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우 목사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예복교회 23. 주일예배 시안.jpg

제목:걸작품 인생을 누리는 비밀

성경: 28-10절 찬송 449

걸작품 인생을 살기 위한 비밀은 1) 구원의 선물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걸작품이라고 하지만, 죄로 인한 인간의 타락이 인간의 존엄성, 아름다움을 상실케 했습니다. 그래서 위대함을 회복키 위해 하나님의 구원이 필요합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며 믿음으로 구원을 얻습니다. 이것이 걸작품 인생 창조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2) 구원받은 새사람이 된 이유는 창조주의 선한 기대를 따라 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구원의 결과로서 따라올 선한 행위가 지금부터 우리의 인생을 아름다운 작품이 되게 합니다. 3) 교회의 지체로서 기대를 실현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은 함께 붙들어주고, 세워주고, 손잡고 나아갈 때, 서로의 부족한 모습들이 하나님이 계획한 인생 걸작품이 되도록 도울 것입니다.

 

제목: 평강의 공동체 교회

성경: 211-18절 찬송 405

어떻게 교회가 세상적 편견을 극복하는 공동체, 진정한 평강(샬롬)의 공동체로 세워져 갈 수 있겠습니까? 1)그리스도 예수의 십자가의 의미를 묵상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우리가 하나님과 원수로 살아가던 담을 무너뜨리신 것입니다. 십자가는 내가 죽고 다시 사는 곳, 나의 죽음으로 이웃을 살려내는 곳, 나의 죽음으로 공동체를 살려내는 곳입니다. 그런 십자가의 샬롬을 경험한 공동체를 바로 교회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2) 이방인과 유대인의 벽도 무너진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가 이방인과 유대인을 한 몸으로 만드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높은 편견의 벽이 무너진 기적입니다. 이 기적이 가능했다면 이제 우리가 무너뜨리지 못할 편견은 없습니다. 이 편견의 벽을 허물어 평간을 세우는 모두가 되시길 축복합니다.

 

제목: 그리스도의 비밀

성경: 31-7절 찬송 96

바울은 서신서를 통해 인생의 가장 숭고한 비밀이 두 가지라고 말합니다. 1) 복음이 비밀이고, 2) 복음을 수용한 사람들의 공동체, 교회가 비밀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회가 왜 비밀이며 우린 이 비밀을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교회 공동체가 비밀이라는 것은 교회는 인간관계를 넘어서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교제할 수 있는 유일한 공동체라는 사실입니다. 세상은 이 사실을 모릅니다. 그래서 교회는 비밀입니다. 외로움에 목말라 하는 이웃들에게 우리의 비밀을 나누어서, 냉대받지 않고 치유받고 사랑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고 소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회가 예수님의 몸으로서 세상의 피난처라고, 교회가 병원이라고, 교회가 당신의 영적인 집이라고 말할 수 있는 교회가 될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제목: 선한 도리를 지키라

성경: 41-9절 찬송 449

듣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지혜자가 되어 참된 도리를 행할 수 있게 되는 것도 지혜의 말씀과 부모의 훈계와 선생의 가르침을 잘 듣는 데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선한 도리를 후대에 전하십시오. 레갑 자손은 조상 요나답의 때로부터 240년이 지난 때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을 들을 때, 그들은 지금까지 조상이 가르친 선한 도리를 철저히 지켜 왔다고 말합니다. 조상은 선한 도리를 가르치며 전해야 하고, 후손은 그것을 듣고 지켜야 합니다. <4:2-4> "내가 선한 도리를 너희에게 전하노니 내 법을 떠나지 말라 나도 내 아버지에게 아들이었으며,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한 외아들이었노라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 이르기를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제목: 그리스도의 사랑

성경: 314-21절 찬송 293

어떻게 하면 풍성하고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습니까열쇠는 그리스도의 사랑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사랑속에 어떻게 들어갈 수 있습니까? 1)성령 충만하면 속사람이 새로워집니다. 성령을 사모하십시오. 이런 사람이 사랑을 주고 받을 줄 아는 인생을 살게 됩니다. 2) 그리스도를 주인으로 삼는 삶을 체험하여야 합니다. 주님이 온전히 자유롭게 모든 영역을 지배하고 다스리며 거하는 것입니다그때 그분의 사랑 안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믿음의 건물을 높이 세워 갈 것입니다. 3) 변함없고 진실하신 그 사랑을 온전히 깨달아야 합니다. 성경은 주님의 사랑이 영원까지 이어갈 수 있는 사랑이라고 말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채움받아 풍성하고 충만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제목: 하나되기 위하여

