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의 신비
작성일[2008/01/06 18:26:46]    

                                 = 운영자   정기남 목사 = 

돌의 신비

벧전 2:4~10절

전 성경은 우리 주 예수님을 가리키고 있다.

요 5:39절“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라고 했다.

우리가 성경에서 돌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의미를 알아야 한다. 마 3:7~9절“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 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아멘

왕상 18:38~39“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39 모든 백성이 보고 엎드려 말하되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하니”아멘.

여기서 엘리야의 기도 응답으로 불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았다고 했다. 하늘로부터 내려온 불은 여호와의 불을 말한다. 여호와의 불이 내려와서 제물들과 돌과 물을 핥았다고 했다.

1) 번제물을 태웠다는 것은? 혈기를 태웠다는 것이요,

2) 나무를 태웠다는 것은? 형식과 외식을 태웠다는 것이다.

3) 돌을 태웠다는 것은? 고집을 태웠다는 것이요.

4) 흙을 태웠다는 것은? 육을 태워야 한다는 것이요,

5) 도랑의 물을 태웠다는 것은? 더러운 사상과 생각을 태웠다는 것이다. 더러운 생각과 생각을 핥은지라 모든 백성들이 보고 엎드려 말하되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라고 했다.

첫째 돌의 특징을 알자.

1) 잠 27:3절“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라고 했다. 돌은 무겁다고 했다.

2) 욥 41:24“그 마음이 돌같이 단단하니 그 단단함이 맷돌 아랫짝 같구나”라고 했다. 돌은 단단하다고 했다.

3) 왕상 10:27“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아멘. 돌은 흔하다고 했다.

4) 욥 28:2, 6, 10절에서 각종 보석이 돌 속에 들어 있음을 가리킨다. 2절“철은 흙에서 취하고 동은 돌에서 녹여 얻느니라” 6절“그 돌 가운데에는 남보석이 있고, 사금도 있으며”라고 했다. 10절“돌 가운데로 도랑을 파서 각종 보물을 눈으로 발견하고”라고 했다.

5) 욥 14:19“물은 돌을 닳게 하고 넘치는 물은 땅의 티끌을 씻어 버리나이다 이와 같이 주께서는 사람의 소망을 끊으시나이다”라고 했다. 물은 돌을 닳게 한다고 했다.

둘째 돌과 예수를 생각하자.

1) 벧전 2:4절“보배롭고 산돌이신 예수”라고 했다. 사람에게는 버린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롭고 산돌이신 예수에게 나와, 라고 했다.

2) 사 28:16“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 그것을 믿는 자는 급절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고 했다. 한 돌, 견고한 돌 기초가 되는 돌,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고 했다.

※ 행 4:11~12“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아멘.

3) 출 17:6“내가 거기서 호렙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고 했다. 이 말씀의 의미는 초림 예수(죽으러 오신 예수)를 보여주고 있다. 반석을 치라. 예수를 죽이라는 것이다. 고전 10:4“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고 했다. 반석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요 7:38~39“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아멘. 예수께서 아직 영광(십자가의 죽으심)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심.

요 19:33~34“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34 그 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아멘. 여기서 피는(속죄)를, 물은(중생, 말씀)을 가리킨다.

4) 민 20:7“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8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으로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울지니라 9 모세가 그 명대로 여호와의 앞에서 지팡이를 취하니라 10 모세와 아론이 총회를 그 반석 앞에 모으고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하고 11 그 손을 들어 그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치매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니라”라고 했다.

여기서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라(재림 예수), 초림 예수는 죽으러 오신 예수인고로 내리쳐야 한다.(죽어야) 되지만 재림 예수는 큰 돌로서 명하여야 한다.

승리의 말씀을 명하라! 반석에게 명하는 것은 모세(율법)로는 불가능하다. 재림 예수(큰 돌)는 삯군들은 들지(풀수 없다) 못한다. 창 29:1~8절“야곱이 발행하여 동방 사람의 땅에 이르러 2 본즉 들에 우물이 있고 그 곁에 양 세 떼가 누웠으니 이는 목자들이 그 우물에서 물을 양떼에게 먹임이라 큰 돌로 우물 아구를 덮었다가 3 모든 떼가 모이면 그들이 우물 아구에서 돌을 옮기고 양에게 물을 먹이고는 여전히 우물 아구 그 자리에 돌을 덮더라 4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형제여 어디로서뇨 그들이 가로되 하란에서로라 5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홀의 손자 라반을 아느냐 그들이 가로되 아노라 6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가 평안하냐 가로되 평안하니라 딸 라헬이 지금 양을 몰고 오느니라 7 야곱이 가로되 해가 아직 높은즉 짐승 모일 때가 아니니 양에게 물을 먹이고 가서 뜯기라 8 그들이 가로되 우리가 그리하지 못하겠노라 떼가 다 모이고 목자들이 우물 아구에서 돌을 옮겨야 우리가 양에게 물을 먹이느리라”아멘.

