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 의 식약청 조치에 대한 한기총의 입장

 지난 7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은의약품 재분류안을 발표하며레보노르게스트렐 성분의 사후피임약을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했다의사 처방 없는 약국 판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전성 문제, ·남용 문제 등 야기될 수 있는 문제가 산적함에도 단순히 부작용이 적다는 이유로 전문의약품에서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식약청으로서 해야 할 최소한의 의무도 망각한 처사이다.

임신이 여성들만의 몫인가? 사후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은 결과론적으로 임신에 대한 책임이 여성에게 있다는 잘못된 성윤리를 조장할 수 있으며, 사후피임약만 먹으면 원치 않는 임신을 하지 않게 될 수 있다는 착각으로 무분별한 성문화가 조성될 수 있다.

뿐만아니라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배아는 살아있는 인간 생명이므로 배아가 착상되지 못하게 하여 죽게 하는 응급피임약제들은 낙태약이나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고 또한 자녀는 거룩한 가정의 축복으로 주신 것이다. 그만큼 생명은 고귀하고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가치이며, 사랑의 결과이다.

사후피임약은 피치 못할 경우 복용하는응급제이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급히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처방인데, 식약청의 이번 발표는 문제의 원인은 해결하지 않은 채 결과만 수습하려고 하는 눈가림식 대응처럼 보인다.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 모두는 노력해야 한다. 바른 성문화를 정착시켜야 함은 물론이고, 성폭력 근절을 위한 강력한 법안 마련과 조치·예방이 병행되어야 한다.

한기총은 55,000 교회 1,200만 성도들을 대표하여사후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전환하는데 반대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홍재철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