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 등 곳곳에동성애 옹호광고
                “서울시가 '동성애 옹호' 광고할 수 있는 방법 상세히 알려 줬다

 박원순 서울시장 동조하예 동성애를 옹호하는 광고가 서울 시내 곳곳, 그것도 공공시설이라 할 수 있는 시내버스와 관공서가 운영하는 현수막 거치대 등에서 버젓이 자행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광고 방법을 서울시가 알려 준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더해 주고 있다.

                             
                                ▲
시내버스 모니터에 게첨된 동성애 옹호 광고

 1천대 버스 모니터 및 구청 관할 현수막 게시 대에 광고
 지난 7일부터 삼성역-덕은동 노선, 면목동-상암동 노선, 신내동-동교동 노선 등 13개 회사 43개 버스 노선 총 1000대의 시내버스 광고용 모니터에 동성애를 옹호하는 광고가 게첨됐다.

 광고 문구는서울시민 중 누군가는 성소수자입니다. 누구든지 성적 지향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이다. 광고주는 2008년 군 복무 시절커밍아웃한 이계덕(26)씨 개인이다.

 이 씨는 시내버스 광고용 모니터 광고 외에도 서울 11개 구청이 운영하는 현수막 거치대에도 광고 게재를 신청해, 지난 10일 종로구청으로부터 원남동과 혜화동 현수막 거치대에 광고 허락을 받아 동성애 옹호 광고를 게시 중이다.

 용산구, 은평구, 광진구, 금천구, 중구 등 5개 구청도모든 국민은 성적 지향으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갖는다는 문구의 광고를 허용해 조만간 관내에 게시할 예정이며, 나머지 구청은 심사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서초구청은미풍양속을 해치고 청소년 보호·선도에 방해 된다며 관내 현수막 광고 게재를 거부했다.

 서초구청은해당 광고물 내용은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제5(금지광고물 등) 22미풍양속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것’, 3청소년의 보호·선도를 방해할 우려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일부 구청은 민원이 제기될 경우 광고를 내리겠다고 밝히고 있다.

 지하철 5호선을 운영하는 서울 도시철도공사의 광고대행사인 ()스마트채널도 이 씨가 신청한 광고 소재가 민원의 소지가 있다며 광고를 반려했다. 이 씨는 이에 반발해 국가인권위원회 차별 행위 시정을 요구하는 진정을 제기한 상태다.

 서울시가 광고 게시할 수 있는 방법 상세히 알려 줘
 동성애차별금지 현수막1.jpg
                   ▲
중구청의 승인을 받아 현수막 게시대에 게시된 동성애 옹호 광고 현수막 

  지난 달
25일과 26<한겨례신문><경향신문> 및 무가지 <메트로>에 동성애 차별금지를 요청하는 광고를 낸 바 있는 이계덕 씨가 이와 같이 공공성이 강한 게시판에 같은 광고를 내게 된 것은 서울시의 친절한(?) 답변서 덕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이 씨는“(신문) 광고를 하기 전, 동성애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을 물었고, 박원순 시장 명의의 전자문서 답변에 따라 광고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박 시장 명의의 답변은모든 시민은 평등하게 차별 금지를 명시한 헌법과 성적 지향 등 구체적 차별금지 대상을 명시한 국가인권위원회법 등에 의해 부당하게 처벌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시는 이런 법규범을 존중하고 있으며 앞으로 성소수자를 포함한 시민의 권익 증진에 많은 관심을 갖고 어려움을 경청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니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는 이 씨의 게시판 활용에 대한 문의에동성애 차별 금지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공용 게시대 활용법시내버스 광고 방법까지 상세히 알려줬다. 이에 따라 이 씨는 종로구에 게시판 이용을 신청했고, 종로구는 이 씨가 요구한동성애자 차별 금지 현수막광고를 2일 허가했다.

 이 현수막 광고는 10일부터 종로구 관내에 걸려 있다. 서울 원남동 사거리 비원호텔 건너편 현수막 게시대 3, 혜화동 4거리 돈암동 방향 가톨릭 대학 앞 현수막 게시대 4번 현수막이 그것들이다.

 이에 교계 일각에서는 강력 대응의 성명서 발표는 물론 각종 민원 제기 등을 통해 공공의 영역에 해당되는 곳에서의동성애 옹호광고를 퇴출시키겠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교회 언론회는 성명서에서서울시는 동성애의 위험성과 실제 동성애자들이 겪는 고통, 장기적으로 볼 때 본인과 가족, 친지들이 함께 겪는 아픔에 대해 올바른 진실을 시민들이 바로 알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박 시장은 동성애 광고 허용과 안내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