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현 박사, 베대원 제5대 총장 취임
                 옥스퍼드대 박사학위자로 최초의 신학대학 총장
              “가르치는 데 능한 학교, 저력 있는 학교 만들 것”

 
 
 영국 옥스퍼드대 철학박사(신학전공) 학위자인 김성현 박사(1963년생)가 베대원 제5대 총장에 취임했다. 우리나라에서 옥스퍼드대학 박사학위 자가 신학대학 총장에 취임하기는 김 총장이 처음이다. 수백 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옥스퍼드는 미국 하버드와 함께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 중 하나로 꼽힌다. 베대원은 지난 2월27일 오후 3시 서울시 신도림동에 위치한 크리스천세계선교센터 대성전에서 총장 이취임식을 열었다.

이날 이취임은 지난 4년간 베대원 4대 총장으로 일해 온 한상식 전 총장이 신임 김성현 총장에게 총장직을 위임하는 자리이자 세계를 이끌어갈 영적 지도자를 양성하는 산실인 베대원의 사명을 확인하고 앞으로 세계적인 명문 신학대로 발돋움해 가려는 본원의 미래 비전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베대원 교무처장 최석 교수의 사회로 시작된 취임식에, 교수회 회장 이현규 교수가 대표기도를, 이사장인 김기동 목사가 말씀을 전했다. 김 목사는 설교에서“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소원은 우리가 성령 받고 예수의 증인이 되는 것”이라며“베대원에서 예수의 증인이 끊임없이 나와야 한다”고 베대원의 사명에 대해 강조했다.

설교 후에 김 이사장은 한상식 전 총장에게 이임공로패를 전달했고 한 전 총장은 이임사로 화답했다. 이어 사회자가 신임총장을 소개했고, 김기동 이사장은 신임총장의 취임을 공포한 후 교기 및 취임축하패를 김성현 신임총장에게 전달했다.

 
 김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베대원을“학생을 가르치는 일에 능하고 잘 가르치기 위한 열성이 있는 학교”“적극적으로 실질적 발전을 만들어 내는 저력 있는 학교”가 되게 하는 데 초점을 둠으로써“지식을 쌓는 데 치중하는 학생보다는 지성과 학구적 능력을 겸비한 학생”,“하나님의 의도 신학을 잘 이해하고 베뢰아적인 신앙을 잘 가르칠 수 있는 학생”,“높은 공공윤리와 품위를 지닌 학생”을 배출해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타 교단의 목회자가 목회 지망생도 베대원에서 연구하고 훈련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할 방법도 강구해보겠다고 김 총장은 밝혔다.

이어 김 총장의 서울대 성악과 동문이자 현재 서울대 성악과 교수로 재직 중인 박현재 교수가 축가를 불러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또 허긴 침례신학대학교 전 총장과 추경옥 기독교베뢰아교회연합 총회의장도 축하의 말씀을 전했다. 허 박사는“(이러한 시점에서) 한국교회와 신학대학들의 병폐와 여러 가지 오류에 물들지 않고 교권과 정치적 외압이 없는 베대원의 총장으로 취임하는 김성현 총장은 한국 신학교육의 새로운 지평과 패러다임을 여는 역사적인 사명을 감당하여 주기를 당부한다”면서“참신하고 새로운 신학교의 학풍과 신학의 역사를 펼치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한 추경옥 총회의장은 김성현 총장의 축사가 있었으며, 김 총장의 은사인 옥스퍼드 맨체스터해리스 칼리지의 랄프 왈러 박사와 한나라당 정두언, 권영세, 강승규, 전여옥 국회의원, 민주당 박영선 국회의원, 농림수산부 유정복 장관, 이성 구로구청장 등이 축전을 보내왔다. 왈러 박사는“옥스퍼드대학교 해리스맨체스터 대학에서 김성현 박사의 베대원 총장 취임식에 축전을 보내게 되어 영광”이라며“우리 대학은 김성현 박사와 그가 성취한 모든 것들에 대해 대단히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전했다.



 또한“김 박사는 옥스퍼드대학의 해리스맨체스터 대학과 서울시, 그리고 영국과 대한민국 양국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면서“오늘 취임식이 매우 행복하고 기억할 만한 날이 되길 기원하며 우리의 마음을 담아 이 축전을 보낸다”고 전했다.

이어서 베대원 국제이사회(회장 박영 장로)가 주최한 축하연이 내외 귀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크리스천세계선교센터 7층 비전클럽에서 열렸다. 이제 3월1일부터 2015년 2월28일까지 김 총장은 4년 임기의 베대원 5대 총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김 총장은 1963년에 태어나 1988년에 서울대학교 성악과를 졸업했고, 1994년부터 옥스퍼드대(Oxford Univ.)1998년 7월에 신학과 학사학위(B.Th.) 취득, 1999년 11월에 더럼대(DurhamUniv)인문학 석사학위(M.A.)를, 2008년 11월29일 옥스퍼드대학원에서 철학과(신학전공)박사학위(D.Phil.)를 취득했다. 또한 1998년 5월부터 2010년 7월까지 영국 옥스퍼드대(해리스 맨체스터 칼리지)석학회원(fellow)으로 활동했고, 2008년 12월부터 총장 취임 전까지 학교법인 베데원 이사직을 역임했다. 2009년 1월부터 현재까지는 성락교회 감독보로, 또 그해 5월부터 현재까지로 크리스천세계선교센터 총재로서 일해오고 있다. 감독보와 총재직은 앞으로도 함께 감당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