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형통과 불통

논설위원 최순길 목사.jpg

 (사진)논설위원 최순길 목사
새 정부가 들어선다
. 치열한 선거전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마치 기다렸다는 듯 나라는 안정된 분위기이다. 대통령에 당선된 박근혜님에 대한 새로운 별명(?)이 난발되기도 했다. 소위불통이라는 말이다. 물론 자신이 한 약속은 아니더라도 그 약속은 지켜야한다는 의지는 좋다. 그러나 정치란 꼭 약속을 지켜야 하는 것으로 하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는 것이다. 옛날 한 임금이 공자에게 정치가 무엇이냐? 고 물었다.

정치란 가까이 있는 자를 기쁘게 하고, 멀리 있는 자는 그 덕을 그리워하여 찾아들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왕이 정치가 무엇인가고 묻는다. 그러자 공자는정치란 뛰어난 자를 뽑는데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왕이 같은 질문을 했다. 그러자 공자는재물을 절약하는 게 정치라 했다. 이 세 임금의 같은 질문에 각기 다른 대답을 한 공자에게. 그 제자인 자공이 묻는다.

세 임금은 모두 같은 질문을 하였는데 이에 각기 다른 대답이 왠일입니까? , 공자는 대답하기를 섬 나라는 영토는 작은데 도읍이 크고 백성에게 모반심이 있으므로 가까운데 있는 사람을 귀복시키면 자연히 먼데 있는 사람도 그 덕을 그리워하여 찾아드는 법이라고 하고, 또 노나라 애공에게는 세 대신이 있어 정사를 자기 마음대로 천단하여 밖으로는 이웃나라에서 현인이 들어오는 것을 막았고, 안으로는 서로 결탁하여 파당을 만들어 왕의 총명을 가리워 나라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현자를 뽑으라 하였고, 다음 왕인 제 나라의 경공은 그 생활이 화려하여 필요 없는 용문이나 노침대를 세우고 궁중의 거처를 사치스럽게 꾸며 국고를 허비하였고 나라에 공도 실력도 없는 자에게 녹지를 내리므로 필요 이상의 낭비가 심하므로 절약하는 것이 정치라고 한 것이다. 고 했다.

이번 대통령 당선인은 세종시의 일로 불통이라는 별명(?)을 들었다. 이젠 나라를 다스리는 분으로 시대에 맞게 형편에 맞게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지혜로운 일일 것이다. 사실이지 그러고 보면 이 나라의 경제를 일으킨 박정희 대통령은 한국적 민주주의란 말을 그저 듣기 좋으라 한 것은 아니었다. 시대와 형편에 맞게 약속이 늦어 질 수도 혹은 공약은 안 하였다 할지라도, 설사 그 어떤 일이 상대후보의 공약이라 해도 국가에 도움이 된다면 실행 할 수 있는 것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미래에 남을 좋은 정치인이 될 것이다.. 새해엔 국가적 발전의 기대와 기독교에서도 신실한 목회자가 사랑받고 존경받는 교계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온 성도가 자부심을 회복하는 해가 되는 희망찬 해가 되기를 진실로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