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는 세계를 향한 대한민국 무역의 중심지

특정종교 사찰 역명은 다종교사회에서 갈등의 요인이 된다.

박명수교수(서울신대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장)

 

한교연1.jpg

 

 

현재 서울에서는 지하철 9호선 개통을 앞두고 코엑스(무역센타) 부근을 통과하는 역명을 둘러싸고 심각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이곳의 역명을봉은사역으로 결정했고, 이것이 알려지자 기독교단체들과 일반시민들이 여기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봉은사가 오래된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봉은사역이 좋다는 입장이고, 기독교계와 일반시민들은 이곳을 지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엑스를 방문하기 때문에 코엑스역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시는 기독교계와 일반시민들의 입장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다만 절차상의 문제가 없다는 주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한국 기독교와 시민들은 서울시가 봉은사역명을 철회하고, 코엑스역으로 해야 하는가를 다시 천명하고자 한다.

 

첫째, 역명을 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편의성이다. 대중교통수단은 대중의 편리를 위하여 만들어졌다. 따라서 역명을 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역명이 서울시민들을 위하는 것인가 하는 점이다. 서울시의 역명제정 기준에 의하면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불리며, 해당지역과의 연관성이 뚜렷하고 지역실정에 부합해야 한다고 되어 있다.

 

기준에 의하면 당연히 코엑스가 합당하다. 코엑스는 매일 14만명, 주말에는 25만명의 인구가 방문하는 곳이며, 지하철역과도 직접 연결되어 있다. 여기에 비해서 봉은사는 연간 25만명이 방문하며, 지하철역과도 120m 떨어져 있다. 방문객의 숫자로 본다면 봉은사의 1 방문자가 코엑스의 주말 하루의 방문자 숫자밖에 되지 않는다. 어떤 역명이 더욱 시민의 편리를 도모하는가 하는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

 

둘째, 역명을 정하는데 있어서 또한 고려해야 하는 것이 역사와 문화이다. 현재 서울시에서는 봉은사가 1200년의 역사를 가진 사찰이며, 조선시대의 불교역사에서 중요한 역할한 문화재이기 때문에 봉은사를 역명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지적하고 싶은 것은 봉은사는 불국사와 같은 문화재가 아니라는 점이다. 아울러서 봉은사가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일제 강점기 봉은사가 한국민족의 아픔에 동참하지 못하고, 친일운동에 앞장섰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일제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친일인사 김태흡이 바로 봉은사의 주지였다. 따라서 역사와 문화의 측면에서 봉은사를 역명으로 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 여기에 비해서 코엑스는 현재 대한민국의 살아있는 역사와 문화를 대변하고 있다. 정부는 1988 이곳에 한국의 무역을 진흥시키기 위해서 전시장, 호텔, 각종 회의시설을 마련해서 무역을 위한 스톱 무역센타를 만들었다. 이곳은 한국 무역의 상징이 되었다.

 

이곳은 후에 단지 무역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는 각종 회의장이 되었다. 여기에서 2000년에는 아세아 유럽 정상회담(ASEM) 열려 건국 이래 가장 많은 국가원수가 참여했으며, 2010년에는 G 20 정상회담이 열려 한국이 세계의 중심무대에 서는 영광을 누렸다. 특별히 G 20 정상회담에서 한국은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이 되어 양자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한국의 역사상 가장 중요한 모임 가운데 하나였다.

 

코엑스는 단지 무역, 정치의 중심지가 아니라 젊은이들의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곳에서 매일 수많은 시민과 외국인들이 한국문화와 세계문화를 즐기고 있다. 서울시는 과거의 문제있는 역사를 내세워서 봉은사 역명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현재 대한민국의 살아있는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코엑스역을 역명으로 사용해야 것이다.

 

셋째, 서울시는 절차상 봉은사 역명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박원순시장은 진보적이며, 서민친화적인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그런데 편의성과 역사/문화적인 정당성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봉은사역명을 고집하면서 절차성의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고 있다. 이것은 전형적인 관료주의적인 태도이다. 서울시는 정당한 역명을 만들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것이다.

 

원래 강남구청에서는 서울시에 1 봉은사(코엑스), 2 코엑스(봉은사) 제안했다고 한다. 그런데 서울시에서는 이미 지하철 2호선에 삼성(무역센타)역이 있기 때문에 코엑스를 제외하고, 봉은사로 정했다고 한다. 여기에 대해서 가지를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는 지하철 2호선의 역명은 9호선이 만들어지기 전에 정해진 것이므로, 이제 9호선이 개통되는 시점에서 역명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2호선은 삼성역으로, 9호선은 코엑스역으로 하는 것이 최선의 결정이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는 역명 병기가 않되는가 하는 점이다. 그렇다면 강남구청에서는 이것도 모르고 역명병기를 서울시에 건의했다는 말인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이같은 모든 문제는 서울시가 봉은사 역명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만들어 억지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

 

넷째, 다종교 상황에서 특정종교의 명칭을 역명으로 하는 것은 종교 간의 갈등을 유발한다. 현재 한국사회의 가장 문제는 갈등이다. 지역의 갈등, 이념의 갈등, 세대의 갈등 때문에 한국사회는 막대한 손실을 경험하고 있다. 다행히 현재까지는 종교 간의 갈등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특정종교 편향 지원은 종교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갈등을 풀어야할 정치가가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사회는 다종교사회이다. 불교, 유교, 천주교, 기독교와 같은 세계종교가 공존하고 있고, 미신이라고 불리던 전통종교도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서울의 종교 인구는 전국 평균보다 높으며, 강남구에는 불교 15.2%, 기독교 23.5%, 천주교 20.7%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여러 종교가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종교의 이름을 역명으로 사용하는 것은 종교 간의 갈등을 가져오게 만든다.  

