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

 

예복교회 성전투시도01.jpg

 

 

선한 자의 성경: 잠언 2 20-22 찬송가 450

선한 자의 길은 남에게 악을 행하지 않고 유익을 주는 길입니다. 특히 본문 21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말씀에서 완전한 흠이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를 의미합니다. 이처럼 정직하고 완전한 자는 땅에 거하고 땅을 기업으로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악인들은 땅에서 끊어진다는 것입니다(22). 악인들은 모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땅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악인들의 잠시 형통을 바라보지 마시고 정직하고 선한 , 의롭고 완전한 길을 걷는 지혜롭고 복된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평강을 누리는 가정 성경: 잠언 3 1-2 찬송가 408

본문의 나의 나의 명령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우리에게 법이며 반드시 따라야 하는 명령인 하나님의 말씀은 때로는 강단에서 선포되는 메시지를 통해서, 때로는 Q.T. 통해서, 때로는 가정예배 드리며 나누는 성경 구절을 통해서 우리에게 도전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잊어버리면 우리의 연약한 육신은 세상 쾌락을 따라나서게 되고, 범죄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잊지 않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법과 명령을 지키십시오. 땅에서 장수하며 평강을 누리게 것입니다.

 

인자와 진리 성경: 잠언 3 3-4 찬송가 546

본문은 인자와 진리를 떠나지 말게 하고 마음판에 새기라 말합니다. 인자 여기서 사랑을 의미하고 진리 의미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진실 개념보다는 자신이 말한 것을 성실히 지키는 자세쪽이 가깝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모든 이들에게 사랑을 나타내기를 원하시고 진실하며 성실한 자들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모든 이들에게 사랑과 진실, 성실함을 내보이십시오. 그렇게 하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모든 사람에게 칭찬받고 사랑받으며 존귀하게 여겨지는 자들로 높여주실 것입니다.

 

하나님만 의지하는 가정 성경: 잠언 3 5-6 찬송가 430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라는 말씀은 마디로 전심을 다해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의 지혜와 경험, 또는 능력 등에 의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은 우리가 오직 하나님만 전적으로 의지하도록 요구하는 말씀입니다. 또한 본문은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라(6) 말씀합니다. 우리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것이 사소한 일이든, 일이든 하나님께서 모든 일들을 주관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 가운데서 고난과 시련을 피해가게 해주실 것입니다. 범사에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인정하는 가정되시기 바랍니다.

 

건강의 비결 성경: 잠언 3 7-8 찬송가 471

본문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라(7)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세상에서 검증된 의학, 과학기술, 그리고 일반적인 상식과 경험 등을 토대로 살아갑니다. 때문에 자신들의 지식과 가치관에 맞지 않는 기독교의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악을 떠나는 길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길이 우리 몸에 양약이 되고 골수를 윤택하게 한다(8) 말씀합니다. 우리의 육신이 건강해지는 비결이 악을 떠나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건강을 원하십니까? 질병의 치료를 원하시나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치료하시고 건강하게 해주실 것입니다.

 

풍족함을 누리는 비결 성경: 잠언 3 9-10 찬송가 429

본문 9절에서 소산물 원어 의미는 모든 소산물입니다. 우리의 모든 소득이나 수입의 열매, 가장 좋은 것을 하나님께 드리라는 것입니다. 십일조든, 감사헌금이든, 정성어린 마음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행위가 바로 그런 것입니다. 본문은 그런 행위로 인해 우리의 창고가 가득히 차고 우리의 즙틀에 포도즙이 넘칠 (10)이라고 분명히 약속하고 있습니다. 물질로 하나님을 공경할 우리에게 물질의 풍족함을 누리게 해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즐겨내는 자를 사랑하시고 그에게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시며 모든 일에 넉넉하게 하신다(고후 9:7-8)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즐겁게 바침으로 모든 일에 풍족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사랑의 징계 성경: 잠언 3 11-12 찬송가 273

