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우리 인체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

치아는 우리 인체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

 

jtv-001.JPG

 좌로부터 박우성 원장, 김용석 한의원장, 차민영 내과 원장

 

 

치아는 우리 인체의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리 몸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치아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위장 장애가 있다. 씹는 습관이 잘못되면, 턱관절의 이상으로 두통의 원인이 수도 있다.

 

치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치석과 치태가 생기므로,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염증은 입안의 작은 혈관들을 통해서, 다른 장기를 손상시키는 경우도 발생할 있다. 그러므로 치아 관리는 모두에게 필요하지만 특히 시니어들에게는 더욱 신경을 써야 부분이다.

 

먼저, 구강을 건강하게 하는 요령은,

잇몸솔질을 식사한 바로 직후부터 3 이내에 주는 것이 좋다. 하루에 3, 식후에 반드시 주어야 한다. 저녁식사 후에도 간식을 먹는다면, 잇몸솔질을 후에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입안의 세균은 잠을 자는 동안에 번식하고 숫자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됨으로 , 주무시기 전에 잇몸솔질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솔질 시간도 3 정도가 적합하다.

 

그래서 식사 3 이내 적어도 , 동안 해야한다는 의미로 3.3.3. 잇몸솔질을 기억해야 한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서 , 칫솔이 닿지 않는 곳까지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자주 드셔서 , 구강 건조증을 막아주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틀니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기 전에 빼서 닦아 청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시니어들에게는 노화로 인한 치아상실이 이루어진다. 이런 경우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는 시니어분들도 많이 계신다. 하지만, 현대 치의학의 발달로 임플란트나 틀니를 통해서 음식을 섭취함으로 건강을 유지할 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크리스천헤럴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