눅22:39-46절                                                           권세능목사

예수님은 인간의 육신을 입고오신 하나님이십니다. 신학적인 용어로 도성인신(道成人神)이라고 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시나 인간 의 육신을 입고 우리와 똑같은 육신의 고난을 경험하셨습니다.

배고프셨고 피곤하셨고 졸리셨고 인격체로서 희노애락(喜怒哀樂)을 느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땅에 계시는 동안 좋은 습관 을 가지셨습니다. 성부 하나님께 순종하는습관 기도하는습관 전도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본문말씀에도 습관을 쫒아 새벽에 기도하러 산으로 가셨습니다. 기도하는 좋은 습관이 몸에 베여있었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처럼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힘써야 합니다. 나쁜 습관이 몸에 베이면 어려움과 고통의 생애가 됩니다. 화잘 내는 습관 교만한 습관 원망 불평하는 습관 게으른 습관 술마시는 습관 담배 피는 습관 주일 범하는 습관 부정적인 생각과 마음 이러 한 것을 악습(惡習)이라고 합니다. 엡4:22-24절 “썩어져 가는 구습을 쫒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고 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도 오래 된 습관은 버리지 못합니다. 잠시 달라지고 변화 된 것 같지만 환경이 달라진다고, 마음 고쳐 먹는다고 오래 된, 몸에 베어버린 습관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도 모르게 과거로 돌아가 버리는 회귀본능이 있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기도생활도 잘하고, 봉사도 잘하는데 남의 말을 하기 좋아해서 습관적으로 남을 비판하고 판단하는 사람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입술로 짓는 죄가 가장많습니다. 주님이 기뻐하실 리가 없고, 축복하실 수가 없습니다. 어떤 분은 화를 내고 욕을 하는 습관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많은 상처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술버릇 고치지 못해 가정과 자녀를 망가뜨리는 경우도 많고요. 바람 피우는 습관을 고치지 못해서, 도박하는 습관을 고치지 못해서 불행하게 사는 가정도 있습니다. 아내를 구타하거나 살림을 때려부수는 습관 때문에 불행해지기도 합니다. 문제는 당장 힘들고 불편한 것도 힘들지마는 잘못된 습관은 하나님의 축복을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습관은 처음에는 점잖은 손님으로 와서 다음에는 단골이 되고, 그 다음에는 상전이 되는 거예요. 나중에는 폭군이 되고 나를 다스리고 지배하게 됩니다. 못된 습관은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하고, 크기 전에 잡아야 합니다.

서양 속담에 "훌륭한 사람은 휼륭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훌륭하게 되는 것은 어떻게 태어나느냐가 아니고 어떤 습관을 갖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파스칼은 "습관은 제2의 천성으로서 제1의 천성을 완전히 파괴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설령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할지라도 친구를 잘못 사귀어서 나쁜 습관에 물들게 되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천성과는 아무 관계 없이 불행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어떤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서 앞날이 달라집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 나쁜 사람이 되는 것 모두 습관으로부터 오는 결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먹는 것. 잠자는 것, 옷 입는 것, 말하는 것 어느 하나도 예외없이 습관으로 몸에 배어 살아가기 때문에 좋은 습관 을 선택하여 몸에 익혀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서 그 습관이 내 일

생을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스는 "습관은 성격을 형성하며 성격은 곧 운명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파스칼은 "습관은 그것이 습관이기 때문에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합리적이거나 올바르거나 해서 따르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쁜 길, 잘못된 길, 파멸의 길인 줄 알지만 습관이 되면 어쩔 수 없습니다. 따라가게 마련입니다 불행과 멸망은 모두 나쁜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나쁜 습관을 들이면 안됩니다. 시작도 해서는 안됩니다. 나쁜 습관을 한두 번 하다 보면 끊을 수도 없고 고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영국의 소설가 필딩은 "나쁜 습관은 마치 전염병과 같아서 그것을 본 사람 에게 전염시킨다"라고 말했습니다. 자기의 온몸에 번질 뿐만 아니라 주변에까지 번져나갑니다. 그래서 나쁜습관을 가진 남편을 만나면 부인이 불행해집니다. 나쁜 습관을 가진 아버지를 만나면 온 식구가 함께 불행해지고 집안이 다 같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습관은 강한 힘이 있습니다. 영국의 장군 웰링턴은 "습관은 본성보다는 열 배 나 강하고 지성과 이성으로도 이길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좋은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려면 좋은 사람을 만나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와의 만남도, 이웃과 의 만남도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지저스타임즈 상임이사
서울대학교 (생활체육과정)수료
웨스트 민스터신학대학원 졸업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졸업
말씀사랑운동본부 대표회장
주천성교회 담임권세능목사 약력