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韓民國 未來를 위한 敎育의 改革을 위한 硏究 (15)

(韓國近代敎育의 始作과 發達의 歷史的 考察)(1884-1945)

칼럼리스트  김창룡 목사(하나님이디자인하신교회 담임목사)


cpjtv001.jpg

지난번 이어

5, 우리는 조치의 결과를 깊이 생각해왔다. 이방법이 수많은 가정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잃게 것을 의미하며, 수년 동안 이사업에 헌신해온 교사들과 선교사들에게 슬픔을 거을 알면서도 방법을 채택하지 않을 없는 것을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 6. 이조치를 취하는데 있어서, 당국이 우리학교들에 요구를 비난하거나, 이런 저런 방법으로 문제를 논쟁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적절한 방법으로 우리가 세속교육 분야에서 인퇴하고자 하는 것을 알려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7.교육 사업을 청산 하는 자연스런 번째 조치로서 선교부에 4 학기에 신입생을 받지 것을 명령 한다 .학교폐쇄의 과정이 완료되기까지는 반에 새로운 학생들(편입생) 허용할 없다. 8.현재 학생을 졸업 시키는 것은 우리기 가장 바라는 바이다. 그리고 그동안 우리학교들이 계속적으로 표명해온 기독교적 태도와 위치를 변형시켜야할 것이 요구되지 않는다면 이일이 완수되기까지 수업을 계속 할것을 학교들에게 위임한다. 그러나 그런 요구가 있을 시에는 당국에 항복하거나 이상 지체 하지 말고 학교를 폐쇄 것을 명령한다. 어떤 학교에 계속 권고할 없는 지역적이거나 내부적인 환경이 있을 경우에는 신중히 재학 중인 학생들의 졸업을 기다리지 말고 즉시학교를 폐쇄할 것을 선교부에 위임한다.

 

9. 청산 기간 동안에 학교들은 전과 마찬 가지로 선량한 시민 정신을 증진 시키고 깊은 애국심을 조장하며, 법과 권위에 대한 존중심을 가르치고 충성과 애국의 고상한 원리를 가르칠 것을 권고한다. 10. 학교를 폐쇄하는 과정은 최소한의 공중의 주목을 받도록 수행되어야 하며 당국의 어떤 문제나 혼란을 피하도록 것을 명령한다. 11. 위기에 학교 재산 처분에 관해서는 우리학교들이 서있던 기독교적 원칙을 유지할 수없는 집단이나 조직에 교육목적으로 기증, 대여, , 판매로 양도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우리는 이와 같은 양도에 재산들이 제공하거나 유지해온 후원자들을 통해서 우리가 대표되는 확실한 신념들이라고 믿는 것과 일치 때만 다른 이들이 사용하도록 허락하거나 우리가 사용하는 이재산에대한 청지기로서의 도덕적 책임을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학교를 폐쇄하는데 대한 근본적인 양심의 이유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더라도 똑같은 체제하에서 학교를 경영하도록 명백히 기독교교육을 위해서 주어진 재산을 다른 기관에 양도할 방법을 찾을 없다.

 

12. 재산의 최종적인 처분은 규정집138-146 구절의 조항에 따라 해외선교부 실행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13. 한국에서 세속 교육으로부터 인퇴한다는 우리의 결정은 학교가 요구들을 받는 명백하고 결정적인 것이지만 우리는 당국이 우리가 돕고자하는 목적의 진실성을 이해하고 이조치를 마지못해 취한다는 것을 알아주길 바라며, 일본의 충성스런 친구가 기독교원칙을 양보하지 않고 그들의 봉사사명을 실현시킬 있는 방법이 제공되길 바라마지 않는다.

 

소결론-나가는글

우리나라 근대 기독교 교육의 시작은 급변하는 세계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갈등하며 정치적 주도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몸부림치던 노도질풍의 시대 풍전등화 속의 조선에 한줄기 소망을 주었던 근대 기독교의 학원선교 우리 민족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라 생각한다. 교육은 민족과 국가의 100 앞을 미리 준비하는 선구자적인 마음과 용기 있는 믿음의 결단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을 실천하고 진행해야한다.

 

필자는 100 전의 교육의 역사를 조명해 보면서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을 직시해 . 흡사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음을 애통하며, 이시대적 부르심에 순종할 선지자 들이 힘을 모아 함께 기도하며 각각에게 주신 사명을 감당 있기를 소망한다. 짧은 시간 안에 100년의 역사를 동아 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허나 이러한 시도를 통하여 사명감을 가지고 많은 고민과 연구와 기도로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다음은 해방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변화와 문제점을 검토 연구 코저함. 많은 기도와 지도편달 바랍니다.

 

참고문헌

1) 피정만, 근대의 사회상, 한국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1980

2) 정혜정, 동학 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 혜안, 2001

3) 신용하, 한국최초의 근대학교, 한국근대사회와 사회변동, 문학과 지성사, 1980

4) 이광린, 한국개화사상연구, 일조각, 1981

5) 차석기, 한국민족주의 교육의 생성과 전개, 태학사, 1999

6) 이광린, 한국개화사상연구, 일조각, 1981

7) 매향100년사 학교법인 매향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