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토고에 드림센터 건립
               서부 아프리카 복음화의 센터가 되길... 함께 이들의 손을 잡아 주십시오.

토고는 아프리카 중서부에 위치한 남한 면적의 2/3 정도 크기에 66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작은 나라이다. 프랑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며 경제적 수준은 GDP 400불 정도로 40년 전 우리나라 경제와 비슷한 수준이며 북쪽은 이슬람이 강하고 남쪽은 기독교 등 여러 종교가 섞여있다. (개신교12%, 카톨릭28%, 이슬람 19%, 기타 전통종교). 사하라벨트를 중심으로 북쪽에서 계속적으로 이슬람의 영향력을 남하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영향력을 차단하고 복음을 북쪽으로 전할 수 있는 지리적으로 전략적인 나라이다.

토고 CCC1979년에 사역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예수영화를 통한 전도와 교회 개척 사역이 주요 사역이었다. 마을을 돌아다니며 예수 영화를 상영하고 결신자를 모아 교회를 시작한다. 이렇게 개척된 교회가 1000개 이상이다. 토고 CCC는 토고 교회를 세우는데 매우 큰 기여를 했다.

캠퍼스 사역은 1992년에 Dominique 간사 부부가 간사로 지원하면서 시작된다. 20년 동안 캠퍼스 사역은 4-50명 수준의 작은 기독인 모임으로 정체되어 있었다.

로메대학교
토고의 수도 로메(LOME)에 위치한 로메대학은 토고 최고의 국립대학이다. 24개 학과에 6만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으며 해외 유학생들도 꽤 있을 정도로 유명한 대학이다. 토고 정치 경제 지도자의 99%가 이 대학 출신일 정도로 중요한 전략적 대학이다.

단기선교를 통한 사역의 성장
한국 CCC200710월 김장생 목사 외 2명이 토고로 정탐여행을 다녀온 뒤 20091월부터 매년 단기선교 팀을 파송하여 캠퍼스 사역을 지원하고 있다. 문화공연, 사영리 개인전도 등을 통한 한국 팀의 적극적인 전도로 40여명이던 사역은 4년 만에 150명 규모로 성장하게 되었다. 20131월에도 17명의 대학생들과 간사들이 제5차 단기선교를 진행할 예정이다.

단기선교를 통해 얻게 된 신뢰
한국 CCC의 단기선교를 통해 얻은 것은 사역의 부흥뿐만이 아니었다. 매년 지속된 단기선교는 대학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국제적인 교류를 하는 대학 내 유일한 단체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신뢰가 바탕이 되어 대학교회를 교내에 세울 수 있는 허락을 학교측으로 부터 받을 수 있었다. 학교에서 부지를 허락한 것은 그 만큼 CCC가 신뢰를 받고 있다는 증거이다. 뿐만 아니라 토고 기독교 연합회와도 신뢰가 깊어지는 기회가 되었다. 이미 예수영화, NLTC 사역등을 통해 교회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지만 매년 단기선교 때마다 교회를 방문하여 사역하면서 토고 CCC의 위상이 많이 올라가게 되었고 좋은 영향력과 신뢰를 끼치고 있다. 이번 방문에도 토고 기독교 연합회가 두 분의 항공료를 지원하여 주셨다.

로메대학교회 설립의 꿈을 꾸다
2007년 정탐여행을 통해 로메대학내 가톨릭센터와 모스크를 발견했다. 그런데 어디를 찾아보아도 교회는 없었다. 처음에는 작은 교회라도 하나 지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학교를 둘러보면서 열악한 환경 속에 꿈을 잃은 젊은이들을 만나면서 토고를 위해 꿈꾸는 지도자가 되어 주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드림센터건립을 학교에 제안하게 되었다.(20091) 그러나 CCC가 기독교를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라는 이유로 그 제안은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다. 그래도 교회는 있어야겠다는 생각에 계속 기도를 하게 되었다. 20101월 다시 로메를 방문했을 때 담당자가 새로 바뀌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리고 그 담당자는 오히려 CCC드림센터를 건립해 줄 것을 요청해 왔다.

하나님이 주신 특별한 기회
드디어 정탐 여행때 보여주신 비전이 하나씩 현실이 되어 가고 있었다. 대학 내에 교회와 학생센터 등을 건립할 수 있는 허락을 받았다. 부지는 학교측에서 무상으로 기증하고 건물의 소유와 운영은 토고 CCC가 가지게 되며 완공 이후 리더십 스쿨, 성경 세미나, 선교 훈련원, 필름아카데미, 예배학교, 디자인 스쿨 등 다양한 훈련을 통해 이들이 꿈꾸는 아프리카를 만들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그동안 학교 당국자들과 쌓아온 신뢰 가운데 하나님이 허락하신 특별한 기회이다.

