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가정예배 칼럼리스트 소진우 목사01.jpg

제목: 하나님의 법이 마음에

성경: 시편 37 31 찬양: 찬송가 406

율법이 마음의 비에 새겨져 있는 사람, 사람을 우리는 하나님의 법을 사랑하고 법을 묵상하고 법대로 사는 사람이라고 일컫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고 하나님의 눈과 마음으로 우리가 세상을 바라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느낄 있을 것입니다. 믿음의 눈을 열어 하늘의 뜻을 땅에 펼쳐 보이는 하나님의 귀한 사역을 감당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목: 구원의 손길로 인하여

성경: 시편 37 32~33 찬양: 찬송가 83

하나님께서는 악인이 목적을 성취하도록 의인을 세력 하에 두지 않고 구원하여 내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시편 기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바는 하나님께서 의인들을 악인의 악한 의도로부터 구원하는 사실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를 홀로 내버려 두시지 않으시는 하나님이 아버지 되시는데 땅에서도 하늘 소망 가지고 강하고 담대하게 하루를 살아가시길 소망합니다.

 

제목: 향한 사랑

성경: 시편 37 34

찬양: 찬송가 197

본절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앞절에 이어 하나님께서 그의 사랑하는 백성을 향한 사랑을 느낄 있는 절입니다. 우린 연약하여 실수하고 부족하지만 여호와를 바라고 그분을 따르는 그의 자녀들에게 주실 모든 것을 우리는 바라고 길을 따라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승리하셨고 승리 하실 것이기에 우리는 내게 주어진 오늘 하루를 감사하고 복음전도와 주님 기뻐하시는 일로 삶을 살아갑시다.

 

제목: 세력 사이에서 어느편인가

성경: 시편 37 35 찬양: 찬송가 262

세력의 원래 의미는 굉장한, 분발케 하는 힘으로서 하나님이나 강한 열방들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용어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럴 때에는 폭력, 맹렬함, 무법함, 폭정 등의 의미로 나타납니다. 한편 여기서 단어는 번영하고 강한 힘을 가진 자를 말하나 영향력이 선을 베푸는 목적보다는 불의, 억압, 그리고 악을 시행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악한자의 세력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하나님 편에 있습니까 아니면 반대편에 있는지 되돌아 봅시다.

 

제목: 보이지는 않지만

성경: 시편 37 36 찬양: 찬송가 297

구절이 가리키는 대상은 문법적으로 따지면 인간과 나무 경우에다 적용되지만 여기서는 인간을 가리킵니다. 여기서의 인간이란 악인을 가리키는데 그의 경험과 영예로 미루어 영원히 땅에서 알았으나 결국 그는 죽어 사라져 버렸다는 것입니다. 땅에서 보이는 것들은 잠시 잠깐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들을 믿는 것이 때론 우리의 믿음바에 대한 증거가 되기도 합니다. 보이지는 않지만 반드시 있는 천국을 기대하며 삽시다.

 

제목: 결국은

성경: 시편 37 37 찬양: 찬송가 309

평안은 참신앙의 결과를 암시하는 자주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말은 하나님과의 화해, 그리고 그분과의 우애, 하늘의 소망으로 야기되는 평온, 정돈됨, 행복 등을 가리키기도 평안의 의미를 나타내 줍니다. 우리의 궁극적 소망은 하늘로부터 오는 평안을 누리며 사는 것입니다. 평안을 누리며 주께서 예비하신 복도 땅에서 받고 또한 주신 복으로 인하여 변질되지 말고 기쁨으로 삽시다.

 

제목: 함께

성경: 시편 37 38 찬양: 찬송가 508

함께의 문자적인 뜻은 그들의 연합체, 공동체입니다. 이것은 어떤 목적을 의하여 애쓰는 동일한 장소, 혹은 시간에 모인 하나로서의 전체를 가리킵니다. 본절이 의미하는 바는 악인들 모두는 누구나 없이 함께 멸망할 것이며 예외는 없다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을 하며 함께 동역하는 자가 중요합니다. 누군가 어떠한 삶을 통해 복을 받았더라면 사람의 받을 점을 나도 받는 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제목: 구원은 여호와로부터

성경: 시편 37 39 찬양: 찬송가 338

구절에 대한 해석에 있어서 강조점은 대체적으로 악인은 끊어지는 반면 의인은 구원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악인의 끊어짐에 비교한 의인의 구원에 강조를 두는 것인데 이것은 시편에서 자주 사용하는 대구법 중심의 해석입니다. 환난 날에 도우실 주님을 바라봅시다. 주님만을 인생의 최우선 순위를 두고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도우실 전능자의 손을 의지하며 사시길 소원합니다.

