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복음의 핵심

고전 15:1 - 11                                            예장에녹총회 총회장 곽영민 목사

 

3 총회장 곽영민 목사.jpg

성도 여러분! "복음"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죽었다가 다시 사신 것을 전파하는 "좋은 소식" 말합니다(1:2-4).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습니다. 그뿐 아니라 신자들의 부활도 믿습니다. 이유는, 신자들의 부활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하여 필연적으로 성립되기 때문입니다(14:19).

 

1 부활은 진리입니다.

본문에 "성경대로" 말이 두번 나옵니다. 성경에 부활에 대하여 많이 말씀해주고 있지만 예나 지금이나 사실을 믿지 않는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엠마오로 가는 제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것이 아니냐 하시고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24:25-27). 우주 만물을 조성하신 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도의 부활을 아무런 의심 없이 믿는 것입니다.

 

2 부활은 역사적으로 확증된 것입니다.

확증이라함은 눈으로 친히 것을 증명함을 말합니다. 본문은 인물들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식사를 게바, 3년간 주님에게서 훈련받으며, 가장 알아볼 있는 12제자들과 사도들과 바울 자신, 그리고 가장 확실한 증인들인 500 형제들과 친동생인 야고보에게도 보이셨습니다. 이는 주님의 부활이 소수만이 아닌 다수에게 나아가 대중에게 보이시며 확증해 주셨습니다. 이는 역사적 확실성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3 부활은 복음 전도의 핵심입니다.

바울은만삭되지 못하여 자같은미천한 자기에게도 보이심을 통해 변화되어 주님의 은혜로 사도가 되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이들이 복음을 전한다하면서, 교회자랑, 목사님 자랑을 아니면 음식이나 나누는 것을 전도라고 잘못생각하고 전도한다고 하는 경우를 봅니다. 이런 것들은 교회 홍보이지 진정한 복음전도가 아닙니다.

 

본문을 보면 바울이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사도로 칭함을 받았는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전도의 내용에는 반드시 3-4절에 잇는 말씀과 같이 예수님의 고난,죽음,부활 탄생,재림,천국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어야 하고, 장차 우리도 주님처럼 부활할 것이라는 사실이 들어가야 합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나의 것은 하나님의 은혜라, 내나 저희나 이같이 전파함에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말입니다. 예수의 부활을 성경대로 믿는 성도는 단순히 부활절 계란만 나누어 주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예수 복음을, 부활의 복음을 전해야 합니다.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우리는 바울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2) 우리 예수그리스 부활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부활은 진리이요, 역사적 사실이며, 사실이 반드시 전도의 내용으로 전해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며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사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