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찬사

시대에 필요한 믿음의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46 6 정우빌딩 205

T. 02-798-0147.8 F. 02-798-0145 E. octo0691@naver.com

수신: 서점 구매 담당자님

참조: 서점 신간 담당자님

신간안내문은 6페이지로 있습니다

작성일 2017. 11. 30.

 

1. 서지 정보

책제목

철저한 회심,참된 부흥

장르

기독교

저자,

조나단 에드워즈 /역자: 임은묵

출간일

2017.11.30..

페이지수

176

판형

신국판변형/135*190

ISBN

978-89-7439-442-4

가격

9000

 

2. 소개

18세기에 뛰어난 목회자요,철학자인 저자가 세속화에 잠식된 교회와 성도들에게 강력하게 경고하는 메시지다.당신이 진정한 크리스천이이라면 그 믿음을 증명하라고 외친다. 마귀도 하나님이 한분인 것과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떤다고 한다. 지식적인 믿음으로는 구원을 받을 수 없으므로 철저한 회심과 철저한 순종으로 자신의 믿음을 증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책표지

 


cccjh002.jpg

 

3.저자약력

 

 

 

 

지은이설명: EMB00000e402a9c 조나단 에드워즈1703105일에 미국 코네티컷 이스트윈저에서 출생했으며, 예일대학을 졸업한 뒤 매사추세츠 노샘프턴의 회중교회 목사가 되어 미국의 제1차 영적 대각성 운동을 주도했다. 그러나 그의 설교가 신앙에 관해 너무 확고하다는 이유로 1750년에 교회에서 추방되어 매사추세츠 서부 지역의 인디언들을 전도했다.


1758년에는 프린스턴대학의 학장으로 취임하여 섬기다가 1758322일에 주님의 부르심을 받기까지 미국 철학에 완벽한 사상과 감정 체계를 확립했다는 평을 받았다. 회개와 부흥에 대한 그의 메시지들은 현대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 시대에 재고되고 있는 영적 양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그의 설교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들”은 사도시대 이후로 가장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고 읽힌 설교라는 평을 받고 있다.

 

4. 역자약력

옮긴이 임은묵 목사는 IGSL에서 M.A. i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국신대에서 M.Div., PCU에서 Ph.D. in Religious Studies를 졸업했다. 저서로는 『전가 기도법』, 『전능하신 의사 예수』, 『치유의 기름 부음을 주옵소서』 (이상 예찬사), 『성령과 제7의 감각』 (교보 퍼플) 외 다수가 있다. 역서로는 사탄에 대한 100가지-마크 히치콕, 『성경에 있는 과학적 사실들』-레이 컴포트, 마지과 징조, 『예수 더 큰 갈망』 데이빗 윌커슨(이상 예찬사), 『자유사상가가 다녀온 천국과 지옥』 이안 맥코맥(우리하나), 『위로하시는 성령님』 브라이언 베일리(은혜), 『리더십의 성벽을 쌓아라』 글렌 존슨(예영), 『제자 만들기』 랄프 무어(믿음의말씀사) 50여 권이 있다.

 

5.차례

Chapter 01 - 당신이 진정한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증명하라

Chapter 02 -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들

Chapter 03 - 죄인들의 죄를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공의

Chapter 04 - 가장 흉악한 죄인을 용서하심

Chapter 05 - 진정한 부흥의 특징

Chapter 06 - 부흥을 위한 비범한 연합 기도

 

6.본문소개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2:19).

 