하나님께서는 성경말씀을 통해서, 때로는 강단에서 선포되는 목회자들의 설교를 통해서 징계와 꾸지람을 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어기거나 불순종할 질병이나 물질적 어려움, 또는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들이 징계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징계들이 나타날 낙심하거나 절망하지 마십시오. 본문 12절에 대저 여호와께서는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징계를 가볍게 여기지 말고 징계 가운데 있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깊으신 사랑을 깨닫고 회개하고 순종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지혜 성경: 잠언 3 13-15 찬송가 370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금이나 , 물질적인 풍족함은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 하고 유익하게도 합니다. 물질이 인간에게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부정할 없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오늘 본문은 지혜는 그러한 물질적인 것들보다 비교할 없을 정도로 귀하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는 돈으로도 어찌할 없는 일들을 해결하고 극복할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깊고 풍성하신, 사람이 헤아릴 없는 하나님의 지혜( 11:33) 구하시고 지혜로 세상을 살아가는 복된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지혜자의 성경: 잠언 3 16-18 찬송가 370

본문은 지혜를 얻은 자가 받는 복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입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를 얻은 자는 장수하게 되며 부귀를 얻게 됩니다(16). 특히 부귀라는 것은 부요함과 존귀함을 뜻하는데 지혜자는 물질의 풍족함은 물론 다른 이들에게 존귀하게 여김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 그의 인생은 즐거움과 평강이 찾아오는 것입니다(17). 이와 같이 지혜는 장수, 부귀, 그리고 즐거움과 평안을 가져다 줍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사모하며 구하는 복된 가정되시기를 소망합니다.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성경: 잠언 3 19-20 찬송가 383

본문 19-20절에서는 여호와께서 지혜와 명철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기상현상도 주관하시는 분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식으로는 도저히 완전한 설명과 해답을 내놓을 없는 지구의 모든 섭리들이 하나님의 지혜와 명철로 창조된 것임을 확실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구상의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알지 못하고 자신들이 세워놓은 이론과 지식들이 전부인양 착각하고 살고 있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요. 우리는 천지를 창조하시고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이심을 자랑스럽고 감사하게 여기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평안을 주는 지혜 성경: 잠언 3 21-26 찬송가 406

본문은 하나님의 지혜를 얻음으로 선악을 지혜롭게 분별하여 근신하는 모습을 보이는 지혜자의 삶을 (21) 그것이 우리의 영혼에 생명이 되고 다른 이들에게 존경받게 (22)이며, 험한 세상에서 두려움 없이 평안하게 뿐만 아니라 갑자기 닥치는 어려움들 가운데서 보호받을 (23-26)임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분별력을 간절히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여러분에게 진정한 평안을 가져다 것입니다.

 

이웃 사랑 성경: 잠언 3 27-31 찬송가 520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웃 사랑에도 앞장서야 합니다. 본문 27절에서 마땅히 받을 에게 베풀라는 것은 구제받을 대상이 있을 우리가 당연한 의무로 아끼지 말고 그들을 구제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또한 이웃에게 악을 행하거나 다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29-30). 하나님의 자녀들은 이웃 사랑의 실천에 있어서 어려운 이웃의 구제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구제에 힘쓰고 이웃과 좋은 관계를 유지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의인과 악인의 성경: 잠언 3 32-35 찬송가 421

우리가 의롭고 선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의인과 악인을 철저히 구분하여 대하시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의인과 악인의 대조된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악인은 하나님께 미움을 받고 저주가 있으며 수치를 당하게 되지만 의인은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가 이루어지며 가정에 복이 임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의롭고 선하게 사십시오. 또한 겸손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가정에 은혜와 복을 넘치게 부어주실 것입니다.

 

자녀 교육 성경: 잠언 4 1-5 찬송가 569

요즘 세상을 보면 자녀 교육의 일차적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는 당연한 사실이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같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인성에 많은 문제가 있음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시스템과, 교사들의 자질을 탓하기 이전에 부모의 교육에는 문제가 없는지 되돌아보기 원합니다. 솔로몬은 부친 다윗의 경건한 가르침을 자신의 자녀들에게 그대로 전합니다. 가르침의 내용은 부모의 교훈을 듣고 지켜 사는 것이 자녀의 의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가정에서 자녀에게 경건한 교훈을 주는 부모가 되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진정한 자녀 사랑의 방법임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