5) 창 28:11~20절“한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 곳의 한 돌을 취하여 베개하고 거기 누워 자더니 12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섰는데 그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가 그 위에서 오르락 내리락하고 13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너 누운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찐대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16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17 이에 두려워하여 가로되 두렵도다 이 곳이여 다른 것이 아니라 이는 하나님의 전이요 이는 하늘의 문이로다 하고 18 야곱이 아침에 일찌기 일어나 베개하였던 돌을 가져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붓고 19 그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본 이름은 루스더라 20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라고 했다. 여기서 주님은 이미 십자가와 부활을 보여주고 있다.(돌을 세우고)라고 했다.

※수 4:1~9절“온 백성이 요단 건너기를 마치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 2 백성의 매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3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곳에서 돌 열 둘을 취하고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의 유숙할 그 곳에 두라 하라 4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매 지파에 한 사람씩 예비한 그 열두 사람을 불러서 5 그들에게 이르되 요단 가운데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궤 앞으로 들어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각기 돌 한 개씩 취하여 어깨에 메라 6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 자손이 물어 가로되 이 돌들은 무슨 뜻이뇨 하거든 7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었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영한 기념이 되리라 하라 8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수아의 명한 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를 따라 요단 가운데서 돌 열 둘을 취하여 자기들의 유숙할 곳으로 가져다가 거기 두었더라 9 여호수아가 또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돌 열둘을 세웠더니 오늘까지 거기 있더라”아멘. 여기서 열 두 돌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과 열 두 순교자들, 제자들을 가리킨다.

다시 수 4:15~24절“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 16 증거궤를 멘 제사장들을 명하여 요단에서 올라오게 하라 하신지라 17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에게 명하여 요단에서 올라오라 하매 18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 가운데서 나오며 그 발바닥으로 육지를 밟는 동시에 요단 물이 본 곳으로 도로 흘러 여전히 언덕에 넘쳤더라 19 정월 십일에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서 여리고 동편 지경 길갈에 진 치매 20 여호수아가 그 요단에서 가져온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21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일러 가로되 후일에 너희 자손이 그 아비에게 묻기를 이 돌은 무슨 뜻이냐 하거든 22 너희는 자손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 23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 마르게 하사 너희로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로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24 이는 땅의 모든 백성으로 여호와의 손이 능하심을 알게 하며 너희로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토록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라”아멘 여기서 우리는 길갈 언덕에 세운 열두 돌은 (부활하신 예수님과 열두 부활 제자)를 말한다.

6) 수 7:20~26절“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여차여차히 행하였나이다 21 내가 노략(擄掠)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과 은 이백 세겔과 오십 세겔중의 금덩이 하나를 보고 탐내어 취하였나이다 보소서 이제 그 물건들을 내 장막 가운데 땅 속에 감추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나이다 22 이에 여호수아가 사자를 보내매 그의 장막에 달려가 본즉 물건이 그의 장막 안에 감취었는데 은은 그 밑에 있는지라 23 그들이 그것을 장막 가운데서 취하여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로 가져오매 그들이 그것을 여호와 앞에 놓으니라 24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세라의 아들 아간을 잡고 그 은과 외투와 금덩이와 그 아들들과 딸들과 소들과 나귀들과 양들과 장막과 무릇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고 아골 골짜기로 가서 25 여호수아가 가로되 네가 어찌하여 우리를 괴롭게 하였느뇨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를 괴롭게 하시리라하니 온 이스라엘이 그를 돌로 치고 그것들도 돌로 치고 불사르고 26 그 위에 돌 무더기를 크게 쌓았더니 오늘날까지 있더라 여호와께서 그 극렬한 분노를 그치시니 그러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날까지 아골 골짜기라 부르더라”아멘

※호 2:14~15“그러므로 내가 저를 개유하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거기서 비로소 저의 포도원을 저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저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아멘 아골골짜기(괴로움) 소망의 문으로 삼아 주시겠다는 것이다.

