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에 기독교 정책 공약화 할 것"
             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 출범..대표고문 조용기 목사, 총재 김삼환 목사 ...

 한국교회지도자01 복사.jpg


 
 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
(공동 대표회장 이용규·정성진 목사, 전용태 장로)는 기도회와 설명회를 20일 오전 11, 서울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고, 기독교 정책 마련에 한국교회의 참여와 지속적 관심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는 설명회를 통해 "기독교 공공정책의 실효를 거두기 위해 이를 여·야정당 및 대, 후보들에게 전달해 공약으로 채택하게 할 것""전국 5개 광역시에 기독교공공정책 기도회 및 설명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교회 원로목사를 비롯한 교계 지도자들과 교단장 및 대표회장 8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의 제안으로 조용기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를 대표고문, 총재로는 김삼환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전 대표회장)가 추대됐다. 이들은 모두 기독교가 사회 문제에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조용기 목사는 이날 설교를 통해 한국사회의 심각한 사회적·도덕적 문제를 지적하고 이에 대한 우려와 함께 이를 침묵하고 관망해왔던 한국교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번 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의 출범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한국교회의 첫 신호탄임을 밝혔다.

 조용기 목사, "사회학에 대한 공격적 투쟁해야 한다"
 조 목사는 현 정치의 흐름과 관련해 "우려하는 것은 이번 선거에서 여야당 상관없이 정치 지도자들이 분명한 정책이 없이 국민을 선동하는데만 여념이 없다""·야 간 경쟁적으로 사회복지를 위한 무작정 예산을 발표한다. 그러다보니 국가 경제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는 아주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조 목사는 또 한국 사회의 만연한 문제를 지적하며 "도를 넘는 학교폭력문제, 성적 타락 문제, 도덕의 파괴문제가 사회에 만연해 있다""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못하는 이들의 문제를 우리 교회가 등한시 하고 구경만 했다.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한국 사회가 어떻게 되겠는가."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한국교회의 문제점으로는 "교회가 희생이 없는 교회가 됐다.""가난하고 헐벗고 굶주린 이웃의 고통을 돌아보지 않고 교회 건물 짓기 등에 관심을 두고 그저 안락한 목회의 길만을 걸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은 나의 문제인 것 같기도 하다"며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조 목사는 또 "이러한 심각한 사회문제의 흐름을 담은 사회학에 대한 공격적 투쟁을 해야 한다"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에 목소리를 내 한국교회가 일관된 발언과 바른 말을 하고자 모였다"고 취지를 밝혔다.

 김삼환 목사, "실제적인 사명이 있을 때는 싸워야"
 김삼환 목사(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전 대표회장)는 환영사를 통해 "기독교가 자기 몫과 자리를 찾는 것은 창피한 일이다"고 지적하며 "이런 모습에서 벗어나 새롭게 일어나야 한다. 기독교는 모여서 섬기고 사랑하면서 사회의 사명을 다 하는데 힘을 모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목사는 "교회는 서로 사랑하고 하나되는 선한 공동체를 이뤄야하지만 실제적인 사명이 있을 때는 싸워야 한다""이단, 공산주의, 스쿠크법, 자유주의 신앙, 퇴폐적 문화 등과는 맞서 싸워 참 된 진리를 드러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목회자와 교회, 하나님의 종들을 비방하는 세력을 가만히 두어서는 안된다""우리도 우리의 몫을 찾아 지도자들이 사명을 가지고 할 말은 분명히 하고 변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별기도로는 권태진 목사가 "한국 교회의 회복과 일치를 위하여", 김승동 목사(한국교회언론회 대표회장)"기독교 공공정책을 위하여", 정성진 목사(미래목회포럼 대표회장 정성진 목사)"기독교 공공정책을 위하여", 노승숙 장로(()국가조찬기도회 회장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두상달 장로(기아대책 이사장)"19대 국회와 대선을 위하여"로 각각 기도했다.

 "'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 설립되기까지"
 김성영 목사(국가인권위원회 위원)의 사회로 시작된 2부 설명회에서 김철영 목사(세계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는 경과보고를 통해 "지난 26일 이용규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전 대표회장), 전용태 장로(세계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 김운태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총무),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 장헌일 장로(()국가조찬기도회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세계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가 모여 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 활동을 논의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후 이들은 한국기독교 공공정책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한 목소리를 뜻을 모은 이들은 매주 토요일마다 모여 기독교 공공정책의 방향과 내용에 대해 토론하고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꾸준히 펼쳐왔다.