성경: 41-6절 찬송 220

성도의 하나 됨을 지키고 이루어 가는 비밀은 무엇이겠습니까? 1) 그리스도의 성품을 학습하는 일입니다. 하나 됨을 이루어 가는 그리스도의 성품 4가지가 무엇입니까? 겸손, 온유, 오래참음, 사랑의 용납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이런 그리스도의 성품의 열매를 맺을 수 있겠습니까? 성령의 지배 아래 살아가면, 성령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그래서 복된 관계와 행복한 신앙생활을 위해 우리는 늘 성령의 충만을 사모해야 합니다. 2) 삼위 하나님의 소명을 따라 사는 일입니다. 성도의 교제로 모이게 하시고 교제와 예배로 부르신 이는 궁극적으로 삼위 하나님이신 것을 알고, 그 하나님을 바라보고 산다면, 우리는 인간적인 실망을 극복하고 여전히 교제 중에 머물 수 있고, 교제 중에 성숙해 갈 수 있습니다.

 

제목: 영적 성숙을 이루는 삶

성경: 47-16절 찬송 289

구원받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영적 성숙을 이루어 기여하는 인생을 살 수 있겠습니까? 1) 자신의 은사를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은사를 알고 잘 할 수 있는 일로 기여 할 때 자신도 삶의 의미를 경험하고 세상도 변화를 받는 것입니다. 2) 자신을 넘어 서로를 섬길 줄 알아야 합니다. 사역은 내 곁에 있는 한 사람, 한 사람을 내게 주신 은사, 내가 할 수 있는 일로 섬겨 상대방의 영적인 회복을 돕는 것입니다. 3) 자신을 넘어 공동체를 세울 줄 알아야 합니다. 공동체의 세움을 위해 혼자만 일 잘하는 것이 아니라, 팀워크의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기여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 "예수님 닮은 성숙한 제자로 살아가도록 우리를 도와주시옵소서"라고 기도합시다.

 

제목: 옛사람에서 새사람으로

성경: 417-24절 찬송 283

옛 사람을 벗고 새 사람을 입기 위해 1) 옛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난 사람입니다. 영적 죽음의 한 원인은 마음의 굳어짐 때문이라고 진단합니다. 마음이 굳어지면 영적인 일에 반응하지 못합니다. 말씀에도 성령의 역사에도 반응이 없습니다. 2) 새 사람이 누구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새사람은 본래 하나님의 의도하신 하나님을 닮은 존재에로의 회복입니다. 의가 실현되기를 기도하며 사는 사람, 진리의 옷을 입은 거룩한 사람입니다. 3)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는 길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그의 진리의 말씀을 얼마나 진지하게 배우고 따르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해 새사람되시길 축복합니다.

 

제목: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

성경: 51-7절 찬송 449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우리가 모델링 해야 할 삶의 본질은 1)그리스도는 우리를 사랑하사 십자가에서 당신의 생명을 드리셨다는 것입니다. 이웃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우리가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할 모습이 자기희생의 삶입니다. 2)도적적 시험을 극복하는 삶입니다. 모든 도덕적 시험의 밑바탕에 도사린 것은 욕망입니다. 결국 하나님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하는 시험입니다. 예수님의 승리는 오직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을 경배함에서 최고의 만족을 누리고 최고의 기쁨을 누리시는 데 있었습니다. 3)감사의 언어로 빚어가는 삶입니다. 주님의 언어생활의 핵심이 바로 감사였습니다. 주님의 제자로서 입술에서 기도하든 말하든지 흘러나오는  말이 감사의 말이어야 할 것입니다.