여러분이 하나님께 속한 사람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을 영접한 것을 일컬어 자신들이 하나님께 속한 것에 대한 증거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느 악한 사람들처럼 악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서 모든 것이 옳은 존재인 것처럼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가정의 신앙경력과 자신들이 교회에 나가는 것을 인정하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불신자들을 전도할 때에 가장 흔하게 던지는 질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오늘 죽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천국에 들어가도록 하셔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질문에 매우 흔한 대답은 “저는 하나님을 믿습니다”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야고보 사도는 그 당시에 이렇게 대답하는 사람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기독교 교리를 알고 있거든요.” 물론 야고보는 교리적 지식은 좋은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나님을 아는 교리적 지식은 좋은 것일 뿐만 아니라 필수불가결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고서는 어떤 사람도 크리스천이 될 수가 없습니다. 부연하자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믿지 않고서는 크리스천이 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직접 경험했던 사도를 개인적으로 잘 알고 지냈던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야고보를 잘 알고 지내던 사람이 하나님을 믿기를 거부하는 것이 얼마나 큰 죄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야고보를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면서도 하나님을 믿지 않은 사람들은 더 혹독한 저주를 받게 되었음이 분명합니다. 물론 모든 크리스천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믿는 신앙이 모든 좋은 것의 시작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11:6)하고 성경이 말씀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야고보는 그것이 믿음이 좋은 것에 대한 예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은 그 사람이 구원 받았다는 것을 확실히 증거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야고보는 “여러분은 자신을 일컬어 크리스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 안에 있는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천국에 들어가게 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여러분을 천국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을 증명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절대 여러분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귀신들도 그와 같은 것을 믿는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귀신들은 그러한 믿음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지옥에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점은 확실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귀신들이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에 대하여 지식적으로 믿는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살아계시다는 것만을 믿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며,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이시며, 진리의 하나님이시며, 심판을 약속하신 하나님이시며, 그들에게 복수하실 하나님이라는 것을 믿습니다. 그래서 귀신들은 떨고 있는 것입니다. 귀신들은 인간들이 하나님을 아는 것보다 훨씬 하나님을 잘 알고 있으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치 귀신들이 경험하는 것과 같이, 그러한 믿음이 우리의 마음 가운데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의 특징은 아닙니다.

 

이 논의는 잘못 다뤄지기가 쉽습니다. 귀신들이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를 받아서 천국에 가게 된다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이 생각은 야고보의 논의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터무니없는 생각입니다! 귀신들에게는 구원의 소망이 없다는 것과 그들이 하나님을 믿는 것은 미래에 받을 형벌을 제거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성경은 명백하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신들이 하나님을 지식적으로 믿는다고 해서 그것이 그들의 구원을 증명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에게도 이와 같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귀신들을 더욱 선명하게 분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귀신들은 거룩하지 않습니다. 귀신들이 경험하는 모든 것은 거룩한 경험이 될 수 없습니다. 마귀는 완전히 악한 자입니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8:44).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요일 3:8). 그래서 귀신들은 악한 영들, 더러운 영들, 어둠의 권세 등으로 일컬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6:12). 그래서 귀신들이 생각하는 모든 것은 거룩하게 될 수가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또한, 그들은 진정한 거룩함에 의해 인도받을 수도 없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과 종교에 관해서 많은 것들을 선명하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룩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들이 생각으로 알고 있는 것들은 그들의 마음에 어떤 특정한 인상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귀신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매우 완고한 감정들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들은 실제로 매우 완고한 감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떠는 것입니다. 그러나 귀신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들은 거룩한 감정들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성령님의 역사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귀신들이 하나님의 이름 앞에서 두려워 떨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사람들에게도 사실이 됩니다.

 

하나님에 대한 이러한 생각들과 감정들이 아무리 진실되고 참되고 강력한 것일지라도, 그것들은 전혀 유익이 없습니다. 영적 피조물인 귀신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지구 상에 사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비할 수 없이 큽니다. 귀신들이 하나님의 존재에 관해 아는 지식은 누구의 것보다 확고합니다. 귀신들은 선한 영들과 더불어 싸우는 중이기에, 하나님에 관해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귀신들을 쫓아내시던 상황을 숙고해보세요. 귀신들은 “하나님의 아들이여 우리가 여러분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때가 이르기 전에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 오셨나이까?(8:29)라고 소리쳤습니다. 귀신들이 하나님을 매우 잘 알고 있다는 것에 관해서 이 구절보다 더 명백하게 말씀해주는 구절이 있을까요? 그러나 귀신들의 생각들과 감정들이 사실적이고 강력한 것일지라도, 그들이 거룩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우리는 귀신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의 목적이 거룩하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께서 살아 계신 것을 압니다! 마태복음 829절은 귀신들이 어떤 사람들보다도 예수님에 관해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귀신들은 예수님께서 거룩하시므로 언젠가는 자신들을 심판하실 것이라는 점을 온전하게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룩하고 영적인 것들에 대한 생각들과 감정들이 참되고 정직하고 강력한 것들일지라도, 그것이 귀신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것에 대한 증거는 아닙니다.

