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고속도로할인 하이패스 시행

 그동안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등이 고속도로 통행료를 할인 받기위해서는 본인 탑승 여부확인 위해 요금 징수원이 있는 일반 차로를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해결 됐다.

국토해양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등이‘지문인식 하이패스단말기’를 구입해 지문인식을 통한 본인 탑승여부가 자동으로 확인되며 지난 달 17일부터 시행되고 있음을 밝혔다.

하이패스를 이용해 통행료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지문인식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해 읍.면. 동사무소나, 보훈지청, 한국도로공사 지역본부를 방문해 지문정보를 등록해야한다.

고속도로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출발 전에‘지문인식 하이패스 단말기’에 본인의 지문을 입력해야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지문인식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지문입력 4시간까지 유효하고 4시간이 초과 할 경우 지문을 재입력해야한다.

장애인의 지문은 개인생체 정보 보호를 위해 등록된 지문 정보는 지문의 특징만 추출한 데이터를 국제표준규격에 준하는 암호화 및 변형 함수를 이용해 사용자의 단말기에만 저장돼 한국도로공사의 하이패스 시스템에는 저장되지 않아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없다고 한다.

장애인들이 할인 받을 수 있는‘하이패스 단말기’가 지문인식 방식만 개발돼 의수를 착용한 장애인들은 사용할 수 없다.

국토해양부에서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장애인이 없도록 홍체 인식 등의 대체 방안이 앞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에 고심 하고 있다고 한다.

‘장애인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고자 하는 장애인은 한국장애인단체 총 연합회에서 모집한 전국의 대리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하이패스 사업단 홈페이지(www.kofod-hipass.or.kr)또는 전화 02-718-2000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조성연 약력>
- 한국장애인복지발전연구소장
- 충남편의시설설치시민촉진단원
- 충남지체장애인협회 아산시지회 체육팀장
- 장애인역도 충남대표 코치
- 소년소녀가장돕기 따사모회장
- 아산시번영회
- 아산천사운동본부
- 배방읍사무소 복지팀 근무
- 주소 : 충남 아산시 신창면 오목리3구597-2호
                         - 전화 : 011-722-9223 (041-543-0760)
                         - 이메일 : nycho6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