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영성의 의미와 적용-56-

성막 속에 숨겨진 비밀과 의미

 

현 본방송 칼럼리스트 송택규 박사.jpg  설명: 성막 중심 사상 속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이 있다.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그림자)이었다. 하나님은 구약 계명(십계명)을 지키지 못하는 자들을 구원하는 도구로 성막을 주셨다. 그리고 성막 대신 이 세상에 오신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번제단인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리시고, 마침내 대속의 죽음을 당하심으로써, 신약 계명(팔복 사상, 사랑)을 지키지 못한 죄인들을 구원하시고 의롭다 창함을 받게 하셨다.

 

상합(相合)의 원리

성막을 통하여 우리가 보았듯이 구원은 어느 한 단계에 도달했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어떤 목적지에 도달하려면 그때그때 마다 통과하고 지나가야 하는 단계가 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원리를 에베소서 416절에서 인체에 비유하여 말씀하고 있다.

 

ʻ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ʼ 즉각 마디의 지체들이 아무리 능력이 있다고 해도 그것 하나만으로 온몸이 세워지지 않는 것처럼 구원도 입술로ʻ믿습니다ʼ라고만 해서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 아니라 단계가 있다. 그리고 그 단계가 서로 상합(相合)하고 합력(合力)하여 한 단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어 나갈 때 믿음의 분량이 자라나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성경은 로마서 828절에서도ʻ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이러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원리들을 통하여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그러므로 성막은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는 열쇠요, 믿음의 성장 원리를 알려주는 귀한 구원의 서정이다.

 

성막 속에 숨겨진 비밀과 의미

성막 안에는 놀랍게도 다섯 개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 비밀들이 숨겨져 있다.

 

1. 성막은 하늘 성소 모형의 비밀이다.

하늘나라는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니다. 죄 없고, 흠 없는 자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하늘 성소의 모형을 따라 성막을 짓게 하시고, 천국의 의미를 깨닫게 하시며, 모든 인류가 천국에 대한 소망을 갖게 하셨다.

 

회막문(구원성): 천국으로 들어가는 천국문을 말하며 이곳으로만 들어가야 구원받을 수 있음을 말한다. 성막뜰(죄성): 죄를 가지고서는 하나님을 볼 수 없고 천국에 들어갈 수 없음을 말한다. 번제단(존엄성): 하나님의 권위와 위엄과 용서와 희생을 상징하며 공의와 심판적 의미를 말한다. 물두멍(거룩성): 성령님의 주관하심과 거룩하심을 말한다. 성막(임재성): 하나님의 보좌와 임재하심을 말한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의 비밀

성경에는 예수 탄생과 고난이 예언되어 있으나, 예수 생애에 관하여는 이 성막 속에 예표되어 있다. 예수 탄생(회막문): 성막의 회막문은 구원의 문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예수 고난(성막뜰): 어린 양을 잡는 성막뜰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상징한다. 십자가(번제단): 인간의 죄가 전가된 양을 제물로 태우는 번제단은 인류의 모든 죄를 지시고 대속물로 산제물이 되어 죽어야 하는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를 상징한다. 부활(물두멍): 물두멍은 제사장들이 성막에 들어가기 전 마지막으로 손발을 씻는 곳으로 의와 거룩성을 뜻하는데 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

 

승천(성소): 성소는 예수가 부활 승천하여 하늘나라에 오르심을 의미하며 지성소는 예수께서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 보좌에 앉으심을 상징한다. 즉 주님께서 인류를 구원키 위하여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써 대속물이 되셔서 인류의 죄를 도말하시고, 부활 승천하시어 우리를 구하신 전 생애를 하나님은 성막에 예표해 놓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