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칼럼-19-

세상을 이긴 이김물과 피와 성령


                                                                                 인천시온교회 조영만 목사(본사 상임이사)

2 목양칼럼 조영만 목사(시온교회).jpg

13. 독립군과 해방군

일제 치하 36 동안에 해방을 위해 희생과 헌신을 다한 독립군의 수고는 해방을 얻은 후에야 빛을 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방을 얻기 전에는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고생을 하였겠습니까? 독립군의 가족의 고통과 두려움간간이 전투에서 승리할 때의 기쁨도 잠깐패배로 인한 죽음과 고통포로 자의 혹독한 고문과 사형말로 없는 애통과 비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독립군의 수고가 해방이라는 열매가 없었다면 한낱 괴로움으로 끝났을 것입니다(독자는 아직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지 못했고 해방되고자 노력 중입니까?). 해방이 되었기에 독립군의 수고는 영광을 얻고 길이 빛나게 되었습니다. 이제 해방이 후에는 해방군이 되어 숨어 있는 적을 소멸하고 일제치하에서 일본의 종노릇하던 친일파를 축출하는 쉬운 싸움을 시작하는 것을 봅니다. 일본문화에 잠식해 있던 고유문화를 회복하고 국권과 민족혼을 살리려는 노력...

 

여러분의 신앙은 어떻습니까?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기 힘과 자기 노력과 자기 행위로써 해방 받고자 독립군처럼 싸우고 있지는 않습니까? 승리로 인한 기쁨도 잠깐다시 죄와 사망의 법에 매여 신음하며 고통 당하지는 않습니까?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5: 4)라고 하심 같이하나님이 요구하신 말씀을 자기 힘과 노력과 행위로 지켜서 하나님께 인정받고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사람은 그리스도에게서는 끊어지고 하나님의 은혜에서는 떨어져서 항상 저주 아래 있으므로 고통과 좌절, 곤고함에 빠져 헤매게 되어 있습니다. 독립군과도 같습니다.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310). 물론 독립군으로서의 자랑과 영광이 있지만 해방되기 전에는 자랑과 영광도 상대에게는 비방거리가 것처럼 결국은 자신의 존재를 깨닫고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7:24) 고백을 하기까지 자기 힘과 노력과 행위로 포장한 자기의 자랑과 영광이 도리어 해방과 자유를 막대한 지장이 되더란 말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19-20)

 

그러면 우리는 죄와 사망의 법과 어떻게 싸워야 승리할 있습니까? 바로 우리는 이미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해방군이 되었음을 믿어야 합니다. 독립군이 되어 해방이 되고자 하는 것은 율법의 행위(자기 힘과 노력과 행위) 구원받고자 함이요 해방군이 되어 해방을 누리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고자 함입니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 암아 살리라( 1:17) 하심 같이 우리가 이미 해방군이 되었음을 믿고 해방군으로 싸우는 것이 승리의 비결입니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세례) 가데스바네아에서 육로로 가나안 땅에 들어갈 있었지만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써 40 동안 광야생활을 후에 요단강을 건넌 같이 우리는 이상 하나님이 이루어 주신 사실을 믿지 않다가 광야에 머물러 방황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풍요로운 축복의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에는 매일 주시는 만나와 메추라기반석에서 나는 물이 그친 것같이 이제 독립군때 지원받았던 부족한 물자에 의지하지 말고 해방군에게 주어진 풍족한 물자를 누리시고 승리하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우리는 이미 죄와 사망의 법에서 주님의 은혜로 해방되었습니다. 연약함과 허물에서 또한 마귀의 노릇하던 옛사람과 율법에서도 해방되었습니다.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실패와 영원한 사망에서도 해방되었습니다.

 

이제 약속과 축복과 성결의 땅인 가나안에 도착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미 이겨주신 싸움을 믿음으로 행진할 여호와의 군대 장관의 도움으로 가나안의 일곱 족속을 정복한 이스라엘과 같이 성령님의 도우심을 통해 깨끗한 신부로 오실 주님을 맞이하는 슬기로운 다섯 처녀가 믿습니다.

 

14. 세상을 이긴 이김 [물과 피와 성령]

대저 하나님께로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 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1 548).

 

사랑의 주님은 우리에게 하나님께로서 자마다 세상을 이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세상을 이기고 있습니까?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라 하셨고 믿음은 바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여러분은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까? 그렇다면 세상을 이기고 있습니까? 아직 이기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올립니다.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자니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요일 55~8). 세상을 이기기 위해서는 먼저 물과 피로 임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물이란 영생수( 4: 14) 하나님의 말씀(고전 10: 4)입니다.

 

자체로서는 어떤 형상을 이루지 못하나 물과 혼합하여 진흙이 되었을 형상을 이룰 있는 것처럼 흙으로 지음 받은 인간 자체로서는 하나님의 어떠한 형상도 이룰 없습니다. 그래서 흙으로 지음 받은 사람에게 물이 들어옴으로써 비로소 하나님의 형상을 이룰 있는 근거가 것입니다. 영생수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하나님에 대해하나님의 마음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이고 이로써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지 못한 자신의 더러움과 어둠에 속한 비진리들을 이제야 발견할 있는 것입니다.

 

진흙으로 형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반죽을 하며 불순물을 제거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자신의 부족함(죄악과 허물) 발견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님 앞으로 나아가서 죄사함의 은혜(예수님의 피가 필요합니다)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써 임하신 주님이 되십니다.

 

물과 피의 의미를 아셨습니까? 이제 하나님의 말씀() 통해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주님 앞에 나아가 예수님의 보혈로 사함의 은혜를 받은 후에는 성령님의 도우심이 필요합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23839).

 

죄사함을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는 약속같이 주님 앞에서 자신의 부족한 허물과 죄를 고백하고 죄사함을 얻고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 분야에 성령이 임하셔서 부족함이 온전해질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성령으로 영을 낳는다는 말씀같이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있게 되어 세상을 이기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