7) 단 2:31~35절“왕이여 왕이 한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 그 신상이 왕의 앞에 섰는데 크고 광채가 특심하며 그 모양이 심히 두려우니 32 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이요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33 그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34 또 왕이 보신즉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쳐서 부숴뜨리매 35 때에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었나이다”아멘. 여기서 뜨인 돌이 등장하여 다 부숴뜨린다고 했는데 뜨인 돌은 심판의 예수님을 가리킨다. 이 돌에 부딪히면 끝장난다.

벧전 2:6~8절“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롭고 요긴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의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8 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아멘 여기서도 우리 주님은 부딪히는 돌로 등장합니다.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은 이 돌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박살이 난다.

셋째 이 돌이 쓰이는 곳을 알자

1) 요 2:6절 물을 담는 돌 항아리로 쓰임 받았다.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 세통 드는 돌 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고 했다. 돌 항아리! 본래 항아리는 질그릇을 구워서 만드는 것인데 이 말씀에서는 돌로 만든 항아리라고 했다. 물은 말씀이요, 돌은 예수님을 가리킨다면 참된 말씀으로 채우라는 뜻입니다. 참고로 고후 4:7절을 보면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라고 했다. 여기서 보배는 복음을 말씀합니다. 진리요 예수님입니다. 그리고 질그릇은 육이요, 연약한 우리를 말한다. 삿 7:19~20절에서 항아리를 부수고 좌우에 횃불을 들고 그랬다. 이 말씀에서도 육을 초월하지 않고는 육을 죽이지 않고는 성령의 능력이 나타날 수 없음을 가리킨다.

2) 창 29:1~8절“야곱이 발행하여 동방 사람의 땅에 이르러 2 본즉 들에 우물이 있고 그 곁에 양 세 떼가 누웠으니 이는 목자들이 그 우물에서 물을 양떼에게 먹임이라 큰 돌로 우물 아구를 덮었다가 3 모든 떼가 모이면 그들이 우물 아구에서 돌을 옮기고 양에게 물을 먹이고는 여전히 우물 아구 그 자리에 돌을 덮더라 4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의 형제여 어디로서뇨 그들이 가로되 하란에서로라 5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홀의 손자 라반을 아느냐 그들이 가로되 아노라 6 야곱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가 평안하냐 가로되 평안하니라 딸 라헬이 지금 양을 몰고 오느니라 7 야곱이 가로되 해가 아직 높은즉 짐승 모일 때가 아니니 양에게 물을 먹이고 가서 뜯기라 8 그들이 가로되 우리가 그리하지 못하겠노라 떼가 다 모이고 목자들이 우물 아구에서 돌을 옮겨야 우리가 양에게 물을 먹이느리라”아멘

여기서 큰 돌로 우물을 덮어 두었고, 양떼를 먹일 때는 돌을 옮겨야 한다. 여기 우물을 덮는 큰 돌은 우리 주님 예수께서 다시 오실 재림과 관계가 있다. 그런데 여기 세떼의 삯군 목자들은 이를 듣지 않는다. 삼상 6:7~15절에서 벧세메스로 달려가는 두 암소가 등장한다. 여기서 두 암소는 말세에 순교를 보여주는 두 증인에 대한 그림자요, 또는 우리 예수님을 보여준다.

※ 아 4:12~15절“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15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라고 했다. 이 말씀에서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예수 그리스도의 참 성도들, 신부 단장한 성도들을 가리킴이요, 잠근 동산은? 신부 방, 신방, 신랑만이 출입하는 곳, 주인만이 출입하는 곳을 말한다. 은혜시대에는 교회가 잠근 동산이지만, 말세에는 예비처가 잠근 동산인 것이다. 소알 성, 노아방주, 고센 땅, 도피성이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인 것이다.

그리고 이는 깨끗한 마음, 티끌이나 짐승이 먹지 않은 우상숭배하는 세상과 분리된 신앙을 의미한다. 오직 임금만이 동산 주인만이 먹도록 준비된 우물을 뜻합니다. 특히 신부를 봉한 샘이라고 한 것은 신부의 헌신과 봉사는 신랑에게만 하고 타인에게 하지 않음을 뜻한다. 골 3:3절“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었음이라”고 했다. 네게서 나는 것은 (움튼다 싹튼다. 나타내다. 성도(신부)의 움트는 생활, 살아 있는 신앙을 뜻한다.