 이들은 326일 연동교회 다사랑에서 30여 단체 대표를 초청해 기독교 공공정책 설명 및 공청회 시간을 가졌다. (이용규 목사, 전용태 장로, 장헌일 장로, 박명수 교수, 김철영 목사, 김양원 목사, 안희환 목사 외 40여명 참석)

 329일 기독교100주년기념관에서 모인 이들은 2012 총선에 여야 정당에 제한할 기독교 공공정책 제안서를 최종적으로 확정했다.(이용규 목사, 전용태 장로, 장헌일 장로, 박명수 교수, 김철영 목사, 안희환 목사)

 330일 기독교100주년기념관 4층에서 20여개 언론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2 총선 기독교 공공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갖고 당일 기자회견 이후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 정책위원회를 방문해 '2012총선 기독교 공공정책 제안서'를 전달하고 회신을 요청했다.

 45일 민주통합당, 46일 새누리당으로부터 기독교 공공정책 제안에 대한 회신으로 적극적으로 검토해 정책 반영에 힘쓰겠다는 긍정적 답을 얻은바 있다.

 전용태 장로(세계성시화운동본부 공동총재)는 취지 설명을 통해 "이 땅에 불신과 불의, 이기주의와 물질주의가 만연해 있다""이러한 영적·도덕적·사회적 위기 속에 교회도 침체하고 자정능력을 상실해 세상 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형국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 장로는 "동성애옹호법, 스쿠크법, 안티 기독싸이트, 교과서 기독교 왜곡 문제" 등의 기독교 관련 한국 사회의 문제를 밝히고 이에 책임감과 필요성을 절감해, 성시화운동과 기독 교수, 기독 의원과 시민단체를 비롯한 교회들이 2012년 선거의 해를 맞이해 종합적 기독교 정책 제안의 필요성을 절감해 (가칭)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를 결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미 총선 전에 주요 정당에 정책을 제안했으며 이에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꾸준히 공공정책을 연구개발해 이를 정치권에 제안하고 12월 대선에도 기독교공공정책이 정책화되고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희구 목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 대표회장)는 격려사를 통해 "무엇보다 한국 기독교가 하나 되는 일에 힘써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교회를 지키고 자유롭게 선교할 수 있고 한국교회를 부흥케 하는 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하는 위원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어 "반 성경적인 정책을 막아내는 일들에 앞장서 이 땅위에 하나님의 공의와 질서가 바로 세워져 건강한 민족과 사회, 국가를 이뤄내 하나님의 공의로운 나라가 세워지는 아름다운 정책을 개발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영훈 목사(기하성 총회장) 격려사를 통해 "소금과 빛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밝혔다.
 장차남 목사(예장합동 증경 총회장)는 축사를 통해 "국회와 당에 기독교 정책을 제안하는 것은 대단히 실효성 있는 일이다.""한국교회 대다수가 공감하는 보수적 가치, 성경적 기준, 그러면서도 중도 성향의 모든 분을 포함하는 전향적 자세를 통해 대다수 한국교회가 공감하고 지지할 때 그런 제안은 그만큼 더 힘을 발휘할 수 잇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목사는 "어떠한 정치적 색을 입히지 않고 순수한 정책을 제안하는 기구가 돼 달라""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해 한국교회의 공동이익과 나라와 사회의 발전을 위한 바른 정책을 창출하는데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승규 장로(전 법무부 장관)는 축사를 통해 "한국교회 전체를 보호하는 일에 힘써야 하는데 여러 입법들과 제도가 교회의 가치관을 압박해오고 있다""임시방편적인 답이 아닌 법과 제도를 통한 하나님의 가치를 이 땅에 세우기 위한 연구를 해야 한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이어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대에 설 때를 생각하며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독교 정책의 제도화를 위해 인터넷 전문가, 법조인, 전문 지식인과 목회자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진 장로(의회선교연합 상임대표)는 축사를 통해 "반 기독교적 정책을 마련하려는 그간의 시도가 한국교계에 영적각성을 촉구하는 도전으로 생각한다.""기독교가 근현대사의 교회의 역할이 너무 컸는데 교과서에 이런 부분의 언급이 없다. 국무총리에게 네 번의 문제제기를 해서 고등학교 교과서는 시정이 됐으나 초·중학교 교과서에는 시정이 되지 않았는데 이에 대한 대책 세워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성애법, 스쿠크법, 역사 교과서에 대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으면 또 다시 문제가 될 것"이라며 "한국교회의 각성과 여·야를 초월해 기독교 사상을 담은 정책을 국회에 진출시키는 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규 목사(전 한기총 대표회장)"기독교 공공정책을 만들뿐 아닌 실효성을 이룰 수 있는 활동으로 확장해야 한다""한국 기독교 공공정책위원회를 상설기구로 만들어 한국교회를 보호하고 나라의 발전을 이루기 위한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교회가 힘있게 선교할 수 있도록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이를 감시할 만한 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19대 대선을 앞두고 기독교 정책을 각 당에서 회신을 받은 것으로 끝날 것이 아닌 강력하게 이슈화해서 기독교를 잘 보호하고 건전한 사회 국가 나라를 만드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는 이날 박명수 교수(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가 낭독한 성명서 발표를 통해 "한국 기독교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게 한 주역"이라며 "그러나 현재 