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 추수감사절은



4. 금년 추수감사 최순길 목사.jpg신대륙
아메리카로 건너간 102명의 the Puritan 들이 설고 설은 개척지에서 갖은 풍토병과 각종 생활의 어려움을 이기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농사를 수확한 얻은 땅에서의 결실을 감사하여 드린 감사 기념 예배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야말로 땀과 눈물로 감사가 뒤범벅된 벅찬 감동의 예배를 드렸던 그들이 바로 현대 미국을 탄생시킨 선조들이었다.


이들의
추수감사절의 벅찬 환희는 단순히 나라의 건국 일화나 해의 추수의 감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세계 누구에게나 신앙과 자유의 존엄성을, 그리고 개척자정신의 고귀함을 보여 주는 실례로서 인류의 가슴속에 진한 감동을 준다. 특히 이들의 후예인 미국 교회는 우리나라에 선교를 하게 되었고, 년의 불교와 오백 년의 유교가 자리잡고 잇는 우리나라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지금의 대한민국을 이룩하게 것이다.


기독교를 받아들인 우리나라는 선교사들의 자연스런 영향으로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고, 우리나라의 교회에서는 자연스레 추수 감사절을 지키게 되었다. 당시 미국의 추수 감사절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풍습으로 칠면조 고기를 먹는 데에는 추수 감사절 새사냥을 갔던 사람이 칠면조를 잡아와 먹기 시작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오늘날에도
미국의 일부 지방에서는 이날 식탁에 5개의 옥수수를 올려 놓는데, 이는 청교도들이 식량난으로 고생할 사람의 하루 식량으로 배당되었던 옥수수 5개를 의미하는 것인데. 이에 가정의 부모는 추수 감사절이 지켜지기까지 고생했던 선조들의 수고를 설명해 주며 자녀들과 함께 옥수수를 함께 먹기도 한다.


우리에게도
추수감사절기가 이미 오래 되어 교회마다 지켜지고 있다. 미국 식으로만은 아니라도 우리나라가 어려웠던 시절로 6,25 생각할 수도 있으리라. 어느 교회에서는 당시를 생각하며 소금을 넣은 보리 주먹밥을 덩이씩 먹으며 당시를 회상하는데 때에는 자녀들이나 함께 사람들에게 어려웠던 시절에 대해 상기 있도록 설명함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누리는 오늘날의 풍요로움을 참으로 어려운 이웃과 빈곤한 나라에 도움을 주는 마음을 갖도록 함이 추수감사절을 맞는 자세일 것이다. 추수감사절에 헌금되어 것으로 교회 내에서 사용함 보다 외부에 구제, 혹은 선교비로 보내어 지는 하는 것이 얼마나 기치있게 사용 되는 것인가? .

논설위원 목사(수목원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