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4 신년엔 마음가짐을 새롭게



8-1 총재 이효은 목사.jpg사람의
말과 행위는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이 표현된다.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든 행위와 언어가 결정된다. 나쁜생각,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악한 감정, 악한 행위로 표현되고, 좋은 생각, 선한생각,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감정과 행위가 그대로 나타난다.

 

어떤 마음을 가지느냐, 어떤 생각을 하느냐, 마음가짐이 참으로 중요하다. 대형마트에 들른 적이 있었다. 노트한권을 사무직원으로 보이는 여직원과 박스로 상품을 잔뜩 실은 수레를 밀고 가는 여직원이 함께 걸어가면서 나누는 대화를 우연히 듣게 되었다. 달랑 노트한권 들고 가는 여직원이 짜증스럽게 불평을 하는 했다. 짐수레를 밀고 가는 여직원이 화답했다.

 

물론 힘들기도 하겠지만 힘들지 않은 일이 어디 있니? 아무리 편한 일이라도 자꾸 힘들다고 생각하면 힘든 거야라고 말하면서 노트를 여직원을 다독거리는 같았다. 내가 보기에는 사람이 서로 바꾸어 말을 하는 것이 어울릴 했다. 무거운 짐수레를 힘들여 밀고가면서 오히려 다독거려 주는 여직원이 돋보였다.자꾸 힘들다고 생각하면 힘든 거야.

 

매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으로 마음가짐이 아름다워 보였다. 사람이 어떤 주어진 방향을 따라 계속 생각하게 되면 그것이 하나의 사고방식이 되고, 일정한 방식으로 반응할 때마다 사고방식이 더욱 강화 되어 습관이 형성되고, 마음가짐으로 자리 잡게 된다.

 

어떤 방향으로 생각 하느냐? 그래서 형성된 습관이 우리의 삶에 모든 행위와 언어를 관리하게 되고 이것들이 가정과 사회, 국가와 모든 공동체를 움직여 나가는 것이다. 마음가짐과 생각이 참으로 중요하다. 심리학자인 윌리암스는 사람의 생각이 미치는 영향을 이렇게 말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뀌고, 인격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나라를 사랑하고, 직장을 사랑하고, 가정을 사랑하여 바로세우는 일은 마음가짐으로부터 세워가야 한다. 새해에는 부실한 생각들은 고쳐 잡고, 사고방식의 틀을 견고히 하는 일에 우선하자.

생각의 물줄기를 바른 방향으로 잡아주는 일이 먼저다.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모두가 바른 물줄기 따라가는 웰빙정치, 웰빙사회를 만들어 있을 것이다. 신년엔마음가짐다시 한번 바로 가져오자, 무엇에든지 최선의 것을 생각하자.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할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할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빌립보서 4:8)

언론인 부흥사회 총재 이효은 목사(화정충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