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예복교회 성전투시도 사본1 사본.jpg

   

지계석을 옮기지 마십시오

성경: 잠언 22 28 찬송가 337

본문의지계석이라는 단어는경계, 경계표시라는 뜻입니다. 오늘날의 토지 측량용 말뚝과 비슷합니다. 지계석을 옮기는 것은 장사하는 사람이 저울 눈금을 속이는 행위와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삶을 보시고 공의로 보응하십니다. 성도들은 세상에서의 모든 삶의 모습에서 정직하고 진실되게 살아야 합니다.

 

성도의 본분

성경: 잠언 22 29 찬송가 272

주의 일과 교회 일에 있어서 성도가 자기 본분을 다하면 하나님께서 귀하게 쓰시는 직분자가 것입니다. 디모데전서 3:13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은 아름다운 지위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에 담력을 얻느니라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부지런하고 성실한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도가 추구할

성경: 잠언 23 1-3 찬송가 515

사람의 생각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성도의 생각은 높은 것을 추구해야 합니다.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3:2) 말씀을 기억하시고 위기의식과 경각심을 가지고 영혼의 즐거움을 항상 먼저 생각하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바로 나라와 의를 구하는 성도의 모습입니다.

 

진정한 만족

성경: 잠언 23 4-5 찬송가 340

성도는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믿고 분께서 공급하신 것을 만족하며 있어야 합니다. 디모데전서 6:7-8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것이니라. 말씀과 히브리서 13:5 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말씀처럼 물질만능주의 세상에서 부자되기에만 애쓰지 말고 모든 것을 주시는 하나님만 믿고 의지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감사하며 사시기 바랍니다.

 

바른 평가

성경: 잠언 23 6-8 찬송가 503

성도는 타인의 행복과 번영을 그대로 두고 보지 못하는 눈을 가져서는 됩니다. 우리는 외모보다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의 평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사무엘이 이새의 아들 중에서 기름부을 자를 고를 때에 사무엘과 이새의 가족들이 판단하는 기준과 하나님께서 판단하시는 기준은 전혀 다른 것이었던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성도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명예와 은총을 선택해야 합니다.

 

미련한 자의

성경: 잠언 23 9 찬송가 521

미련한 자는 고집이 세고 지혜자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에게 아무리 좋은 말을 해주어도 아무 가치가 없습니다. 마치 돼지에게 진주를 던져 주는 것과 같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진리를 거부하며 업신여기는 자들과 논쟁하기보다 차라리 침묵하면서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를 기대하는 것이 나을 있습니다.

 

고아들의

성경: 잠언 23 10-11 찬송가 529

지혜로운 자는 눈앞에 보이는대로 판단해서는 됩니다. 고아(외로운 ) 힘이 없어보인다고 그의 (소유) 침범하게 되면 외로운 자의 구속자가 되시는 하나님의 보응을 받게 됩니다. 약한 자를 보호하며 그들의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이러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훈계와 지식

성경: 잠언 23 12 찬송가 529

본문의 훈계라는 말은 교훈, 징계라는 뜻이며 착심하다라는 말은 마음을 가져오다또는 마음을 두다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려면 바른 길을 교훈하시는 하나님 말씀의 교훈과 책망에 마음을 두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들을 있는 자는 들으라 하셨습니다. 누구나 귀를 가지고는 있지만 마음의 귀는 누구에게나 있지 않습니다. 진리와 생명인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가까이 하며 따르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자녀 훈계

성경: 잠언 23 13-14 찬송가 218

교훈과 징계는 자녀를 바른 사람 만드는 유익합니다. 매는 그의 영혼을 지옥에서 건져낼 있습니다. 잠언 22:15에서 아이의 마음에는 미련한 것이 얽혔으나 징계하는 채찍이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말했고 잠언 29:15에서는 채찍과 꾸지람이 지혜를 주거늘 임의로 하게 버려두면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했습니다.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십시오. 자녀가 잘못을 저지를 훈계하기를 주저하거나 망설이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기쁨

성경: 잠언 23 15-16 찬송가 534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마음이 지혜롭고 입술이 정직하기를 원하십니다. 사람은 마음에 것을 입으로 말하게 되어 있습니다. 마음이 미련하면 미련한 , 불의하고 거짓된 것을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이 지혜로우면 지혜로운 것을 입술로 말하며 경건함과 의로움과 진실을 말하고 전파하게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께 기쁨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죄인의 형통

성경: 잠언 23 17-18 찬송가 240

세상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려지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활동하는 악은 하나님께서 그때 그때 보응하시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완전히 멸하십니다. 죄를 행한 자는 죄가 심판 받을 같이 심판 받게 되어 있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죄인이 가진 소유물보다 장차 그들에게 있을 심판을 보며 짓기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죄인의 물질적 풍요로움과 세상적인 형통을 부러워하기보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천국 백성이 것에 기뻐하고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바른

성경: 잠언 23 19 찬송가 242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지혜를 얻고, 지혜를 얻어야 우리의 마음을 인생의 바른 길로 인도할 있습니다. 사람은 마음이 중요합니다. 잠언 23:7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위인도 그러하다 말합니다. 사람의 마음이 그의 인격을 형성한다는 것입니다. 마음에서 말과 행동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혜를 얻어 여러분의 마음을 바른 길로 인도하도록 하십시오.

 

성도의 절제

성경: 잠언 23 20-21 찬송가 579

본문은 취하고 탐닉하는 자는 가난하여지고 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게 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술을 즐겨하는 자를 사귀면 마시는 것을 배우고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성도는 특히 술취함을 경계해야 하며 먹는 것을 심하게 탐하는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자는 또한 적당하고 좋은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모든 면에 절제하는 또한 성도의 덕목이기 때문입니다.

 

부모 공경

성경: 잠언 23 22 찬송가 559

부모를 멸시하고 거역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죄악 하나입니다. 부모의 말씀을 청종하고 노쇠한 부모님을 구박하거나 불평하지 말아야 합니다. 백발 앞에 머리를 숙이는 것이 마땅하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의 장수를 감사하고 부모님의 사랑과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청종하는 것이 지혜로운 성도의 태도입니다. 부모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