공공성이라는 이름으로 선교의 자유가 위축되고 있으며 미션 스쿨도 선교가 위협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새로 제정된 공직자종교차별금지법은 공무원들의 선교의 자유를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전통문화 및 민족문화의 보호라는 이름으로 전통종교와 민족종교에 대해서는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문화에 대한 적절한 지원은 정당하나 사회의 정교분리 원칙에 따라 정부가 직접적으로 특정종교를 지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 기독교는 건전한 가정의 수호자로서 이 땅에 건전한 윤리가 확립되기를 원하고 있다""지금까지 한국 기독교는 여러 방법을 통해 정부와 각 정당에 입장을 전달했으나 큰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그 이유로 "하나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는 특히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으며 오직 기독교 신앙과 양심, 그리고 나라사랑 정신에 기초해 정책을 개발하고 제시하는 비정치적인 단체임을 분명히 하는 한편 기독교적 기본 정책을 12월 대선까지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각 정당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발표된 성명서 전문.
한국 기독교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게 한 주역입니다. 개항기에는 서구의 근대문물을 받아들였고, 일제시대에는 일본제국주의와 싸웠습니다. 해방 후에는 공산주의를 막고 대한민국을 건설했으며, 한국사회의 희망을 주어 산업화를 이룩하였고, 독재에 맞서 민주화를 이룩하였고, 세계로 나가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오늘 한국사회의 중심에는 기독교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 기독교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독교는 오래 동안 군선교, 학원선교, 교도소선교를 통하여 민족복음화에 앞장섰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공공성이라는 이름으로 선교의 자유가 위축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기독교의 자랑인 미션 스쿨에서 선교는 근본적으로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 제정된 공직자종교차별금지법은 공무원들의 선교의 자유를 크게 위축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정부는 전통문화 및 민족문화의 보호라는 이름으로 전통종교와 민족종교에 대해서는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문화에 대한 적절한 지원은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치와 종교가 분리된 사회에서 정부가 직접적으로 정책과 재정으로 특정종교를 지원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는 정교분리의 원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같은 원칙을 분명히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사회는 급격한 사회의 변화로 인해서 가정을 중심으로 한 전통윤리가 무너져 가고 있습니다. 매년 150만 명의 생명이 낙태로 인해서 죽어가고 있으며, 언론매체를 통해서 동성애가 미화되고 있고, 포르노가 가정의 안방까지 침투하고 있으며, 입에 담을 수 없는 노래가 공영매체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독교는 건전한 가정의 수호자로서 이 땅에 건전한 윤리가 확립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 기독교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정부와 각 정당에 우리의 입장을 전달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노력은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 기독교는 하나의 목소리를 갖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서 한국 기독교는 뼈아픈 자성을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수많은 기독교시민단체들이 지금까지 각각 자신의 관심사를 가지고 노력해 왔지만 이것을 종합적으로 전달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지금까지 한국교회에서 논의되었던 주요 공공정책을 정리하고, 새롭게 개발하여 정부와 정당, 그리고 사회에 전달하고자 (가칭)한국기독교공공정책위원회를 조직하였습니다. 본 위원회는 교계의 주요 지도자들, 각 분야의 학자들, 그리고 기독교시민단체들과의 만남을 통하여 이 일을 추진하였고, 앞으로도 폭 넓은 대화를 통하여 명실공히 한국교회의 공공정책을 대변하고자 합니다. 본 위원회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으며, 오직 기독교신앙과 양심, 그리고 나라사랑 정신에 기초하여 정책을 개발하고 제시하는 비정치적인 단체임을 분명히 밝히는 바입니다.

본 위원회는 이미 지난 4.11 총선을 맞이하여 주요 정당들로부터 우리 기독교의 10대 기본 정책적 요청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낸 바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12월 대선에까지 보다 구체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이며 새로운 정부 출범이후에도 정책의 실천여부를 면밀히 살피고 촉구하는 기구로서 그 사명과 역할을 다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이러한 노력이 기독교 유권자는 물론, 온 국민들이 선거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국 대한민국 발전에 적극 동참하게 되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큰 영광이 되기를 바랍니다.

                                    2012420
                                                                한국기독교공공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