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 2011.1월(예복교회 담임)

 1. 다시 시작하는 하나님 나라의 꿈
 성경: 사도행전1장1절-3절 찬양: 찬송가 245장

 사도행전은 제목이 말해 주듯 사도들의 이야기입니다. 본서는 부활 후의 예수님의 사역으로서 그 막을 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있으면서 다시 시작하는 하나님의 꿈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꿈을 잃어버리지 않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제는 제자들을 통해 이루시기를 원했으며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가정역시 주님의 제자들이라면 우리들 또한 하나님 나라의 꿈을 다시 꿈꾸고 그 꿈을 위해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들의 가정마다 다시 시작하는 하나님 나라의 꿈을 꾸고 살기를 소망합니다.

2.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1)
성경: 사도행전1장4절-5절 찬양: 찬송가 265장

예수님은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하시면서 제자들이 잃어버리고 있었던 하나님 나라의 꿈을 다시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본문은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첫 번째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4절을 보면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고 말씀합니다. 즉 약속하신 것을 기다릴때 하나님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은 기다리지 못하고 너무 성급한 나머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때가 참 많습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하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며 기도하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3.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2)
성경: 사도행전1장4절-5절 찬양: 찬송가 265장

예수님은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하시면서 제자들이 잃어버리고 있었던 하나님 나라의 꿈을 다시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본문은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첫 번째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4절을 보면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고 말씀합니다. 즉 약속하신 것을 기다릴때 하나님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들은 기다리지 못하고 너무 성급한 나머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때가 참 많습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하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며 기도하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4.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3)
성경: 사도행전1장6절-8절 찬양: 찬송가 245장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첫 번째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기다리며 기도해야 됨을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두 번째는 6절 말씀처럼‘모여야’한다고 말씀합니다. 성도들은 항상 모여야 합니다. 모일 때 기적과 축복이 시작됩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모이기에 힘쓰는 가정이 되어 하나님의 꿈을 이루는 가정이 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세상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가지 말고 먼저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달려가고 모여 기도하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5.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4)
성경: 사도행전1장8절 찬양: 찬송가 173장

지금까지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첫 번째 기다리며 두 번째 모이자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는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오직 성령’밖에 없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8절 말씀을 보면‘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마다 오직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땅 끝까지 이르러 증인의 삶을 살아가며 하나님의 꿈을 이루며 살아가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6. 방법이 있습니다.
성경: 사도행전1장8절 찬양: 찬송가 172장

많은 성도들은 하나님 나라의 증인이 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기도와 전도 그리고 헌신과 충성하기 위해 마음을 굳게 먹습니다. 그러나 마음먹음 것만큼 잘 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의 의지와 능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능력있는 증인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8절 말씀을 보면“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능력있는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오직 성령밖에 없다는 것 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마다 우리의 능이 아닌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 나라의 능력있는 증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7. 순종이 시작입니다.
성경: 사도행전1장9절-14절 찬양: 찬송가 344장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잃어버리고 있었던 하나님의 꿈을 회복시키시고 성령의 능력으로 증인이 되라고 말씀하시고 다시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성령의 능력으로 증인이 되기 위해 예수님 말씀하신 대로 모여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14절을 보면‘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고 말씀합니다. 이처럼 순종이 시작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가정이 되어 능력있는 증인이 되기 위한 시작을 준비하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8. 점점 달라지고 있다
성경: 사도행전1장15절-26절 찬양: 찬송가 258장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쓴 제자들의 모습 그 이후 본문을 통해 점점 달라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베드로가 일어서서 설교를 하는데 시편의 말씀을 가지고 설교 합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효율적으로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 속사도인 맛디아를 선출하게 됩니다. 이처럼 제자들이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부인했던 베드로가 당당하게 시편의 말씀을 가지고 설교를 하는 장면은 정말 감동적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점점 달라져야 합니다. 당당하게 예수님의 복음을 선포하는 가정으로 달라지기를 소망합니다.

9. 모여서 무엇을 했을까?
성경: 사도행전2장1절 찬양: 찬송가 404장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의 꿈을 심어주고 그 꿈을 위해 모여 기도하는 제자들은 점점 달라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1절 말씀에도 보면‘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제자들은 모이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모여서 무엇을 했을 까요? 성경에는 말씀하고 있지 않지만 그들은 모여 찬양하고 기도하고 말씀을 나누었을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 가정역시 모이는데 힘쓰고 모여 비판과 비난이 아닌 찬양과 그리고 그리고 말씀을 나누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10. 드디어.....
성경: 사도행전2장2절-4절 찬양: 찬송가 178장

이제 제자들은 옛날의 제자들이 아닙니다. 능력 있는 증인들로 점점 변화되고 있습니다. 모두 흩어져서 도망갔던 제자들이 이제는 다 같이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다같이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던 제자들에게 드디어 사건이 시작되고 있음을 본문은 말씀합니다.‘강한 바람 같은 소리’‘불의 혀 같이’그리고 4절에‘성령의 충만함을 받았고’라고 말씀합니다. 드디어 제자들이 능력있는 증인으로 되는 순간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모여 기도함으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능력있는 증인으로서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11. 도망자에서 증인으로 
성경: 사도행전2장2절-4절 찬양: 찬송가 511장

드디어 제자들이 모이기를 힘쓰고 기도하였더니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능력있는 증인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4절 말씀을 보면‘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고 말씀합니다. 비로써 제자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복음을 선포할 수 있는 능력을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도망자였고 구경꾼이었지만 이제는 당당하게 복음을 전하는 증인이 된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역시 복음에 있어서 구경꾼이 되지 말고 복음을 전하는 증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12. 그래도 받아야 합니다.
성경: 사도행전2장5절-13절 찬양: 찬송가 367장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제자들은 이제 도망자가 아닌 복음을 전하는 능력있는 증인으로서의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본 사람들의 반응은 13절을 보니‘조롱하여 가로되 새 술에 취하였도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옛것을 버리고 새 사람이 되면 사람들에게 조롱하는 말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우리들 가정역시 조롱하는 소리가 있을지라도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야 하고 그 능력으로 당당하게 복음을 전하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13. 또 하나의 선물
성경: 사도행전2장14절-21절 찬양: 찬송가 88장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제자들을 보고 사람들은 새 술에 취한 것이라고 조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베드로가 당당히 다시 복음을 선포합니다. 17절 말씀을 보면‘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주리니’라고 말입니다. 즉 성령의 충만함은 술에 취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하신 선물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21절에‘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고 말씀합니다. 즉 하나님은 선물 하나에 또 하나의 선물을 주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 가정역시 하나님의 선물인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예수그리스를 통해 구원까지 또 하나의 선물을 받는 복된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

14. 은혜를 받은 자라면
성경: 사도행전2장22절-36절 찬양: 찬송가 351장

제자들은 하나님의 꿈을 회복하여 예수님의 복음을 당당히 전하는 제자가 되었으며 하나님의 선물인 성령을 받았고 구원의 기쁨을 누리는 선물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제자들뿐만 아니라 우리들 역시 동일한 하나님의 선물을 받은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의 은혜로 선물을 받은 사람들은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32절을 보면“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 지라 우리가 다 이일에 증인이로다”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예수님을 전하는 증인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가정마다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 복된 증인의 삶을 사는 가정이 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