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과 함께하는 가정예배8

 

예복교회 성전투시도 사본1 사본.jpg

 

제목: 지혜로운 지식 성경: 잠언 10 14 찬송 368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깝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미련한 자는 부정적인 , 원망, 불평의 , 타인에게 상처를 주는 등으로 스스로를 멸망 길로 이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한다고 했습니다(14). 간직한다 것은 무언가를 쌓아두거나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혜로운 자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지혜와 지식을 사용할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지식을 소유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의 삶을 윤택하게 것입니다.

 

제목: 참된 부요 성경: 잠언 10 15 찬송 569

부유한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풍족한 재물은 견고한 성처럼 강력한 힘이 수도 있습니다. 견고한이란 속에 , 능력, 세력, 권능이라는 뜻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가난한 자는 약하고 기운이 없다는 것입니다. 가난함이 사람으로 하여금 의기소침하게 하고 주눅들게 만듭니다. 재물 자체는 선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이 궁핍하게 사는 것을 원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부요함을 누릴 있도록 분께 구하십시오. 여러분을 부요하게 해주실 것입니다.

 

제목: 의인의 수고 성경: 잠언 10 16 찬송 521

본문에서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른다 것은 의인이 믿음으로 행위들 아니라 세상에서 의롭고 선하고 진실하게 일한 것에 대하여 정당하게 받는 대가를 의미합니다. 악인들은 자기들만의 이익을 위하여 거짓과 불의도 서슴지 않기 때문에 결국 가운데 멸망해 가지만 의인들은 거룩하고 진실되게 수고함으로써 정당한 대가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디서든지 의인답게 정당하고 떳떳하게 일하고 수고해야 합니다. 그것이 직장이건 사업장이건 섬기는 교회이건 변함이 없을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좋은 것으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

 

제목: 훈계를 지키는 성경: 잠언 10 17 찬송 524

본문은 훈계를 지키는 자는 생명길로 행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때로는 따르기 어렵고 힘들지라도 그대로 지켜 행하면 길이 생명이라는 것입니다. 잠언 3:11-12에서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대저 여호와께서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교훈과 징계와 책망을 달게 받고 끝까지 말씀에 순종하여 믿음으로 행하는 사람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거짓 입술 성경: 잠언 10 18 찬송 424

본문은 거짓을 감추는 자는 거짓의 입술을 가진 라고 말합니다. 물론 죄를 미워하고 악을 미워해야 하지만 죄인들은 불쌍히 여기는 주님의 마음과 같은 마음을 우리가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속으로는 미워하면서 겉으로는 사랑하는 척하는 것은 신앙인으로서의 올바른 마음이 아닙니다. 성도 여러분, 안에서 서로 미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는 미움을 감추고 가식적으로 대하지도 마십시오. 이해하고 포용하고 사랑할 있는 마음을 달라고 주님께 구하시기 바랍니다.

 

제목: 입술을 제어하십시오. 성경: 잠언 10 19 찬송 204

말이 많은 사람은 흠을 잡히거나 실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말을 많이 하다보면 쓸데 없는 , 경솔한 , 성급한 , 거짓된 , 가식적인 말을 하게 확률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본문은 입술을 제어하는 자가 지혜있다고 말합니다(19). 말은 생각을 통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잠언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했습니다. 마음과 생각을 지키고 말을 절제하십시오. 긍정적이고 진실되며 선한 말만을 하도록 노력하는 지혜로운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의인의 가치 성경: 잠언 10 20-21 찬송 420