토고드림센터의 목적
토고 드림센터는 세 가지 목적을 가지고 건립된다.
1) Worship Center : 대학내에서 예배센터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지금은 공간이 없어 나무아래에서 예배하기도 하고 강의실에서 모임을 갖다 쫓겨나기도 한다. 강의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학교에서 더 이상 공간을 빌릴 수가 없다. 드림센터에서는 매주 대학교회에서 주일 예배가 드려지고 10여개의 기독동아리들이 정기모임과 예배가 자유롭게 드려지게 될 것이다.

2) Training Center : 사하라벨트를 넘어 북아프리카 지역으로 대학생들을 선교사로 파송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신앙 훈련, 선교훈련, 리더십 훈련등 훈련센터로 사용된다.

3) Vision Center : 학생들이 구체적인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학업과 직업훈련을 돕는 센터로 활용된다. 100대 규모의 컴퓨터실은 교내에서 유일한 학생들을 위한 인터넷 공간이 될 것이다. 독서실과 세미나실 등은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도울 것이다. 각종 Design School, Film Academy 등 각종 직업 훈련도 진행될 예정이다.

토고드림센터의 규모
토고 드림센터는 1000명 규모의 대학교회와 500평 규모의 학생센터로 건립된다. 학생센터에는 100대 규모의 컴퓨터실과 프린팅 샵, 100명 규모의 독서실, 10개 선교단체들이 함께 사용하는 기독단체사무실, 20, 50명 규모의 회의실/세미나실, 100, 150명 규모의 소 예배실 두 개로 구성될 예정이다.

토고드림센터 건립을 위한 목표
전체 건물 건립을 위해 최소한의 경비로 50만 불이 필요하다. 55천만원중 5억은 한국에서 모금하기로 했다. 토고 현지에서도 5000만원(2500FCFA)을 모금하기로 했는데 이는 현지 경제수준을 고려한다면 5-10억을 모금하는 규모이다.

아프리카 토고 CCC 대표 등 방한
토고 드림센터를 건립하기 위하여 토고에서 Dominique(토고 CCC 대표, 55)Daniel(캠퍼스 사역책임자, 46) 간사가 방한했다. 김장생 목사와 함께 1115일부터 124일까지 약 20일의 일정으로 지역교회와 성도들을 만나며 토고에 주신 하나님의 특별한 기회를 나누고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추운날씨와 장거리 여행에도 불구하고 한 분 한분 소중한 마음이 모아지는 것에 감사하고 있다.

서부 아프리카 복음화의 센터가 되길
토고 CCC 사역이 부흥되면서 프랑코폰 아프리카(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아프리카 국가들-16)국가의 사역 모델이 되고 있다. CCC 설립 60주년 아프리카 기념행사도 작년에 토고에서 개최되었다. 그리고 서부아프리카의 베넹, 코트디부아르, 기니아, 챠드에서 신입간사 22명이 토고에서 훈련을 받고 있다. 드림센터는 토고를 넘어 서부 아프리카의 센터가 되고 있다.

대학교회는 지역교회 수십 개 세우는 것과 같다.
대학교는 입학과 졸업이 계속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을 지속적으로 훈련시킬 수 있는 통로가 된다. 그리고 그들은 대부분 상위 1%그룹의 지도자들이다. 대학에 훈련센터를 세우는 것은 지도자를 지속적으로 키워낼 수 있기에 수십 개, 수백 개의 지역교회를 세우는 것과 같다.

함께 이들의 손을 잡아 주십시오.
6.25 전쟁직후 수천 명의 선교사들이 한국을 다시 세우는데 공헌한 것처럼 지금 아프리카는 우리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한국 교회가 프랑코폰 아프리카 선교에 소중한 역할을 감당해 주시길 기대한다.

인터뷰
Dominique Gamedah(토고 CCC 대표) 사하라벨트와 북아프리카 지역으로 복음을 확산하는 것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아프리카 복음화를 도와주십시오.

Daniel Bate(토고 CCC 캠퍼스 사역 책임자) 한국 CCC와 파트너십으로 인해 사역에 큰 부흥을 경험하고있습니다. 로메 대학에는 성당도있고 모스크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교회가 없습니다. 마음껏 예배할수있는 교회가 세워질수 있도록 기도해주십시오.

김장생 목사(CCC 해외개척팀장) 한국의 대학생들이 단기선교를 통해 로메대학에 영적운동의 불을 붙였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토고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학교회를 세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주셨습니다. 토고드림센터는 이슬람의 남하로 위축되고 있는 토고교회에 큰 희망과 힘이 될 것입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
김장생 목사, 010-7745-0316 kcccdavid@hanmail.net ) CCC 강원 광역대표, 원주 CCC대표 전) 2012선교한국 준비위원장 현)CCC 해외개척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