 

귀신들은 이러한 생각들과 감정들을 가지고 있으며, 지옥에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의 생각들과 감정들이 귀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보다 낫지 않으면, 귀신들이 받을 지옥의 영원한 형벌과 동일한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진리들을 바탕으로 여러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들이 하나님과 성경에 관해서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 해도, 그 지식은 그들이 받은 구원에 대한 확실한 표시는 아닙니다. 타락하기 전의 마귀는 밝게 빛나는 계명성이었으며, 불타는 돌이었으며, 힘과 지혜가 뛰어난 존재였습니다(14:12, 28:12-19 참조). 사탄은 계급이 높은 천사 중 하나로서 하나님에 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사탄은 하늘로부터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사탄의 죄는 과거의 기억을 지우지 못합니다. 죄는 영적 본질을 파괴하지만, 기억과 같은 천부적인 능력들은 파괴하지 못합니다. 타락한 천사들은 수다한 천부적 능력들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은 여러 성경 구절들을 통해서 보여집니다. 예컨대, 에베소서 612절은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하고 말씀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경은 사탄이 다른 모든 피조물보다 “더 간교하다”라고 말씀합니다(3:1, 고후 11:3, 13:10 참조).

 

그러므로 우리는 마귀가 항상 엄청난 정신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귀는 하나님에 관해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에 관해서, 그 외에 많은 것들에 관해서 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도 보게 됩니다. 마귀는 창조되던 날부터 하나님 앞에 서는 최고의 천사였기에, 하나님에 관해서 이해하는 것은 그에게 있어서 항상 중요한 영역입니다. 그리고 마귀의 활동은 이런 영역에서의 생각들과 감정들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집니다.

 

사탄은 원래 하나님의 보좌 앞에 서 있던 천사 중 하나였기 때문에, 이 세상에 어떤 피조물보다도 하나님에 관해서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탄이 타락한 후로 유혹하는 자로서 활동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4:3 참조). 그리고 그는 유혹하는 방법과 효과적인 적용법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지금도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사탄의 지식이 얼마나 위대한지에 관해서는, 그가 사람들을 유혹할 때에 얼마나 교묘한 방법을 사용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사탄의 거짓된 간교함은 그가 얼마나 영리한지를 보여줍니다. 사탄이 진리에 대하여 확실하고 참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서는 그토록 거짓말을 잘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지식과 역사하심은 태초부터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탄은 욥기 384-7절이 말씀하는 바와 같이 천지창조 때부터 있었습니다.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어디 있었느냐 네가 깨달아 알았거든 말할지니라 누가 그것의 도량법을 정하였는지, 누가 그 줄을 그것의 위에 띄웠는지 네가 아느냐 그것의 주추는 무엇 위에 세웠으며 그 모퉁잇돌을 누가 놓았느냐 그 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사탄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신 방법에 관해서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탄은 하나님께서 우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을 어떻게 주관하고 계시는지도 알고 있습니다. 더욱이 사탄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실 계획을 어떻게 이루셨는지를 목격했습니다. 사탄은 무구한 구경꾼으로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적극적으로 대적한 원수였기 때문에 이 모든 것에 관해서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 노아, 아브라함, 그리고 다윗의 삶 속에서 역사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탄은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의 말씀, 즉 온 인류의 구세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사탄이 그리스도를 얼마나 가까이에서 주시하고 있었는지요? 사탄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기적들을 행하시는 것을 얼마나 가까이에서 보았으며, 그분께서 하신 말씀들을 얼마나 주의 깊게 들었는지요? 사탄은 그리스도의 일을 대적하기 위해서 힘썼습니다. 그러나 사탄은 그리스도의 일이 성공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보는 중에 고통받고 괴로워했습니다.