3) 수 5:2~3절에 할례 도구가 나온다 할례도구는 부싯 돌 칼이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고 했다. 할례는 거룩한 행위이다. 신약의 할례는 마음에, 귀에, 입에 행합니다. 칼로 말씀으로 행하는 것입니다.

4) 창 28:10~22절에서 보면 베개가 나온다. 11절에 한 돌, 이는 특별한 돌인데 취하여 베개하고 거기 누워 자더니=>이는 십자가에 죽으사 무덤에 장사됨을 보여준다. 12절에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나온다. 이는 사닥다리 계시를 보여준다. ※ 요 1:51절 인자 위에(예수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는 것이다. 16절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비로서 영적인 자가 되어 가로되, 18절 야곱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새벽기도, 돌을 가져다 기둥으로 세우고 =>세운다는 것은 부활을 의미한다. 그 위에 기름을 붓고 =>성령을 받아, 그런 뜻입니다.

5) 출 24:12절에서 서판이란 의미는 기록된 돌판을 가리킨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고 했다. 성경에서 하라! 하지 말라! 613개나 된다. 성경에서 율법. 율법은? 히 10:1절에서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라고 했다.

6) 골리앗을 잡는 물매 돌이 있다. 삼상 17:49“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취하여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아멘. 물매 돌 이는 오직 진리의 말씀으로 적 그리스도를 이긴다는 뜻이다.

7) 막 5:5절 자신의 몸을 상하게 하는 돌이 나온다. 밤낮 무덤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면서 돌을 들어 자신의 몸을 상하고 있었더라고 했다. 사 28:16절에 견고한 기초 돌을 믿는 자는 급절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데 어떤 자(귀신 들린 자)는 그 돌로 제 몸을 상하고 있으니 답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시 ※ 아 4:13절을 보면“석류나무”가 등장하는데 석유나무 열매는 씨가 많다. 이는 알찬 성도들을 가리키며, 알곡 성도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석류나무 열매 속은 붉습니다. 홍색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사랑’을 말하고, 백색은 순결한 사랑과 회개한 마음을 가리킨다. 그리고 각종 아름다운 과수는? ‘매우 귀한 과실들’을 가리키는데 바로 성들이 맺은 열매를 가리킨다.

갈 5:22~23절에서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를 보여주고 있다. 아홉가지 열매는 킹-제임스 성경에 “그러나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친절과 선함과 믿음과 온유와 절제니 그러한 것을 반대할 법이 없느니라.”고 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 참음과, 친절과 선함과 온유와 절제, 아홉가지이다.

그리고 아 4:13절에서 ‘고벨화’는 봉선화의 종류에 속하는데 향기가 아주 좋다. 물감으로도 쓰인다. 봉선화로 손톱에 물을 들이듯이 물감으로 사용된다. 이는 아름다운 성도의 향기로 볼수 있고, 아름다운 그리스도의 신부로 비유하고 있다. 또한 나도초는 향료를 말하는데 향수류 중에서 최고급(불란서, 나도), 성도는 최고의 향기를 나타내야 한다. 또한 14절에서 번홍화가 나오는데 이는 늦 가을에 담 자색으로 피어나는 향기로운 꽃을 가리키는데 이는 늦은 비 성령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드리게 됨을 뜻한다. 다시 14절에서 ‘창포’가 나오는데 창포 역시 향기롭다. 이는 원래 인도 산인데 레바논 골짜기에 많이 번식되어 있는 향기 좋은 성유 (거룩한 기름)이다.

다음으로 14절에‘계수’가 나오는데 이는 고대로부터 향품으로 음식으로 약제로 특히 보약에 첨가되는 향품으로서 생명의 활력소를 뜻하고 있다. 또한 ‘각종 유향목’은 성도들의 각양 각색의 기도를 뜻한다. ‘몰약’은? 방부제 (소금의 역할) 십자가의 고통으로 썩은 세상을 썩지(선지자) 않게 함을 뜻한다. 그리고 14절에 ‘침향’이란? 인도 산 최고급 향으로서 하나님의 성전에서 사용되었다. 모든 귀한 향품이요, 성도들의 옳은 행실, 믿음과 행위, 기도와 봉사를 뜻하고 있다.