 

제목: 주가 일하시네

성경: 시편 37 40 찬양: 찬송가 524

시편 기자는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피난처를 구하려고 하는 자들을 도우시고 구원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확증함으로써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를 읽거나 듣는 이에게 오직 의의 길로 행하고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만이 최선이라는 사실을 강력히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신뢰하고 그분을 의지하는 자에게 일하십니다. 하나님이 삶에 하시도록 100% 완전하게 의지합시다.

 

제목: 환란 날에

성경: 시편 38 1 찬양: 찬송가 191

시편이 밝히고 있는 경험의 기억을 살려 전달함으로써 다른 독자들도 유익한 교훈을 얻게 하려는 목적으로 시편을 기록하게 되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다윗이 시편을 저작함에 있어서 6편의 때와 저작 상황이 유사하므로 먼저 저작했었던 6편의 기억을 더듬되 심지어 그때 사용했던 용어까지 회상하면서 시편을 기록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환란 날에 나를 도우셨던 주님이 계시기에 능히 이길 있습니다.

 

제목: 비록 그럴지라도

성경: 시편 38 2 찬양: 찬송가 461

비록 화살을 맞는 듯한 아픔과 중한 짐에 눌리는 것과 같은 고통을 묘사하면서 계속 아픔의 고통과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언급하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말없는 호소의 일종으로 있습니다. 토로로 보아 시편 저자는 비록 고통을 당하고는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가 감당할 능력 밖의 고통을 주시지는 않는 분이라는 사실을 약속으로 믿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지쳐서 홀로 남아 외로울 누군가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고 전능자의 손이 함께하심을 굳게 믿으며 믿음으로 승리하시길 축복합니다.

 

제목: 하나님 일에 동역하는

성경: 시편 38 3~4 찬양: 찬송가 235

본절은 자신이 지금 엄청나게 아프다는 것을 나타낸 언급입니다.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돌아와 회개하고 용서함 받은 우리에게는 주님이 주시는 평안과 자유가 있습니다. 마귀가 좋아 박수 일을 하기보다는 하나님이 웃고 좋아하실 일이라면 영적 오기를 가지고 모든 일에 승리하는 승리자가 되길 축복하고 원합니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이 내가 되길 원하고 하나님일에 동역하는 여러분 되길 바랍니다.

 

제목: 땅위에 슬픈 많지만

성경: 시편 38 5~6 찬양: 찬송가 331

슬픔 중에 다니다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슬퍼하면서 가다 입니다. 저자는 죄악의 고통으로 인한 아픔 때문에 길을 때에 곧게 펴지 못하고 부정한 자세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마치 슬픔을 당한 자기 자신의 슬픔과 고통을 표현하기 위하여 불결하고 천한 의복을 걸치고 다니듯 말입니다. 이러한 표현은 전인적인 슬픔을 다시 느끼게 해줍니다. 땅위에 험한 가는 동안 슬프고 어렵고 힘든 일이 많이 있지만 우리 모두 예수님을 친구 삼아 가시는 여러분 되길 바랍니다.

 

제목: 주님의 사랑은

성경: 시편 38 7 찬양: 찬송가 418

일반적으로 허리는 인간의 그리고 자손을 낳는 능력의 근원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따라서 허리에 열기가 가득하다는 허리가 상처를 입어 고장이 났다는 것은 재난의 심판으로 인하여 그의 모든 힘과 생명력이 박탈을 당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된다고 하여도 주님을 믿고 주님이 하시면 되는 일이 있습니다. 세상 소망 사라져도 주의 사랑은 끝이 없는 것을 믿으며 삽시다.

 

제목: 비록 약해도

성경: 시편 38 8 찬양: 찬송가 300

피곤하고 라는 말의 대한 히브리어 원형의 문자적인 뜻은 힘이 없다, 연약하다, 기진하다 등입니다. 구체적로 말하면 열기가 없어 싸늘해 졌다는 것인데 나아가 무감각 상태까지를 반영하는 말입니다. 문제 앞에서 두려움으로 인하여 실망하고 문제에 주저 앉아 버리기 보다는 문제를 기도로 능히 이기는 성도가 됩시다. 나는 없어도 주님이 함께 하신다면 이길 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