빌라도 손을 통해 그를 십자가에 매달아 죽였도다. 그러나 죽은 3일에 무덤에서 다시 살아나셨고 여러 동안 여러 사람에게 보이셨으니 이들이 부활의 주님의 증인이 되었도다.

 

바로 우리가 기쁜 소식을 너희에게 선포하노라. 시편 2편과 16편에서 예언한 대로 하나님의 아들이 죽었으나 음부에 버려두지 않고 썩음을 당치 아니하고 부활하셨도다. 성령은 예수님으로 자기백성들의 속죄 구원하신 것을 바울 입을 통해 선포하십니다. 신학적으로 법적 구원, 객관적 구원을 알린 것입니다.

 

이를 믿는 자는 예수를 통해서 의롭게 되느니라. 본문 39절입니다. 사도행전 13장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결론적인 구절이 39절입니다. 이신칭의, 이신득의 교리이지요. 율법으로는 죄를 없이 없는 것을 그리스도께서 멜기세덱 계열에 따른 대제사장으로 오사 자기 몸을 단번에 드려 죄사하심으로써 우리를 거룩하게 하셨고 또한 온전케 하셨느니라. 이를 믿는 자는 모두 의롭게 되느니라. 믿는 것도 믿게끔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요, 오직 성령으로만 믿게끔 역사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루신 크신 구원이 실제적으로 믿는 자신들에게 적용되고 의롭다함을 받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하시며 영적 교제하게 하시며, 오직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만 살게 하십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주관적 구원, 실제적 구원으로 말합니다.

 

그러나 바울은 너희에게 선지자들로 하신 말씀들이 임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이사야와 하박국 선지자로 하신 예언( 29:14, 1:5) 대로 너희가 하나님이 하신 큰일을 전함 받을 결코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패망하리라는 말씀이지요. 요컨대 성령으로 하시는 복된 구원의 말씀을 믿고 예수를 믿으라는 것입니다.

 

많은 자들이 바울과 바나바를 따르느니라. 바울로 증거케 하신 예수로 속죄 구원, 이신칭의의 복음을 들은 그들 중에 이방인들은 계속 다음 안식일에도 말씀들을 들려 달라고 간청했고, 유대인들 중의 몇몇은 즉시 바울 일행을 뒤따랐다고 했습니다. 왜요? 그들이 복음을 아멘으로 믿었고 은혜 받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결과이지요.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