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코너(42)“장막절 명절을 지키라

( 23:33-44, 8:14-18, 21:3)                                          주사랑교회 장한국 목사(개혁, 총회장)

 

2 장한국 목사01.jpg

하나님은 일곱째 15일부터 1주일간을 장막절로 지키라고 명하셨고, 23:39 너희가 땅의 열매들을 거두면 일곱째 15일에 주께 명절을 지킬지니라.하셨습니다. 말씀대로 장막(초막)절은 추수한 땅의 열매들을 모두 저장한 지키는 명절입니다. 그래서 수장절이라고도 하고 비슷한 다른 날을 정하여 추수 감사절로 지키기도 합니다.

 

장막절의 실상은 예수님이요. 나팔절과 함께 예수님의 재림 절기에 속합니다. 땅에서 열매 맺은 것은 세상 떠나게 되기까지 모두 하늘에 드려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하늘에 쌓인 열매를 영광으로 입고 주님과 함께 영원히 함께 누리며 살게 날이 장막절 실현되는 날입니다.

 

유대 백성들이 바벨론 포로 생활 70년을 마친 예루살렘에 귀한 8:14에서 장막절을 제대로 지키며 기뻐합니다. 백성들이 산으로 가서 나뭇가지를 가져다가 장막을 만들고 장막 안에 거주하며 행복해 것이지요. 바로 장막은 주의 처소,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했지요( 27: 4-5). 그들이 지은 장막(초막) 구약의 학개서로 이어집니다. 너희는 산에 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집을 건축하라( 1:8). 그래서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총독 스룹바벨이 하나님 음성에 복종하였고 하나님의 장막을 지었습니다.

 

2:9 나중 집의 영광이 먼저 집의 영광보다 크리라. 전집인 솔로몬 성전보다 스룹바벨 성전이 크리라는 뜻입니다. 이는 메시야 구주 예수 그리스도가 성전에 친히 오셨기 때문입니다. 바로 7:14 장막절에 성전에 계신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9:1-14 장막인 하나님 성전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9:8-10 성령께서 장막과 둘째 장막인 지성소는 개혁할 때까지만 모형으로 보이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9:11-14에서 비로소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서 하나님께 바쳐졌고 그리스도의 없는 피로서 우리에게 영원한 구속을 이루셨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온전한 장막은 부활승천하시어 영광 중에 계신 장막이요 다시 재림하실 것입니다.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도다.나팔절에 재림하실 첫째 부활의 몸을 입은 장막절에 영광의 부활체인 그리스도가 우리와 함께 거주하며 영생복락할 것입니다. 이것이 장막절 명절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