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소진우목사 양력.jpg 1. 깨어 분별하라
 성경: 요한141-6절 찬송가287

본문을 보면 아무 영이나 다 믿지 말고 그 영이 하나님께 속한 영인지를 분별하는 신앙을 가지라고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6절 말씀을 보면미혹의 영을 볼 수 있는데미혹의 영은 사람을 속여 진리를 떠나게 하는 사단을 의미합니다. 이 미혹의 영이 우리 속에 있을 때 우리는 하나님이 아닌 세상에 눈을 돌리게 되고 그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지는 삶을 살아게 됩니다. 오늘 우리 가정들은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고 깨어있음으로 진리의 영을 쫒아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2. 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경: 요한147-21절 찬송가544

본문 15절에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그의 안에 거하시고 그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가 하나님 안에 온전히 거할 수 있는 방법을 정확히 말해 주고 있습니다.‘시인하면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시인할 때 우리는 하나님 안에 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시인하다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입으로 고백하는 것 뿐만 아니라 말씀에 순종하며 신뢰하는 행위가 포함된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입으로만 주님을 시인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삶속에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모습이 행함으로 드러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3. 세상을 이기는 믿음
성경: 요한151-12절 찬송가354

본문은 세상에서 넘어지지 않고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5절 말씀을 보시면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라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참 구속자요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시는 분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사람만이 하나님의 사랑의 계명을 지키며 세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는 자로써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행함으로 세상에서 승리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4. 제목: 믿음의 결과
성경: 요한1513-21절 찬송가569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믿음을 가진 성도들에게 어떠한 축복이 주어지는지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13-15절을 말씀을 보시면 영원한 생명과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가 기도할 수 있는 모습 그리고 하나님과의 교제 가운데 확실히 들려주시는 기도의 응답이 주어진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 앞에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살아감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복을 누리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5. 은혜와 긍휼과 평강
성경: 요한211-3절 찬송가300

본문을 보면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한 행위의 순서대로 움직이시는 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절 말씀을 보면은혜와 긍휼과 평강이라는 단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은혜로 시작 된 하나님의 행위는 긍휼의 눈으로 바라보심으로 죄 가운데 있는 자 근심 가운데 있는 자 슬픔 가운데 있는 자에게 참된 평화를 허락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힘들고 낙심되고 환란 가운데 있을때에 긍휼의 눈으로 바라보시고 참 된 평화를 주시는 하나님 기대하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6. 사랑의 계명
성경: 요한214-13절 찬송가314

본문의 내용은 서신의 목적을 정확히 나타낸 부분입니다. 요한은 먼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계명에 순종하여 더욱 사랑할 것을 권면합니다. 또한 적그리스도의 특징을 밝히고 이러한 이단에 미혹되지 않도록 경계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신부들로써 예수님이 주신 계명 즉 하나님 사랑 이웃사랑을 삶 속에 행하며 기도함으로 미혹의 영에 넘어가지 않고 하나님 안에 거하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7. 가이오의 모습처럼
성경: 요한311-15절 찬송가459

본문을 보면 요한은 가이오에게 계속해서 순회 전도자들을 후대하는 선행을 베풀어 하나님 나라 사역에 동참하도록 격려하며 더불어 순회 전도자들을 접대하지 않고 내쫒은 디오드레베의 악행을 본받지 말고 경계하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같은 시간 같은 찬양과 예배와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가이오의 모습을 가지고 계십니까? 아니면 디오드레베의 모습을 가지고 계십니까? 오늘 우리들의 가정마다 가이오의 모습을 닮아가기를 소망합니다.

8. 쓰임받는 가정의 모습은(1)
성경: 여호수아 11-9절 찬송가199

본문은 하나님께 선택 받은 일꾼이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가에 대한 첫 번째 내용으로 성경을 주야로 묵상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시 여호수아가 점령해야 할 가나안 땅은 상당히 타락한 문화를 가진 곳이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 확실한 삶의 기준을 두지 않으면 그 땅을 점령한들 타락한 세상 문화에 젖어들기 십상이기에 정확한 삶의 기준이 필요했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의 일꾼 된 가정으로서 말씀 묵상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음으로 세상문화에 젖어 사는 것이 아닌 세상 문화를 하나님의 문화로 바꾸어 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9. 쓰임받는 가정의 모습은(2)
성경: 여호수아 110-18절 찬송가546

본문은 하나님께 선택 받은 일꾼이 어떠한 모습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가에 대한 두 번째 내용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던 모세가 죽은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스라엘 정치는 불안하며 백성들의 사기는 떨어져 전쟁을 치르기에는 어려운 상황 이었습니다. 하지만 여호수아는 두려움 보다는 담대함을 갖고 말씀에 순종하여 전쟁 준비를 하였고 그 모습을 보신 하나님은 백성들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 또한 전쟁준비를 하게 만드셨습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어떤 상황 속에도 말씀에 순종할 수 있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어 하나님의 마음에 감동을 주기를 소망합니다.

10. 기도하고 응답 받았다면
성경: 여호수아 21-7절 찬송가355

본문은 보면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두 명의 정탐꾼을 보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여호수아가 가나안 정복에 대한 하나님의 도움의 약속을 받았으나 그것만으로 모든 일이 일사천리 진행되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신앙을 전제로 그에 맞는 행동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기도하고 응답받았다며 그 자리에 머물고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 받은 말씀을 가지고 세상 속에 나아가 당당히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11. 믿음에 대한 보상
성경: 여호수아 28-21절 찬송가154

본문을 보면 기생 라합이 여리고에 온 두 정탐꾼을 구해줍니다.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자신 또한 하나님을 들어 알고 믿는다는 것을 말하며 여리고가 심판을 받는 날 자신과 가족들의 안전을 부탁하고 약속을 받습니다. 이처럼 믿음에는 반드시 보상이 따릅니다. 우리들도 라합처럼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할 때에 사망 가운데서 영원한 생명을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아직도 예수님을 영접하지 못한 친지와 이웃들에게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여 기생라합과 같이 마지막날 생명의 잔치에 참여하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12. 인도하시는 하나님
성경: 여호수아 222-24절 찬송가569

본문을 보면 정탐을 마친 두 정탐꾼이 자신들이 겪은 모든 일들을 여호수아게 보고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마지막에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신 것이 확실하다는 보고를 합니다. 이는 그들이 지금까지 겪은 일들을 보며 하나님의 자신들을 인도하신다는 것을 확신한 믿음의 보고였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역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바라보며 어떠한 환난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이 주신 말씀을 의지하고 믿음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약속을 취하기를 소망합니다.

13. 그럼으로 감사하라
성경: 여호수아 31-13절 찬송가420

본문을 보면 요단강을 건너기 전 실제적인 행동에 있어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성결케 하라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결은옷을 갈아입으라’‘부인과 동침하지 말라라는 순결이 아닌 영적인 성결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적인 성결함을 가진 자만이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 또한 하나님의 거룩하고 순성결한 신부로써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가정들이 되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그럼으로 감사하며 기쁨으로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4.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성경: 여호수아 314-17절 찬송가75

본문을 보면 요단강이 갈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사건은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요단강은 여리고성 백성들에게 있어 마르지 않는 풍요를 가져다주는 신이었습니다. 그러한 요단강이 그치고 물이 반으로 갈라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땅 위에 신은 오직 여호와 한 분 뿐이라는 것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가정들은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임을 믿고 그 여호와 하나님을 믿고 의지하며 살아가는 가정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