 

제목: 거룩한 인생을 사는 비밀

성경: 515-21절 찬송 289

거룩한 인생을 사는 비밀은 1) 찬양하는 삶입니다성령 충만하면 찬양이 마음에서 터져 나옵니다. 서로 모여 찬양의 은혜에 젖어 살아갈 때 육체와 마음의 병이 사라지고, 하나님 사랑이 온 마음에 가득해질 것입니다. 2) 감사하는 삶입니다. 성령 충만하면 범사에 감사하고 싶어집니다. 좋아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면서도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개입을 믿고 알기에 감사하게 됩니다. 3) 서로에게 복종할 줄 아는 삶입니다. ‘피차를 향한 복종'은 섬김의 공동체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조건입니다. 서로를 향한 예의 바름과 공손함이야말로 성령 충만한 삶의 태도입니다.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찬양의 삶, 감사의 삶. 복종의 거룩한 삶을 사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제목: 일터에서의 거룩한 삶

성경: 65-9절 찬송 286

본문은 일터를 거룩한 장소로 만드는 원리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답은 관계에 있습니다. 1) 주인을 향한 피 고용인의 관계의 덕목으로 두 가지가 강조됩니다. 순종하라는 것, 기쁜 마음으로 즐겁게 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터는 단순히 돈을 버는 장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장소이기에 주께 하듯 순종해야 합니다. 2) 피고용인들 향한 주인의 관계의 덕목을 보면, 성경은 결코 종들에게만 일방적 순종을 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종들에게도 주께서 함께 하실진대 주께 하듯 그들을 대하여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긍휼과 사랑으로 고용한 사람들을 섬길 때, 그 복음의 실천이 거룩한 일터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런 거룩한 일터가 되도록 기도하는 성도가 되시길 축복합니다.

 

제목: 영적전쟁의 승리를 위해

성경: 610-20절 찬송 353

영적 전쟁의 승리를 위해 1) 거룩한 긴장이 필요합니다. 영적 전쟁은 자신의 힘만으로는 절대 승산이 없기에 마귀보다 더 능하고 더 지혜로운 주님 안에 있지 않고는 이 싸움을 이길 수 없다는 거룩한 각성과 거룩한 긴장이 성도에게는 늘 필요합니다. 2) 거룩한 무장이 필요합니다. 구원의 확신,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삶, 말씀 앞에 서는 신실성, 전도자의 준비, 믿음으로 마귀를 대적하고, 말씀을 적용하고 순종하는 삶의 무장이 필요합니다. 3) 무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몸과 손을 움직이는 내적인 힘이 필요한 데 그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로 거룩한 무장을 하고, 가정과 교회와 민족의 새날을 여는 진정한 영적 승리는 경험하는 날을 기대하시길 바랍니다.

 

제목: 거룩한 교회의 본질

성경: 621-24절 찬송 353

거룩한 교회의 본질은 1) 은혜의 복음을 성실하게 증언하는 교회입니다. 받을 자격이 없는 죄인에게 베풀어지는 전적인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이 순도 100%의 복음, 이 복음만이 죄인들의 유일한 희망인 것을 증거해야 합니다. 2) 이웃과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심기 위해 건강한 자기 절제로 나눔을 실현하는 교회가 되길 소망합니다. 3) 거룩한 헌신으로 거룩한 영향력을 끼치는 교회입니다. 바울 사도는 두기고 같은 동역자들의 헌신 때문에 안심하고 말씀 사역에 집중했고 그 결과 온 소아시아 전체에 복음적 영향을 끼치는 교회가 될 수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거룩한 헌신으로, 계속하여 거룩한 영향을 남기는 교회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제목: 거룩함을 회복하는 교회

성경: 191-2절 찬송 286

하나님은 백성들이 거룩을 회복하길 원하십니다. 1) 거룩한 옷을 입으십시오. <197-8>에 신부가 입을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라고 했습니다. 이 옷은 십자가 보혈의 공로로 주신 은혜의 옷입니다. 2) 아무리 많은 일을 하고, 천사의 말을 흉내낸다 해도, 거룩과 순결한 삶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하나님의 능력을 잃고, 마귀에게 넘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회개하며 거룩을 회복해야 합니다. 3) 거룩함을 잃고 죄를 지으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벽이 생기고, 영적 기쁨이 사라집니다. 마귀의 목표는 딱 두 가지입니다. 예수 못 믿게 하는 것, 예수 믿는 사람이 거룩함을 잃어 영향력을 죽이는 것입니다이에 넘어지지 않도록 거룩한 삶을 회복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