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9하

 

예복교회 성전투시도 사본1 사본.jpg

 

 

제목: 구제하는

성경: 잠언 11 26 찬송가 449

본문은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라 말합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구제하기는커녕 자기가 가진 것을 적당하게 파는 행위도 거부하는 것은 심히 이기적인 행동입니다. 우리는 이기적으로 살지 말고 서로 돕고 서로 돌아보며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서로 사랑하며 사는 것입니다.

 

제목: 선을 구하십시오

성경: 잠언 11 27 찬송가 220

선을 간절히 구하고 선을 행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고 물질을 쓰고 땀을 흘려 수고하는 자는 하나님의 은총과 사랑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의 법을 어기고 남에게 해를 주는 일을 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게 됩니다. 성도 여러분, 악을 계획하는 자가 되지 말고 선을 간절히 구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좋은 것으로 갚아 주십니다.

 

제목: 하나님을 의지하는

성경: 잠언 11 28 찬송가 542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의 계명을 지켜 의를 행하는 자는 푸른 나무처럼 번성합니다. 그러나 돈을 의지하면 패망합니다. 돈은 사람이 하나님을 바르게 믿고 섬기는 일을 방해합니다. 성도 여러분, 허무한 , 멸망케 하는 돈을 의지하거나 사랑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의 뜻에 순종하여 의를 행하십시오. 오히려 그럴 하나님께서 물질 또한 책임져 주신다는 사실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제목: 행복한

성경: 잠언 11 29 찬송가 235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고 교만하고 강포하고 남을 미워하는 악한 자들이지만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에 순종하며 겸손과 온유, 사랑과 , 선과 진실을 행하는 자입니다. 미련한 자는 일시적으로 성공할 수는 있어도 결국은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서 자기 집을 평안하고 즐겁고 행복하게 만드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의인의 열매

성경: 잠언 11 30 찬송가 516

의인이 받는 보상은 생명나무입니다. 심령의 평안과 몸의 건강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믿음의 친구들과 동료들을 얻게 됩니다(30). 지혜로운 의인은 그를 사랑하고 아끼고 협력할 동역자들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와 선을 행하는 의인들이 되십시오. 그것이 평안의 길이요 영생의 길입니다. 길을 서로 격려하며 동행할 동역자들 또한 하나님께서 허락하실 것입니다.

 

제목: 의인의 보응

성경: 잠언 11 31 찬송가 543

하나님께서는 분이 사랑하시는 자녀들도 징계하시고 채찍질 하십니다. 징계는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이며 또한 하나님의 자녀 됨을 증거합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도 땅에서 상벌이 있는데 하물며 악인들이 하나님께 받을 보응은 얼마나 무서울까를 기억하십시오. 악인이 받는 보응이 아니라 의인이 받는 보응을 받게 되었음을 하나님께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제목: 바른 훈계

성경: 잠언 12 1 찬송가 263

본문은 징계를 싫어하는 자는 짐승과 같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지혜가 없고 어리석은 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심판을 피할 없게 됩니다. 하나님의 훈계와 징계를 감사하십시오. 그것은 우리를 바른 길로 가게 하며 우리에게 복과 유익이 됩니다.

 

제목: 하나님의 은총

성경: 잠언 12 2 찬송가 428

본문의 선인 선한 사람, 착한 사람, 좋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선이라는 것은 도덕적 이상이나 기준에 맞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도덕적 기준에도 부합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선한 자가 되고 선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악을 꾀하는 자가 되어 정죄함을 받지 말고 선한 일을 통해 하나님께 은총을 받는(2) 복된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움직이지 않는 뿌리

성경: 잠언 12 3 찬송가 357

사람이 악으로 굳게 서지 못한다는 것은 악으로는 진정한 평안과 안정을 얻을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의인의 뿌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것은 하나님께서 의인을 안정적으로 지켜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고 나아가십시오. 여러분의 뿌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든든히 지켜주실 것입니다.

 

제목: 어진 여인

성경: 잠언 12 4 찬송가 559

성경은 남편이 아내의 머리라고 말하며 아내는 자기 남편을 주님처럼 존중하라고 가르친다. 본문에서 욕을 끼치는 여인은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한다 것은 남편의 심적 고통이 매우 큼을 가리킵니다. 여성도 여러분, 남편이 머리됨을 인정하시고 그를 존중하십시오. 하나님의 은혜로 덕스럽고 유능한 아내가 되신다면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의 복을 더하여 주실 것입니다.

 

제목: 정직한 생각

성경: 잠언 12 5 찬송가 257

사람의 행동은 그의 생각하는 바에 따릅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바르게 지켜야 합니다. 잠언 4:23에서도 무릇 지킬 만한 중에 더욱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악하고 거짓되게 살지 말고 그런 생각조차도 멀리하며 항상 바른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제목: 사람을 구원하는

성경: 잠언 12 6 찬송가 521

악인의 말이 사람을 엿보아 피를 흘리게 한다는 말처럼 악인의 말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와 해를 입힙니다. 그러나 정직한 자의 입은 사람을 구원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정직한 자들은 사람들을 죄와 멸망에서 구원하는 일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난다(12:3) 했습니다. 사람을 구원하는 일에 열심을 다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의인의

성경: 잠언 12 7 찬송가 204

본문은 악인은 엎드러져서 소멸되지만 의인의 집은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의인들에게도 고난은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악인은 엎드러지면 다시 일어나지 못하고 망하지만 의인은 반드시 다시 일어나게 되고 든든히 세워진다는 사실입니다. 악인의 일시적인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고 반드시 세워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의인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칭찬받는 사람

성경: 잠언 12 8 찬송가 325

마음이 굽은 자는 멸시를 받는다(8) 말에서 마음이 굽은 사물을 바르게 보고 판단하지 못하며 생각과 판단력이 비뚤어진 자를 말합니다. 그러한 자들은 사람들의 멸시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마음이 굽은 자들이 되지 말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여 받은 지혜로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칭찬받는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