의인은 경건하고 진실되며 선한 말을 함으로써 여러 사람, 가족과 친구와 이웃을 가르치고 바른 길로 인도합니다(20-21). 그러나 악인은 거짓되고 악한 말로 남을 낮추고 공격하며 자신을 높이는데만 열중함으로 가치가 없음을 본문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미련한 자가 지식이 없어서 죽는다(21) 말은 세상적 지식이나 지혜는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이 없기 때문에 그들은 영원한 지옥 형벌을 피할 없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우리 아니라 다른 이들도 살리고 유익하게 하는 선하고 지혜로운 자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제목: 근심이 없는 성경: 잠언 10 22 찬송 382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주지 않으신다고 했습니다. , 사람이 노력하면 세상에서 부를 축적할 수는 있으나 그것이 반드시 평안함과 기쁨까지 가져다주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부는 근심이나 걱정이 없는 진정한 평안함이 동반되는 부라는 의미입니다. 온전하고 완벽한 복의 근원 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부를 사모하며 구하십시오. 세상이 주는 것과 다른 진정한 기쁨이 수반된 근심없는 부함을 누리게 것입니다.

 

제목: 지혜로 낙을 삼으십시오 성경: 잠언 10 23 찬송 264

본문에서 미련한 자는 행악으로 낙을 삼고 명철한 자는 지혜로 낙을 삼는다고 말합니다. 요즘 세상은 악한 것이 악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 분위기가 팽배해 있습니다. 불륜이 아름다운 사랑으로 포장되거나, 동성애가 존중받아야 하는 성적취향으로 인식되어 가는 하나님 앞에 분명한 죄악들이 심각하지 않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것은 모든 것들은 하나님께서 진노하시는 일들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렇게 악이 희석되어가고 있는 세상에서 하나님이 주시는 명철한 지혜로 선악을 분별하며 성결하게 사는 것을 우리의 기쁨으로 여겨야 합니다.

 

제목: 의인의 소원 성경: 잠언 10 24 찬송 452

본문에서 악인에게는 그의 두려워하는 것이 임한다 것은 악인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으며 자신들 의지대로 죄를 지으며 살아가는 것에 대해 그들 스스로 두려움을 느끼게 되며 두려움 뒤에는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이 필수적인 결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의인들의 소원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권한으로 이루어주신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항상 인내와 소망을 가지고 여러분의 소원을 하나님께 간구하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영원한 기초 성경: 잠언 10 25 찬송 204

본문의 회오리 바람이라는 말에는 빼앗다’ ‘소멸시키다라는 원어적 의미가 들어있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을 뜻하는 말로 악인의 멸망이 마치 거대한 폭풍이 휩쓸고 지나간 것처럼 흔적도 없이 완전하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표현입니다. 그러나 의인은 반석과 같은 하나님으로 인해 완벽하고 영원한 기초를 토대로 어떤 환난에도 쓰러지지 않고 승리할 것이라는 말씀임을 기억하시고 오늘 하루도 담대하게 나아가는 여러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부지런한 성도 성경: 잠언 10 26 찬송 370

본문에서 게으른 자가 이에 식초 같고 눈에 연기 같다다는 말은 게으른 자는 그를 고용한 사람에게 손해와 괴로움을 끼친다는 의미입니다. 성도는 세상에서도 부지런하게 일해야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도 부지런해야 합니다. 각자 맡은 직분대로 하나님 앞에 충성하며 봉사와 헌신을 해야 것입니다. 성도가 맡은 사명에 게으른 모습을 보인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이에 같고 하나님의 눈에 연기 같은 존재가 되는 것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제목: 장수의 비결 성경: 잠언 10 27 찬송 435

본문은 장수의 복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가 받게 가장 귀한 중의 하나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노력에 의해서 생명을 연장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것은 착각입니다. 인간 장수의 비결은 하나님을 경외함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답게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을 그대로 지켜 행하십시오.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고 장수하게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5:33).

 

제목: 즐거운 소망 성경: 잠언 10 28 찬송 482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들이 바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도 합당한 것이기에 그들의 소망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본문은 의인의 소망은 즐거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면 악인의 소망은 끊어진다는 말은 그들이 바라는 것은 정욕과 탐심 불의한 것들이기 때문에 무너지고 실패하고 잃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인정해주신 의인임에 기뻐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소망이 즐거움을 이루도록 해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즐거움은 영원한 것임을 기억하십시오.

 

 < 저작권자 ? 지저스타임즈 JTNTV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