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의원 대상 공공정책 및


종교에 관한 의견 및 인식 조사 결과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총재 김삼환 목사)는 현재 한국사회의 공공정책 및 종교 관련 의견을 수집하여 공정한 종교 정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독교 공공 정책을 마련하고자 전문 여론조사 기관인 ()글로벌리서치(대표 지용근)에 의뢰하여 현 19대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공공정책 및 종교에 관한 의견 및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한 기독교 공공정책 인식도 조사는 한국 교회에서는 처음으로 실시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는 지난 2월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며, 지난 4.11 총선에서는 여야 정당에 우리나라의 공공정책과 기독교 공공정책을 제안해 양당으로부터 긍정적인 회신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 사회의 주요 공공정책 중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할 과제로는빈부 격차 심화에 대한 양극화 해소48.1퍼센트, ‘청년실업 증가에 대한 청년 실업률40.1퍼센트,‘저출산 현상에 대한 출산장려24.3퍼센트 순이었다.

종교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출산장려 정책 시행의 저출산 현상 개선 도움에 대한 질문에서는 63.8퍼센트가 종교단체와의 협력이 도움이 될 것이라 답했으며,‘종교의 자살예방도움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도 도움을 준다는 응답이 88.5% 차지했다.

특히낙태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서는낙태를 반대한다는 응답이 75.1%,‘동성결혼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도동성결혼을 반대한다는 의견이 64.1%로 나타나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에서 요구하는 공공정책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경향으로 조사됐다.

공무원의 종교활동 자유에 대해서는 80.9퍼센트가종교활동을 제한해서는 안된다고 응답했다. 종교를 고려한 진학-중고등학교 자율선택-에 대해서는 57.9퍼센트가 찬성했다. 이는 한국 교회가 종교사학에 대한 건학이념을 지키기 위해서는 종립학교에 대한 학생선발권 부여 또는 종립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선지원 그리고 후 추첨을 바라고 있는 것과 같은 경향이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의 종교차별실태조사의 불교관련 기관 진행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는 43.6퍼센트가 문제가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기독교의 근현대 역사적 기여와 현재 사회적 기여를 인정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이와 연계하여 근대 기독교 문화유적지의 문화재 지정 보호에 대한 찬반 질문에는 63.7퍼센트가 찬성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정부차원에서의 기독교역사박물관 건립에 대한 찬반에서는 56.7퍼센트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밖에도 교과서 서술, 문화재 지정 등에도 호의적인 태토를 보였다.

이번 조사와 관련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총재 김삼환 목사는국회의원들이 개화기 한국의 교육, 의료, 복지, 한글보급, 독립운동, 민족계몽에 크게 기여했고, 6.25 이후 폐허가 된 나라의 상황에서 민주화와 산업화에도 크게 기여한 한국 기독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감사하게 여긴다.”고 말했다.

공동대표회장 전용태 변호사는 이번 조사를 통해다종교 사회에서 각 종교의 역할과 함께 근현대문화 형성에 기독교가 이룬 역할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에 이번 국회의원 인식조사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정치권에서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의원들의 이러한 의견과 의식조사 결과를 정책 수립에 적극반영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대표고문 조용기 목사
총재 김삼환 목사
대표회장 이용규 목사, 정성진 목사, 전용태 변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