 

그리고 사탄은 하나님에 관해서와 하나님의 일하심에 관해서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천국을 직접적인 경험으로 말미암아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또한 지옥에 관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마치 지옥이 자신의 첫 번째 거주지인 것처럼 잘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수천 년 동안 지옥의 고통을 경험하는 중입니다. 사탄은 성경에 관해서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적어도 우리는 사탄이 우리의 구세주이신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서 성경을 사용할 만큼 충분히 알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사탄은 인간들의 마음에 관해서 수천 년 동안이나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간들의 마음은 사탄이 우리의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여 싸우는 전장입니다. 사탄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서 지난 수 세기 동안 얼마나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수고했는지 모릅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일하심과 인간의 마음을 경험으로 아는 존재인지라, 참 종교를 모방할 수 있으며 광명의 천사로 가장할 수도 있습니다(고후 11:14).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종교에 대한 지식이 인간들을 죄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누구든지 성경과 하나님과 삼위일체에 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셨던 모든 사역에 관해서 설교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지 구원의 도와 죄인들의 마음속에서 역사하시는 성령님에 관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그는 다른 사람들이 크리스천들이 되는 방법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교회를 세우고 세상을 계몽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의 확실한 증거는 아닙니다. 사람들이 단순히 성경을 인정한다고 해서, 그것이 그들이 받은 구원에 대한 확실한 표시는 아닙니다. 야고보서 219절은, 귀신들이 진정으로 진리를 지식적으로 믿고 떨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이 한 분이신 줄을 믿는 것과 같이, 성경의 모든 진리를 인정합니다. 마귀는 이단자가 아니고 대적자입니다. 사탄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은 진리에 견고히 기초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시라고 믿는 것이 그의 마음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것에 대한 증거라고 성경이 말씀한다고 해서, 단지 진리에 관해서 동의하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증거라고 말씀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이 의미하는 믿음은 그것과는 다른 유의 믿음입니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요일 5:1). 이러한 유의 믿음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1:1)이라고 일컬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강력한 종교적 경험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종교적 경험들이 자신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있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이러한 경험들은 사람들에게 영적 세계와 신령한 것들의 실재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적 경험들도 그들의 구원에 대한 확실한 증거는 아닙니다.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수다한 영적 경험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 경험들은 그들의 마음가짐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들은 영적 세계에서 살고 있으며, 영적 세계가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는지를 직접 보고 있습니다. 그들이 받는 고통들은 상상이 가능한 가장 강력한 방법으로 구원의 가치와 인간영혼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이에 관해서는 누가복음 16장에 기록된 비유가 명백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옥에서 고통받고 있던 부자는 자기 형제들이 고통의 장소에 들어오는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나사로를 그들에게 보내달라고 아브라함에게 부탁합니다. 지금 지옥에 있는 사람들은 영원이 얼마나 긴지, 그리고 인생이 얼마나 짧은지에 대하여 분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생의 모든 것은 영원한 세계에서 경험하는 것들에 비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지옥에 있는 사람들은 시간의 귀중함이 어떠한지에 관해서 처절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 땅에 사는 동안 복음을 들을 절호의 기회가 있는 사람들의 시간이 얼마나 귀한지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들은 죄가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를 완전히 의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복음을 들을 기회를 간과한 것과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한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지를 느끼고 있습니다. 죄인들이 죄의 종국적 결과에 관해 개인적으로 경험하게 될 때, 심히 슬퍼하며 이를 갈게 될 것입니다(13:42). 그래서 가장 강력한 종교적 경험들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은혜가 그들의 마음에 임한 것에 대한 확실한 표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귀신들과 저주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에 대하여 강력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원수들에게 신령한 복수를 할 때에 가장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9:22).

 

귀신들은 자신들이 받을 종말의 형벌을 기다리면서 떨고 있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가장 강력한 느낌을 가지고서 그토록 떨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귀신들은 지금 두려움을 느끼고 있지만,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살후 1:7) 가장 심한 두려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 날이 오면, 귀신들은 하나님의 눈앞에서 도망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