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예복교회 성전투시도 사본1 사본.jpg

 

 

제목: 진리를 사십시오

성경: 잠언 23 23 찬송가 358

본문은 진리를 사되 팔지는 말라고 합니다. 잠언 4 5절에서도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했습니다.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것은 우리가 절대로 팔아서도 되고 빼앗겨서도 되는 일입니다. 어떤 값을 치르고서라도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지혜와 진리를 사모하고 구하십시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지혜와 진리를 세상 무엇과도 바꾸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목: 의롭고 지혜로운 자녀

성경: 잠언 23 24-25 찬송가 431

본문 말씀처럼 의롭고 지혜로운 자식은 부모를 기쁘고 즐겁게 한다는 것은 반대로 악하고 미련한 자녀는 부모에게 슬픔과 괴로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부모의 믿음을 물려받지 못하고 세상에 물들어 살아가는 자녀들로 인해 마음 아파하는 부모들을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녀들을 어려서부터 하나님의 뜻대로, 말씀대로 양육하는데 힘을 쏟으십시오. 수고가 나중에 여러분에게 기쁨과 즐거움으로 보상되어질 것입니다.

 

제목: 마음을 원하시는 하나님

성경: 잠언 23 26 찬송가 311

부모는 자식이 되기만을 바랍니다. 옛날 이야기에서처럼 아들이 자신을 깊은 속에 고려장하러 때에도 아들이 돌아갈 길을 걱정하는 것이 바로 부모의 마음인 것입니다. 이러한 부모의 마음을 헤아릴 아는 자녀들이 되시고 나아가 우리의 마음을 얻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도 헤아려 분께 여러분의 온전한 마음을 드리는 믿음의 자녀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음행을 피하십시오

성경: 잠언 23 27-28 찬송가 252

본문의음녀 의도적으로 이성을 유혹하는 여인을 말합니다. 이성간에 관계에 있어서 부도덕하게 유혹해오는 음행도 피해야 하는 것도 당연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경건하지 못하고 세상 것에 우리의 마음을 내어주는 것도 음행과 다를 없습니다. 영적인 음행을 피하기 위해서는 항상 하나님을 생각하고 말씀을 주야로 묵상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품고 교훈을 즐겁게 따라갈 말씀이 우리를 음행으로부터 지켜줄 것입니다.

 

제목: 술을 멀리하십시오

성경: 잠언 23 29-35 찬송가 289

본문은 음주로 인한 심각한 문제들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술은 슬픔과 재앙, 다툼과 상처를 가져다주고 마음에 완악함과 패역함을 생기게 하고 사람의 인격을 파괴하며 불성실하게 만들게도 합니다. 신앙인으로서 거룩하고 성결하게 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술을 멀리하십시오. 음주를 거부하십시오.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인 여러분을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만 채우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제목: 악인의 형통

성경: 잠언 24 1-2 찬송가 94

우리가 악인들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그들이 설사 지금은 우리보다 형통하고 복을 누리고 있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국에는 악인을 미워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반드시 심판받고 징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도는 물질적이고 세상적인 것에 우선순위나 가치를 두지 말아야 합니다.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6:33) 말씀 마음에 새기고 살아가는 여러분 되십시오.

 

제목: 삶의 건축

성경: 잠언 24 3-4 찬송가 204

건축가가 건물을 지을 치밀한 구상과 계획, 그리고 건축에 관련된 지식과 지혜가 필요하듯이 우리 삶에도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와 명철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지혜와 명철과 지식으로 여러분 자신과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과 사업장을 건축해 나가십시오. 여러분이 건축하는 삶의 모든 부분들이 튼튼하고 견고하여 무너지지 않으며 각종 귀하고 아름다운 것들로 채워지게 것입니다.

 

제목: 영적인 전략

성경: 잠언 24 5-6 찬송가 348

미련한 자는 싸울 눈에 보이는 무기나 힘만을 생각하지만 지혜로운 자는 치밀한 전략을 세웁니다. 영적 싸움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대적 마귀는 강하고 간교하기 때문에 마귀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지혜로 싸워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의 계명대로 행하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이며 거기서 힘과 용기가 생깁니다. 여러분의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와 용기를 발휘할 있도록 하나님만 온전히 붙들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제목: 사랑받기 위해서는

성경: 잠언 24 7-9 찬송가 212

미련한 자는 자기 자신만 생각하고 남에게 해를 끼칩니다. 또한 거만한 자는 동시에 교만하며 다른 사람을 업신여깁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자들을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 믿는 자들이 겸손하게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본문 말씀처럼 미련하고 거만한 자는 미움을 받게 되지만 우리들만큼은 하나님 앞에서뿐만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도 겸손하게 살아갈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모두 사랑받게 것입니다.

 

제목: 낙담하지 마십시오

성경: 잠언 24 10 찬송가 336

아무리 믿음이 있고 영적인 사람이라 해도 육체가 쇠약해지면 영혼까지도 타격을 입게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성도가 환난을 당할 낙담하게 되면 영적인 부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환난가운데 낙심하는 것은 우리의 영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으며 오히려 더욱 연약해지고 신앙 전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고난 가운데 실망하지 말고 우리의 방패와 반석 되시는 하나님을 붙드십시오. 분께서 일어날 힘을 주시며 피해갈 길을 열어주실 것입니다.

 

제목: 죽어가는 자들을 위하여

성경: 잠언 24 11-12 찬송가 498

본문은 사망으로 끌려가는 자들과 살육당하는 자들을 외면하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여러분은 내용에서 무엇이 연상되십니까? 거의 모든 분들이 북한 동포들이 연상될 것입니다. 그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속히 공산당 정권이 무너져서 악한 세력에 짓밟히고 신음하며 죽어가고 있는 동포들이 놓임 받을 있도록, 그리고 복음이 지속적으로 그들에게 전해질 있도록 기도해야 하며 북한 선교에도 물심양면으로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우리가 되어야겠습니다.

 

제목: 꿀과 같은 지혜

성경: 잠언 24 13-16 찬송가 408

꿀은 사람의 입에 달콤하고 몸에도 유익을 줍니다. 그처럼 지혜도 사람의 영혼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만족감을 줍니다. 꿀이 꿀을 먹는 자에게 힘을 주듯이 하나님의 주시는 지혜는 성도가 실족하고 넘어질 다시 일어나 재기할 있는 힘을 줍니다. 그리고 지혜는 우리의 장래를 보장하며 소망이 끊어지지 않게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지혜를 얻고자 끊임없이 사모하고 구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하나님으로 인해서만 기뻐하십시오

성경: 잠언 24 17-22 찬송가 95

진정한 지혜를 가진 사람은 하나님께서 원수를 넘어뜨리실지라도 그로 인해 기뻐하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고 즐거워합니다. 원수의 넘어짐으로 인해 기뻐하지 않는 사람은 원수의 형통함을 봐도 불평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형통해보일지라도 악인의 장래는 멸망이라는 절대 불변의 진리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영육간의 진정한 만족을 주는 하나님과의 관계에만 집중하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공정한 판단

성경: 잠언 24 23-29 찬송가 510

본문은 재판할 시비를 정확히 가려야 하고 당사자와 개인적인 친분이 있다고 해서 그것이 판결에 영향을 미쳐서는 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거짓 증거는 용납되어서는 되며 보복하는 마음을 가지고 판결을 내려서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지혜로운 하나님의 사람들은 항상 선과 악을 공의로 판단하고 억울한 일이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상처받는 사람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