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교단 신학자들 WCC총회 참여 찬반 열띤 토론 성과 없어

 (사)미래목회포럼은 WCC를 주제로 정기포럼에서 2013년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 개최 확정 직후 각 교단간의 목소리가 다양한 가운데 가 교단 신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WCC에 대한 견해를 나누는 자리가 마련됐다.

    예장통합‘WCC는 세계교회가 하나되는 기여로’vs 예장합동‘WCC신학은 성경의 진리를 떠난 거짓’

(사)미래목회포럼(대표 김인환 목사)은‘한국교회, WCC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지난 3월 25일 오전11시 서울 연지동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각 교단의 WCC에 대한 이해와 한국교회가 WCC 유치를 위해 좁혀가야 할 의견 차가 분분하여 갈 길이 멀다는 것을 확인했다.

WCC 유치에 적극성 보이고 있는 예장통합 측 발제자인 영남신학대 박성원 목사는 WCC 총회가 한국교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면서“한국교회는 초기부터 장로교회, 감리교회, 성결교회가 늘 함께 해온 에큐메니칼 교회”라며“이제 WCC 총회를 준비하고 주관하는 경험을 토대로 한국교회의 에큐메니칼성을 심화시키고 세계교회가 하나 되는데 기여를 해야 한다”며 협조를 구했다.

반면 예장합동 측 발제자인 총신대 문병호 교수는 총회를 지지할 수 없는 WCC의 신학적 오류에 초점을 두고“성경적 에큐메니즘, 즉 진정한 에큐메니즘은 성경의 참 진리를 수립하고자 추구됐지만, 교리의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단지 모이기만을 추구하는 WCC는 성경의 진리를 떠났다”며“교회의 정통 교리를 벗어나 있는 WCC는 신학 자체로 헛되고, 성경은 헛된 것을 거짓된 것으로 여긴다”며 반박했다.



“양측 입장 팽배, 진지한 대화 없이는 WCC총회 참여 찬반 어려울 듯”
 양측의 이러한 간격 속에서도 한국교회가‘대립’할 것이 아니라‘대화’로 이런 의견차를 좁혀가자는 대안에 눈길을 끌었다.

성결교회 측 발제자로 나선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는 WCC 유치에 적극 나선 예장통합 측 입장과 반대 입장을 피력하고 있는 예장합동 측의 중간자적 입장에서‘진지한 대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박 교수는“WCC가 용공이며 혼합주의고 과격한 혁명사상이라 생각하고 갈라섰던 사람들이 갑자기 이 모든 것을 뒤로하고 한 자리에 앉기는 어려울 것”이라며“진정으로 하나가 되길 원한다면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진지한 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WCC 측이 천주교와 정교회, 공산주의, 타종교와의 대화는 잘하면서 개신교 복음주의자들과는 그렇지 않았던 역사적 과정을 지적하면서, 한국교회에서 WCC에 대한 긍정적 논의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WCC와 복음주의교회들간의 공통분모 찾기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그는“한국 복음주의교회를 WCC에 참여시키기 원한다면 예장 통합측이 나서서 WCC가 이제 복음주의적 방향으로 가려고 하니 여기에 힘을 보태 달라고 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중요한 것은 WCC 총회 찬반이 아니라, 양쪽이 모여 진지한 대화를 통해 WCC 정체성을 따지고 거기에 기초해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포럼 기념촬영.jpg

한편 이날 포럼 전 열린 개회예배에는 CBS이사장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예장합신총회장 임석영 목사,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이 찾아 축사했다.

이 예배에 설교자로 선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이광선 목사는 “복음의 본질이 변하지 않았다면 모습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것이 성경의 가르침”이라며 “이 자리를 통해 WCC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한국교회가 하나된 모습을 보이길 기대한다”고 설교했다.

 

본지와 뉴스미션 공동 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