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은 2012년 좌파에 정권 헌납초래, YS DJ 노무현처럼 MB가 탈당해야

세종시 내분.jpg

재개발이 됐건 신개발이 됐건 '開發'에 앞서 원주민은 보상금 몇 푼에 집과 땅을 내놓고 쫓겨나는 게 예사요 官이건, 民이건, 기업이건 굴러온 돌이 박힌 돌을 밀어내고 큰소리 탕 탕치면서 개발이익을 누리는 게 어제 오늘의 세태가 아니다.

세종시 문제라고 해서 이런 세태에서 자유롭거나 예외 일 수는 없는 것이 세종시가 자리하게 될 연기 공주지역 원주민들은 대대로 지켜온 논밭전지와 조상 묘소까지 버리고 '보상금과 이주비'를 받고 타지로 뿔뿔이 흩어져 간 게 현실이다.

이런 마당에 정운찬이 총리로 임명되면서 노무현에 이어서 이명박이 수십 번 약속하고 다짐했던 행정복합 명품도시 건설이라는 애초의 공약을 깨고 '세종시 백지화'를 들고 나오면서 백지화냐 원안고수냐로 여론이 갈리고 국론이 찢기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안 되는 줄 알면서도 그놈의 표 때문에 열 번 스무 번 거짓약속으로 재미를 본 당사자인 이명박은 '국익을 위해서 약속을 뒤집는 聖者'가 되어 순교자 인양 칭송을 받고 신뢰를 중시하는 박근혜는 속 좁은 惡女로 내몰리고 있다는 사실이다.

정운찬이 애당초 세종시 문제에 총대를 메고 나선 것은 수도이전 반대다 수도분할방지다 나름의 명분과 구실이 있다지만 행정부에서 정운찬과 당내에서 정몽준이 박근혜에게 협공을 가하는 모양새가 되면서 '박근혜 죽이기 카드'로 비치는 게 사실이다.

세종시 문제는 지난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의 공약을 대통령이 된 후 20개월 만에 '미안하다' 말 한마디로 뒤집은 것으로 이명박의 공약을 가지고 이명박을 대신해서 충남주민 설득 유세에 나섰던 박근혜에게는 賜藥이나 다름이 없다.

배경이 어떻고 동기가 무엇이고 간에 여권 내 세종시 갈등의 본질은 신뢰를 중시하는 박근혜의 원칙과 실리에 밝은 이명박의 변칙이 충돌한 것이며, 차기를 노리는 세력들이 反박근혜 연합전선에 뭉쳐 '해묵은 감정싸움과 경선전초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하여 뜻있는 국민들은 저러다가 모처럼 탈환한 정권을 또 다시 좌파에게 빼앗기는 게 아닌지, 둘 중에 하나가 죽어야 끝장이 나는 게 아닌지, 한나라당이 두 동강이 나는 게 아닌지, 걱정 끝에 차라리 분당이 낫다는 막말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망국적 분열과 갈등사태에 그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나름대로 수습책은 있다고 본다. 누가보아도 명백한 박근혜 죽이기를 포기하고 그 흔한 상생의 길을 찾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그러나 MB는 최선인줄 알면서도 그 길만은 가지 아니 할 것 같다.

그렇다면, 차선책은 갈라서는 일이다. MB가 만 스무 살 손아래인 오바마 미 대통령이한 것처럼 화합과 상생을 못할 바에야 노무현이 했던 것처럼 열린우리당이던 닫힌너희당이던 '딴 살림'을 차렸으면 결과는 이보다는 10배, 100배, 1000배 나았을 것이다.

2005년 9월 15일을 전후하여 안상수와 김문수가 '박근혜 퇴진'을 압박하고, 홍준표를 필두로 소위 소장개혁그룹이라는 남원정(南元鄭)트리오에 고진화까지 가세하여 박근혜 죽이기 1라운드에서 겨우 살아난 박근혜였지만 경선패배로 모든 것을 다 잃게 되었다.

경선직전인 2007년 7월 3일자 보도에 의하면, MB의 서울시 선대위원장 공성진이 '박근혜가 후보가 된 후의 사태는 끔찍하다'며, 경선에서 지면 '이재오를 중심으로 수도권 의원이 분당할 수도 있다'고 했다는 기사를 국민들은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또한 본인은 오보라고 누차 부인했지만, 2007년 10월 26~27일 이재오가 천안 한나라당 중앙위원 워크숍에서 '한나라당이 지금처럼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집권 이후 신당이 만들어질 것' 이라고 발언한 것이 부산일보(11.5)에 보도된 적도 있다.

비록 과거지사이기는 해도 한나라당내 민중당세력과 소장개혁파(?)의 反 박근혜 정서와 이재오를 중심으로 한 MB계의 '탈당 및 분당 또는 신당창당' 불사 결의가 당 저변을 지배함으로 인해서 친이 친박이 빙탄불살용(氷炭不相容) 관계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제 해법은 MB와 박근혜의 대승적 화합이냐, 결별이냐의 선택 밖에 미봉책은 달리 없어 보인다. 한편 18대 총선참패로 81석에 불과했던 민주당은 정동영과 신건의 입당으로 88석이 되어 90석에 육박한 반면, 172석에 이르던 한나라당은 169석으로 줄어들었다.

이런 마당에 분당을 한다는 것은 2012년 대선에서 정권을 친북세력에게 고스란히 헌납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김영삼(1997.11.7), 김대중(2002.5.6), 노무현(2007.2.22) 등 역대 대통령이 했던 것처럼 MB 대통령의 탈당 밖에 한나라당의 살길은 없다고 본다.

MB는 한나라당 당헌 당규 상 당권대권분리 원칙을 무시한 편파공천 결과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한나라당 정강정책과 당헌당규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중도실용주의'를 이명박 정권의 근간이라고 선언(2009.7.20)함으로서 한나라당과 결별을 각오 했다고 본다.

'이념'을 달리 설정한 세력이 같은 당내에 공존한다는 것은 있어서는 아니 될 일이다. 따라서 '중도를 선언' 한 이명박이 친이계를 데리고 분당을 하거나 적어도 '자유민주체제에 대한 확신을 바탕(2006.1.9 정강정책)'으로 하는 한나라당을 탈당해야 할 것이다.

최근 박근혜에게 분당 또는 탈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탄핵역풍으로 침몰직전의 한나라당을 살려내고 40 : 0의 선거 기적으로 정권교체의 기틀을 마련하여 건물주격이 된 친박이 분당할 것이 아니라 세입자격인 친이가 탈당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백승목 대기자, hugepin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