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59-

교회의 본질


현 본방송 칼럼리스트 송택규 박사.jpg 첫째 비밀인 ʻ하늘 성소의 모형ʼ은 죄로 인해서 죽을 수밖에 없는 인류에게 하늘나라 천국에 대한 구원의 소망을 갖게 하시기 위함이다.


둘째 비밀인ʻ예수 탄생의 비밀ʼ은 하나님 자신이 직접 인성을 입으시고 예수라는 이름으로 이 땅에 태어나시어 구원 사역을 이루시고, 하늘로 다시 승천하시기까지의 전 생애를 예표해 주심으로 우리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셨고, 예수님은 구원의 모델이 되셨다.

 

셋째 비밀인 ʻ구원의 단계ʼ는 인류가 구원을 얻기 위하여는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구원의 단계, 단계를 통하여 자세하게 알려주심으로 우리가 구원에 이르게 하신 극진한 사랑의 배려였다.

 

넷째 비밀인 ʻ교회의 예배 모형ʼ은 구원의 길을 가는 사람들을 위한 생명수로, 그들이 마귀의 계교로 타락하지 않게 하기 위한 제도적 방편으로 주신 것이다. 마귀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예배를 통하여 말씀으로 무장하고, 축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입어야 무사히 구원의 단계를 통과하여 천국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비밀은 ʻ믿음의 점검과 은혜의 비밀ʼ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스스로 알아서 구원의 길로 가도록 수수방관하시는 분이 아니고, 친히 권면하시고 책망하고 말을 안 들을 때는 벌(징계)을 내리기도 하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불꽃 같은 분으로 보시고, 관찰하시고, 항상 저울에 달아 보신다. 우리를 마귀에게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이 바로 은혜인 것이다. 우리는 이 은혜를 감사하며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비밀을 살펴볼 때 하나님의 마음은 오직 자녀 사랑인 인류 구원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비밀 중에서 가장 기초적으로 우리가 먼저 실천해야 할 것이 구원의 단계이다. 하나님은 구원의 단계 교육을 통하여 우리의 옛 사람이 깨어지고 부서져 새 사람으로 태어나 영성이 회복되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도록 하셨다.

 

또한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예배 제도를 마련하셨으며 또 우리가 잘못 가지 않도록 지켜보시고, 점검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무조건 믿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타락한 영혼이 마귀의 유혹과 마귀의 방법대로 살아온 인본적 사상을 깨고 나와 하나님의 성품인 영성의 컨셉으로 변화되어 가야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자기가 깨어지고 부서지는 고난과 아픔의 과정들은 하님의 은혜 없이는 갈 수 없는 과정들이다. 그러므로 이 구원 단계의 과정들은 우리의 소망이요, 희망이며 감사요, 행복이다. 그 과정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가 넘쳐흐르기 때문이다.

 

교회 본질(구원)에 대한 예언(구원으로 가는 길과 하나님의 점검: 47:1~12, 11:1~2)서 론에스겔이란 이름의 뜻은ʻ하나님께서 강건하게 하신다ʼ는 의미로, 제사장 가문 출신의 제사장이었다. 기원전 597년 유다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멸망 당하고 왕족과 귀족들이 포로로 잡혀갈 때 에스겔도 함께 끌려갔다. 그는 기원전 59325세 때 선지자의 소명을 받았으며, 27년 후 52세 되던 해까지 약 22년간을 선지자로 활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