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네 밥상이 일본원전 방사능으로 위협받고 있다.

방사능로부터 안전한 생명 먹거리를! 핵발전소 없는 생명 평화 세상을!





대전
YWCA 지난 14 대전역 광장에서 환경에너지운동 캠페인을 가졌다.

일본산수산물은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하면서 뒤늦게 정부가 일본 8개현에서 잡히는 모든 종류의 수산물을 수입하지 않기로 발표했다. 그러나 하루 300만톤 이상의 방사능 오염수가 배출되는 상황에서 8개현 이외에서 잡히는 생선이 안전하다 있겠는가? 실제 8개현에 속하지 않은 훗카이도에서 잡힌 생선은 높은 세슘 오염수치를 보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여전히 일본정부의 정보와 기준에만 의존하고 있어 국민의 밥상이 방사능으로 오염되어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 그런데 어떻게 일본의 검역을 신뢰하라는 말인가? 원산지도 표시되지 않고 있어 검역도 2회에 불과하며 수입물량에 관계없이 수입건당 샘풀조사만 하고 있는 상황은 여전히 국민을 사지로 내모는 불안하기만 하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유출 사태가 통제 불능 상태인 것이 확인된 이상 정부는 모든 수입 수산물의 검역을 강화하고,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을 요구하고, 서명운동에 나서고 있다.


방사능에
있어 안전기준이란 없다며 경고하고 있다.

방사능은 소량이라도 있는 만큼 위험하다고 했다. 이것이 지속적으로 인체에 축적되면 발생률이 그에 비례하여 증가하기 때문이다. 방사능에 있어 안전기준치는 사실상 없다고 본다. 특히 우리네 밥상을 통해 가장 많이 방사능 피폭이 일어가기 때문에 먹거리에는 방사능이 전혀 없어야 한다.


특히
방사능에 취약한 어린아이의 먹거리는 더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의회는 방사능으로 안전한 집단급식을 위한 조례를 하루속히 제정해야 한다. 최근 식약처는 안전기준치 370Bg/Kg 하향조정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부족하다. 지금 상황에서 방사능 안전기준치는핵전쟁 방지를 위한 의사회 제시한 8Bg/Kg 수준 이하로 최대한 낮추어야 한다.


식품방사능
오염도 표시제가 실시되어야

어느 경우든지 식품은 함유량을 표시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국내 유통 식품 방사능 정보, 특히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 여부를 요구하는 것은 국민들의 권리이다. 식품 안전을 위하여, 그리고 국민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하여 식품에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하고 결과를 제품에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


한국
교회는 우리네 밥상이 일본 방사능으로 심각하게 오염되어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여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는데 앞장서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