 

한반도에서 불교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유교는 조선시대에 국교였다. 하지만 조선 후기에 천주교가 들어왔고, 19세기 말에는 기독교가 들어왔다. 해방 대한민국 헌법은 국교를 부정하고, 정교분리의 원칙을 천명하였다. 정교분리시대에서 국가는 어떤 형태로든지 특정종교를 정책적으로, 재정적으로 지원해서는 된다. 그리고 종교는 국가의 힘으로가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발전해야 한다.

 

다섯째, 현재 정부의 종교관련 정책은 분명한 기준이 없이 불교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고, 기독교의 선교는 여러 가지로 위축시키고 있다. 현재 불교는 각종 명목으로 정부의 엄청난 지원을 받고 있다. 자연공원법을 개정하여 점단위 문화재를 면단위 문화재로 바꾸어 사찰의 공원입장료를 합법적으로 받게 주었고, 엄연한 불교의식을 전파하면서도 관광지원이라는 명목으로 템플스테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전통사찰의 보호 지원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1000여개의 사찰을 국고에서 지원하고 있고, 불교행사인 연등제에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이것은 정부가 문화와 관광이라는 이름으로 특정종교를 지원하는 것이다.

 

불교는 자신의 종교의 지원을 위해서 온갖 노력을 하는 한편 기독교의 선교에 각종 재갈을 물리려고 하고 있다. 특별히 불교는 기독교가 공직을 이용해서 자신의 종교를 포교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정부에 강력하게 항의해서 공직자 종교차별금지센터를 만들어서 기독교선교를 위축시켰다. 물론 공직자가 공직을 이용해서 선교하는 것은 잘못이다.

 

하지만 공직자도 헌법이 인정하는 종교의 자유가 있고, 여기에는 선교의 자유도 있다. 공직과 관계없이 개인적으로 선교하는 것은 보장해 주어야 한다. 현재 이와같은 공직자 종교차별금지센터 때문에 각종 기관의 기독교인 신우회는 문을 닫고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미션스쿨에서는 예배와 종교교육에 많은 제한이 있어 종교교육권은 심각하게 침해당하고 있으며, 따라서 미션스쿨의 존재의의를 상실하고 있는 현실이다.

 

한교연2.jpg

 

 

현재 정부는 관광진흥과 문화보호라는 미명아래 각종 정책과 예산으로 불교를 지원하고 있는 반면에 공직자 종교차별을 내세워서 헌법에 보장된 기독교의 선교는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제대로 정교분리사회에서는 종교의 자유는 최대한으로 보장하고, 정부의 특정종교지원은 철저하게 금지해야 하는 것이다.

              

공직자는 정교분리의 헌법정신을 지켜서 종교갈등에 휘말리지 말아야 한다. 불교계는 지난 2008 8 국토해양부 전자지도에 사찰의 이름이 누락된 것에 분노해서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정부 규탄 범불교도 대회 열고 공직자의 종교편향을 규탄했다. 원학스님( 봉은사 주지) 사회갈등을 일으키는 것은 종교차별을 일삼는 공직사회라면서 공직자에 의한 종교차별이 방치된다면 다종교사회의 한국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이라고 지적했다.

 

우리는 원학스님의 주장이 옳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불교계는 이같은 주장과는 모순되게 봉은사의 역명을 위해서 많은 로비를 했고, 박원순시장은 이런 불교의 주장을 받아들여서 특정종교를 편향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박원순시장은 연등축제지원, 조계사성역화사업 추진, 템플스테이 지원확대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불교를 지원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도 2011 10 법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개인적 신앙이 공적 영역에서 작용하거나 종교편향성을 낳는다면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고, 모든 종교의 비극으로 이어질 이라고 밝힌 있다. 이렇게 종교편향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명백하게 알고 있는 박원순시장이 특정종교 편향적인 정책을 시행한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박원순시장은 현재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 지도자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현재 그는 시험대에 올라있다. 특정종교의 로비에 휘말려서 종교편향적인 정책을 수행하다면 우리 한국사회는 박시장의 리더쉽에 중대한 의문을 갖지 않을 없다. 정치가는 특정종교를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지지를 받으려는 유혹을 받기 쉽다. 그러나 진정으로 나라를 이끌어갈 지도자는 결코 다종교사회에서 특정종교를 지지함으로서 종교갈등을 유발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