또한 15절에‘너는 동산의 샘이요’이는 세상과 분리된 교회, 심령을 말해준다. 그리고‘생수의 우물이요’했는데 이는 살아 있는 성스러운 교회, 거룩하신 말씀이 있는 교회를 말한다. 그리고‘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라고 했는데 이는? 깨끗하고 차원 높은 산에서, 높은 차원의 산, 백향목을 배출한 산에서 흐르는 시내(말씀의 강단)를 의미한다 .할렐루야!

넷째 돌들이 주는 상징적 의미는

1) 마 16:18절에서{반석위에 세운 교회}가 나오는데 이는 반석은 예수요 교회를 가리킨다. “나도 너에게 말하노니, 너는 베드로라. 그리고 이 반석 위에 내가 나의 교회를 세우리니, 지옥의 문들이 그것을 이기지 못하리라.”고 했다.

2) 벧전 2:5절에서 변함없는 신앙생활, 거룩한 신앙생활을 말해준다. “너희도 산 돌들로서 영적인 집으로 지어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영적인 제물들을 드리는 거룩한 제사장이 되느니라.”고 했다.

3) 삼상 25:37~38에서 돌이 주는 상징적 의미에서 저주 받은 상태를 말하고 있다.“아침이 되어 나발이 포도주에서 깨자 그의 아내가 이 일들을 그에게 고하니, 그의 마음이 그의 안에서 죽어 그가 돌과 같이 된지라 약 열흘 후에 주께서 나발을 치시니 그가 죽더라.”했다.

4) 마 24:2절에서 반복적인 죄를 짓는 성전 상을 말해준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보지 못하느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기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지리라."고 하시더라.”고 했다.

5) 욥 15:28절『폐허가 되게 한다』{또 그는 황폐한 성읍과 아무도 살지 않는 돌무더기가 될 집에 거하느니라}고 했다.

6) 슥 7:10~12절에서「하나님으로 큰 진노를 받은 무감각한 마음」이 된다. [과부나 아비 없는 자나 나그네나 가난한 사람을 압제하지 말며, 너희 가운데 아무도 너희 마음 속에 자기 형제에 대하여 악을 계획하지 말지니라." 하시느니라. 그러나 그들이 청종하기를 거절하고 어깨를 빼며 그들의 귀를 막아서 듣지 않으려 하였도다. 그들이 정녕 그들의 마음을 매우 견고한 돌처럼 만들어서, 그들이 율법과 만군의 주께서 이전 선지자들을 통하여 자기 영으로 보내신 말씀을 듣지 아니였으므로, 만군의 주께로부터 커다란 진노가 임하였도다].

7) 겔 36:26절〔새 영으로 회개한 돌 같은 마음〕을 말한다. [내가 또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안에 새 영을 넣으리라. 내가 너희 육체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 같은 마음을 주리라.]고 했다.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 같은 마음 부드러운 마음을 주리라, 고 했다.

다섯째 돌에 맞아 죽는 범죄를

1) 레 20:27절에『무당(신접한 자, 박수)』{신접하거나 마법사인 남자나 여자는 반드시 죽이되 돌로 그들을 칠지니 그들의 피가 그들 위에 있으리라." 하시니라.}고 했다.

2) 레 24:10~16 『하나님의 이름을 훼방하며 저주한 자』 돌에 맞아 죽는다.

{그때 아비가 이집트인인, 어떤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로 나갔는데, 이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과 어떤 이스라엘 사람이 진영 안에서 싸워 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주의 이름을 모독하고 저주하니 그들이 그를 모세에게로 데려가니라. (그의 어미의 이름은 셀로밋으로 단 지파 디브리의 딸이더라.) 12 그들이 그를 철창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들이 주의 생각을 보기 위해서임이더라. 13 주께서 모세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14 "저주했던 그 자를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그 말을 들었던 모든 자로 그의 머리에 안수하고 모든 회중이 그를 돌로 치게 할지니라. 15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말하라. 누구든지 자기 하나님을 저주하는 자는 자기 죄를 담당할 것이요 16 주의 이름을 모독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모든 회중이 분명히 그를 돌로 칠지니라. 타국인도 그가 주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 땅에서 난 자와 마찬가지로 죽일지니라.}고 했다.

3) 민 15:32~36『안식일에 나무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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